첨단 기술 융합된 글로벌스마트농업밸리, 대구·군위의 미래 농업 청사진 제시

[사진=군위군]
[사진=군위군]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지난 10일, 경북대학교 친환경농업연구센터에서 대구시와 군위군의 주최로 '글로벌 스마트 농업 밸리' 조성을 위한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 날 행사는 대구시 이종화 경제부시장, 군위군수, 지역 의회 의원, 경북대 관계자 및 농기계업체 대표, 첨단농업 관련 연구소 관계자, 농업인 단체장 및 회원, 그리고 청년농부 등 총 300여 명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미래농업의 지평을 열었다.

이번 행사에서 첨단농업밸리 미래비전 영상 시청, 첨단농업밸리 성공기원 퍼포먼스, 첨단농업밸리 상생협력 업무협약 체결, 첨단농업시연(무인콤바인, 무인트렉터, 무인방제기, 양파수확기), 첨단농업 연구 포럼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대구시, 군위군, 경북대 등의 기관과 ㈜대동, 불스 보쉬코리아, 성부산업 등의 농기계업체와 KT, 엠티데이터, 글림시스템즈, 마음AI, 오토아이 등의 AI, 빅데이터, ICT 기술 업체, 한국기계연구원, 메타모빌리티연구원등의 스마트농업 연구기관 등 16개 기관 및 업체가 상생협약을 체결, 이목을 집중시켰다.

‘글로벌 스마트 농업 밸리조성사업’은 2023년 7월 1일부로 시작된 대구광역시 군위군의 새 시대가, 인재와 기술, 연구 인프라를 갖춘 대구시 5대 미래산업과의 융복합을 통해 글로벌 스마트 농업 밸리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는 야심찬 프로젝트다.

이를 통해 군위군은 글로벌 인재 중심의 미래형 농산업도시로 거듭날 전망이다.

로봇,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한 연구와 테스트베드 구축, 영농단지 조성을 통해 지역민의 생산활동 지원 및 기업의 제품개발을 도울 계획이며, 해외 수출을 선도하고, 글로벌 첨단 농생명 교육기관 설립을 통한 국내외 농업인 교육으로 K-농업기술의 해외 수출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각 권역별 특성에 맞는 정책을 전개하며, 효령면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스마트 농업 밸리'의 개발의 허브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군위읍, 우보면, 의흥면에서 미래 노지 농업을 집중 육성하고 소보면에서는 청년농업인 육성 및 첨단농업 수출산업화 전진기지를 구축할 예정이다. 삼국유사면과 산성면 일원은 첨단의료복합지역과 연계한 기능성 친환경 농산물 생산단지를 조성해 농산물의 고부가가치화를 실현하고, 대구 도심과 인접한 부계면 일원은 도시농업과, 관광, 레저단지를 조성해 자연과 역사, 농업이 공존하는 살기 좋은 군위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이러한 대규모 프로젝트는 대한민국 농업의 새로운 미래를 예고하며, 군위군과 대구시가 함께 협력하여 이루어낼 큰 변화에 대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군위군, 새내기 공직자 군위 바로알기 교육 실시

군위군은 지난 9, 10일 이틀간 새내기 공무원을 대상으로 ‘군위 바로알기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신규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관내 주요사업장 및 문화·관광유적 등 지역 곳곳의 현장을 직접 다녀보며 군위군의 현황을 파악하고 자원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업무추진 능력을 배양하고자 마련되었다.

1일차에는 김수환 추기경 생가, 사라온이야기마을, 삼국유사테마파크에서 견학 및 체험일정을 진행했으며, 일정 중간에는 효령면 장군마을에서 이찬균 부군수의 특별강의를 통해 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자세와 마인드, 군위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2일차에는 인각사, 화본역, 한밤마을 등 관내 주요 관광지를 현장견학하며 군위군의 관광명소를 알아보고 교육의 마무리로 청년 문화시설인 우보면 청년공유 문화금고에서 이번 투어의 소감을 말하고 토론하며 직원 간 인적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공직자로서 가져야 할 바른 인성을 지향해 군민들의 욕구에 능동적이고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새내기 공무원들이 군위군을 바로 알고 다양한 변화에 맞춰 끊임없이 발전해나가는 공무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 군위군, 주민제안사업 9건 내년도 예산 반영

대구시 군위군은 2023년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을 통해 오는 2024년 추진할 총 3억5000만원 규모의 주민제안사업 9건을 최종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이를 위해 지난 9일 군청 제2회의실에서 주민참여예산위원 및 제안사업 담당팀장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개최했다.

