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영덕대게 대거 확보해 다양한 체험행사로 제공

[사진=영덕군]
[사진=영덕군]

[일요서울ㅣ영덕 김을규 기자] 영덕군은 영덕대게축제위원회와 협의해 내년 제27회 영덕대게축제를 2월 29일부터 3월 3일까지 4일간 삼사해상공원에서 개최키로 했다.

올해 2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삼사해상공원에서 열린 26회 축제는 4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됐음에도 불구하고 에어돔 도입과 차별화된 먹거리 판매 부스 운영 등으로 6만여 명의 관광객들이 찾아 성공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에 영덕군과 위원회는 올해의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 축제에 영덕대게 낚시, 달리기, 경매 등의 인기 체험 프로그램과 지역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해 축제를 더욱 풍성하게 기획하고 있다.

또한, 삼사해상공원에서 행사를 치르며 지적됐던 부지 협소 문제는 야외공연장 등 기존 유휴공간을 활용해 풀어나갈 계획이다.

이상호 영덕대게축제위원장은 “축제를 알차게 준비하는 것은 물론 영덕대게 물량을 충분히 확보해 축제장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맛과 품질이 보장된 영덕대게를 싸고 위생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영덕대게축제의 기본값이자 주인공은 영덕대게의 품질과 명성”이라며, “내년 축제를 찾은 방문객이면 누구라도 어렵지 않게 대게 맛을 볼 수 있도록 체험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영덕군, ‘2024 열린 관광지’ 공모 선정돼 관광환경 개선

괴시민속마을·고래불해수욕장 관광환경 개선에 국비 5억 확보

영덕군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2024년 열린 관광지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돼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고래불해수욕장과 괴시민속마을(국가민속문화재 제301호) 2개 지점에 대한 관광환경 개선 사업에 국비 5억 원을 확보했다.

‘열린 관광지 조성사업’은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동반 가족 등 이동 취약계층의 관광 향유권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주로 관광 시설물의 보행로를 정비하고 몸이 불편한 사람도 체험할 수 있는 신규 콘텐츠가 도입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번 공모엔 12개 자치단체 30개 관광지점이 참여했으며, 현장 심사를 포함한 총 3차례의 심사 과정을 거쳐 최종 사업 대상지를 선정하게 된다.

영덕군은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확보한 국비 5억 원에 지방비 5억 원을 더해 누구나 불편함 없이 대상 관광지를 누릴 수 있도록 보행 환경을 개선하고 주요 관광지 간 이동 편의성을 확대하는 데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이에 고래불해수욕장엔 휠체어 매트와 수상 휠체어 등의 체험 콘텐츠를 운영하고, 괴시민속마을은 휠체어가 쉽게 드나들 수 있도록 고택 입구를 개선하게 된다.

또한 영덕군의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누구나 편리하고 누릴 수 있도록 주요 관광지점을 연결하는 무장애 투어버스 운영도 추진할 예정이다.

영덕군은 이번 사업의 효과적인 추진과 실질적인 성과를 위해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장애 없는 생활환경) 전문가의 도움은 물론, 장애인을 동반한 현장 컨설팅을 시행해 세부 사업 계획을 확정하고 내년 초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장애인과 노약자도 불편함 없이 즐길 수 있는 관광환경이라면 비장애인이나 건강한 사람에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관광환경이 된다”며, “고래불해수욕장과 괴시민속마을을 시작으로 영덕을 ‘열린 관광’의 선두 주자로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생산자·소비자 ‘상생’ 영덕군 로컬푸드 직거래장터 성료

영덕군 농업회의소(회장 최영식)가 주관한 ‘영덕군 로컬푸드 직거래장터’가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이틀간 영해휴게소에서 성황리에 진행됐다.

올해로 3년 차를 맞은 이번 직거래장터엔 관내 8개 농업단체가 참여해 과일, 채소, 잡곡류, 농산물 가공품 등 저렴하고 품질이 뛰어난 45개 품목의 제품을 선보였으며, 이와 함께 즉석 경매, 노래자랑, 문화공연 등 다양한 이벤트가 열려 장터를 찾은 5,000여 명의 소비자에게 호평받았다.

이 밖에도 이번 장터에선 온라인 ‘영덕장터’ 홍보부스를 운영하고 홍보물을 비치해 영덕장터 웹사이트를 알리고 외지 관광객들이 지속적으로 영덕군 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홍보했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소비자가 신선한 농특산물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직거래장터가 성황리에 운영돼 영덕의 우수한 농산물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다”고 평하며, “앞으로도 지역농산물의 판로를 확대하는 데 이바지하고 농민과 구매자가 상생할 수 있는 정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영덕군, 공공비축미곡 ‘건조벼’ 매입 시작

산물벼 매입 1,820톤 완료, 11월 14일부터 건조벼 1,424톤 매입 시작

경북 영덕군이 정부의 공공비축미 매입 계획에 따라 올해 수확 벼 중 약 3,244톤을 공공비축미로 매입한다.

매입물량은 벼 재배면적 감축에 따른 인센티브 물량을 포함해 약 3,244톤(81,102포/40kg)으로, 그 중 산물벼 1,819톤(45,481포/40kg)을 매입 완료하였으며, 14일부터 건조벼 1,425톤(35,621포/40kg)을 매입할 계획이다.

올해 매입 품종은 일품, 삼광으로 검정결과 수매 대상 품종 외 다른 품종을 출하하거나 혼입해 출하할 경우 향후 5년간 공공비축미 매입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어 농가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공공비축미 출하 농업인의 수확기 자금상환을 위해 수매 직후 중간 정산금(3만원)을 지급하며, 공공비축미 매입가격은 10월부터 12월까지의 수확기 동안 전국 평균 산지 쌀값을 기준으로 확정한 후 연말에 최종 정산할 방침이다.

한편, 군은 수매 농가의 소득보전과 경영 안전을 위해 공공비축미곡(건조벼) 톤백(800kg) 포장재 비용과 산물벼 건조수수료를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는 소형 포대 출하 농가를 위해 농협을 통해 인력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올해도 고품질 쌀을 생산하기 위해 애써주신 농업인들께 감사드린다”라며 “무엇보다도 안전한 공공비축미 매입을 위해 농가 및 매입관계자들의 적극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영덕군, 영덕시장 활성화 위한 도시재생 콘서트 개최

영덕군(군수 김광열)은 21년 9월 화재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덕시장상인을 격려하고 지역주민, 관광객들과 함께하는 영덕시장 활성화 도시재생 콘서트’를 11월 21일 오후 2시 영덕임시시장 일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본 행사는 영덕읍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경제 및 상권을 살리고 지역주민, 방문객, 상인들 간의 교류와 화합을 위한 행사로 초청가수공연, 노래자랑, 어울림한마당 등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유명 초대 가수 진미령과 더불어 전국 전통시장 홍보 리포터로 활동 중인 개그우먼 안소미와 방송인 조문식 등 유명 연예인들의 공연이 준비되어 있어 더욱 풍성한 볼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한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관람객들에게 안전한 환경과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행사 운영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사전 안전관리대책을 마련하였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본 행사를 통해 영덕시장을 전국에 알리고, 더욱 활성화되는 기회가 되어 지역주민들과 관광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시장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