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문제 개선을 위한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안’ 발표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지훈 기자] 최근 새마을금고는 각종 비리와 부실 문제가 끊임없이 발생했다. 새마을금고는 이번 국정감사에서 부실했던 감독체계 및 건전성에 대한 관리·규제 방안 미흡하다고 지적받았다. 일각에서는 탈곡기에 들어간 것 처럼 문제들이 나왔다고 지적했다.

- 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가 행정안전부와 협의체 구성
- “행안부 지도아래 건전한 새마을금고가 되도록 노력”

금융사고가 끊이질 않던 새마을 금고는 최근 5억 원대 횡령 사건이 발생했다. 지난 7월에는 일부 부실 금고에서 뱅크런(대규모 자금 인출)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새마을금고의 내부통제가 미흡하다 지적이 이어졌었다.

뱅크런과 임직원 비위로 문제의 중심에 선 새마을금고는 지난 14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새마을 금고 경영혁신자문위원회는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안’을 발표했다. 혁신안 발표 이전에는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가 새마을금고의 감독 권한을 금융위원회로 이관해야 한다는 지적이 주를 이뤘지만, 이번 경영혁신안에는 포함되지 않고 행안부가 계속해서 역할을 수행한다고 한다. 다만, 금융감독원과 예금보험공사가 행정안전부와 협의체를 구성해 새마을금고에 대한 상시 감시를 하도록 했다.

이번 경영혁신안에는 ▲지배구조 및 경영 혁신 ▲건전성 및 금고 감독체계 강화 ▲금고 경영구조 합리화 및 예금자 보호 강화 등 3대 분야의 10대 핵심과제, 29개 기본 및 72개 세부과제로 이뤄졌다. 먼저 중앙회장에게 집중된 권한을 줄이기로 했다. 업무 전반을 총괄하는 ‘경영 대표이사’로 개편해 전문경영인 체제를 도입한다. 중앙회장은 4년 단임제로 바꾸고 대외활동 업무와 이사회 의장 역할만 맡도록 한다. 중앙회장 보수는 2018년 비상근 전환 취지에 맞게 23% 감액하고, 상근이사도 다른 상호금융권과 유사한 수준으로 28% 감액 조정한다고 밝혔다.

김성렬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자문위원장이 지난 1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안 관련 합동 브리핑을 했다.
김성렬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자문위원장이 지난 1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안 관련 합동 브리핑을 했다.

건전성과 리스크 관리를 위해 금고 감독체계도 개편에 나설 예정이다. 새마을 금고는 “금융감독원과 연계를 강화해 금고 감독 기능을 확대하고 금융사고 근절을 위한 내부 통제를 강화한다”고 혁신안을 통해 밝혔다. 중앙회 검사 인력을 확충하고 금고 취약 분야 수시 점검을 위한 순회 검사역도 운영한다. 

순회 검사역은 금융권 검사역 퇴직자 등 전문인력을 3년간 단계적으로 60명 채용한다. 이어 예금자 보호를 위해 금고 경영합리화도 추진한다. 고 연체율 등으로 경영개선이 어렵거나 소규모 금고 가운데 경쟁력을 상실한 금고는 ‘부실 우려 금고’로 지정해 구조개선 대상에 포함한다. 

부실 징후를 조기에 감지하는 조기 경보시스템을 고도화해 이상이 감지된 금고에 대해서는 즉각 현장 지도 관리한다. 2년 주기로 실시되는 외부 회계감사를 3000억 원 이상의 금고 경우에는 매년 실시하고 금고 내부통제 팀 설치도 확대한다.

현재 완전 자본잠식 등 부실 정도가 심각한 금고에 대해 신속한 구조조정을 실시해 내년 1분기까지 합병을 완료한다. 경영혁신위원회는 “‘부실 금고’ 합병 시에도 고객 예·적금 및 출자금 등 전액은 완벽히 보장한다”고 설명했다. 

본지와 전화 인터뷰를 한 새마을금고 관계자는 “새마을금고의 경영혁신안이 확정되면 감독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의 지도아래 충실히 건전한 새마을금고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앞으로 경영혁신안을 비롯해 미흡했던 부분들을 보충하고 발전한 새마을금고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문제개선 의지를 보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