위원회에서는 2024년도 제안사업 담당팀장의 검토보고 후, 의견 청취 및 질의응답 순으로 자유로운 토론이 이뤄졌다.

최종 선정된 사업은 △나라사랑 태극기 그림 그리기 대회 △재난안전 생존 가방 물품 지원 △이윤기 소설가 문학비 건립사업 △(동네방네 찾아가는) 군위 마실노래방 △김수환추기경 사랑과나눔공원 그늘막 설치 △군위 한밤마을 아카데미 △탄소중립 전도사 활동사업 △도로변의 폐비닐장 옮기기 △지주안내판 정비 총 9건(3억5000만원)이다.

주민제안사업은 지난 9월 22일까지 방문, 우편, 팩스 등을 통하여 65건의 제안사업이 접수되었으며, 이후 10월 소관부서의 사업타당성 평가 및 사업 구체화,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최종 심의를 거쳐 결정됐다.

이들 9개 사업은 내년도 본예산 편성 요구사업에 반영되며, 11월 중 의회 예산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 최종 선정된 사업 목록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이찬균 부군수는 “오늘 최종 선정된 사업은 군민들이 직접 제안하고 심의한 사업인 만큼 잘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내년에는 주민참여예산제가 더욱 활성화되어 추진될 수 있도록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자원봉사가 꽃피는 오일장” 사업 군위읍 전통시장 진행

(사)군위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장근종)는 지난 8일 군위읍 전통시장에서‘자원봉사가 꽃피는 오일장’사업을 진행하였다.

전통시장을 방문한 지역주민들에게 다양한 자원봉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실시한 이날 행사에는 군위읍 행정복지센터, 군위군보건소, 군위군 농업기술센터 등 행정기관과 커피향기 사랑의봉사단, 자연보호군위군협의회, 손사랑회, 한국여성유권자연맹 등 자원봉사단체가 참여하여 부스 운영을 하였다.

또한 카네이션문화봉사단, 얼쑤민요회, 아사모 등 재능나눔 공연 단체도 참여하여 노래와 색소폰 연주, 민요, 아코디언 연주 공연도 진행되었다.

장근종 센터장은 ‘추운 날씨에도 참여해주신 자원봉사단체와 기관에 감사드리며, 행사에 오신 주민 분들이 부스 체험과 공연으로 행복한 하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군위군, ‘제4회 군위삼국유사 전국 게이트볼 대회’ 성료

군위군에서는 지난 11월 8일부터 9일까지 이틀간 군위생활체육공원에서 전국 10개 시·도 88개팀 약7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4회 군위삼국유사 전국 게이트볼대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이번 대회는 8일 첫날 예선리그를 거쳐 9일 토너먼트 방식으로 본선 및 결승 경기를 진행했으며 우승은 구미 예강팀, 준우승은 원주 판부팀, 3위는 문경 영강, 포항 해송팀이 수상하였다.

군위군은 2017년 제3회 전국게이트볼대회 개최 이후로 6년 만에‘제4회 군위 삼국유사 전국 게이트볼대회’를 개최하여 군위군의 훌륭한 체육시설 인프라를 널리 알리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삼국유사의 고장 군위군을 찾아주신 여러분을 다시 한 번 진심으로 환영하며 ⌜제4회 군위삼국유사 전국 게이트볼대회⌟ 가 여러분 모두에게 깊은 감동으로 남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더 많은 대회 개최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군위군, 장애인 단기스포츠체험강좌 “한궁교실” 성료

군위군은 지난 8월 3일부터 11월 9일까지 매주 목요일, 총 12회로 군위군복지회관에서 한궁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장애인 12명이 참여하는 `2023년 장애인 단기스포츠 체험강좌 한궁교실'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이번 강좌는 장애인들의 평등한 스포츠 참여와 건강증진을 위한 스포츠강좌 이용권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가맹시설이 부족하여 스포츠 강좌를 수강하지 못하는 지역 거주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스포츠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생활체육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만들어진 강좌이다.

11월 9일 마지막 수업에 참여한 한 수강생은 “평소 한궁을 제대로 배워보고 싶었지만 기회가 없어서 배울 수가 없었는데 이번 한궁 수업을 통해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며 “내년에도 다른 강좌를 많이 만들어 주셔서 또 참여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김진열 군위군수는 “이번 장애인 단기 스포츠체험강좌가 지역 장애인분들에게 좋은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 취약계층의 스포츠체험 기회 제공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