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GTEP, 2023년 국내 박람회 23차례, 해외 박람회 14차례를 협력업체와 함께 참가
박람회 기획부터 바이어 상담까지 시장개척에 큰 역할 담당
계명대 GTEP, 2007년부터 지금까지 100여 개 협력업체와 함께 200여 차례 박람회에 참가
협력업체들로부터 큰 호응 얻어

[사진=계명대학교]
[사진=계명대학교]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계명대학교 GTEP(Glocal Trade Experts incubating Program,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단) 학생들이 2023년 협력업체들과 함께 국내외 박람회를 40여 차례 참가해 성과를 거두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계명대는 2007년 제1기 글로벌무역전문가양성사업을 시작으로 2023년까지 17년 동안 100여 개의 협력업체들과 함께 200여 차례 전시회 및 박람회에 참가하며 노하우를 쌓아왔다.

GTEP학생들은 전시기획부터 현장 마케팅, 바이어 상담 등 모든 업무를 담당하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실제로 계약상담까지 이어지며 협력업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계명대 GTEP은 지난 3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제22회 세계 보안 엑스포’를 시작으로 ‘2023 국제인공지능대전’,‘2023 서울국제화장품·미용산업박람회’,‘제12회 스마트테크 코리아’등 협력업체들과 함께 23차례 박람회에 참가했다.

이 밖에도 싱가포르 국제호텔 및 식품박람회,‘이탈리아 밀라노 국제 식품 전시회’,‘두바이 식품 제조 박람회’등 14차례 해외 박람회에도 참가하며 협력업체들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GTEP 소속 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무에 활용하며, 협력업체의 해외시장 개척에 일조할 수 있다는 데 보람을 느낀다.”라며, “박람회를 통해 시야도 넓어지고 다양한 사회진출 경로도 볼 수 있어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반응이다.

실제로 지난 11일 7일부터 9일까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 ‘두바이 식품 제조 박람회’에는 협력업체인 ㈜글로리빈치와 함께 GTEP학생들이 함께 참가했다.

㈜글로리빈치는 식재료 포장용품 PVC WRAP FILM, VACUUM POUCH, Meat paper roll, Meat pad를 아이템으로 하는 회사다.

GTEP학생들은 전 세계 120여 국가에서 2,000개의 기업들이 참가해 46,000여 명의 참관객이 몰린 박람회에서 제품 소개 및 마케팅과 홍보를 지원하고, 해외시장 동향과 경쟁사 및 경쟁상품 파악하는 등 협력업체와 함께 국내외 바이어 수출 상담을 진행하며, 해외 판로개척을 위해 일조했다.

이태희(국제통상학전공 교수) 계명대 GTEP사업단장은 “GTEP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는 실전경험을 통한 실무적응력 향상에, 기업에게는 해외시장 판로개척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다”며, “실제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협력업체로 바로 취업되는 사례가 많으며, 참여 업체들 역시 매출 상승효과를 가져오고 있다”고 말했다.

GTEP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무역협회가 운영하는 산학협력을 통한 지역별 맞춤형 청년 무역전문가를 양성 및 공급하여 지방 내수기업 및 수출 초보 기업의 해외 시장진출을 확대하려는 사업 목적을 가지고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계명대, 영남권 7개 대학 공동 주관 ‘2023 특화산업기반 지역 정주 연구회 출범식 및 포럼’ 열어

계명대(총장 신일희)를 포함한 영남권 7개 대학(계명대, 계명문화대, 울산대, 울산과학대, 거제대, 부산대, 부산과기대)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3 특화산업기반 지역 정주 연구회 출범식 및 포럼"이 11월 16일 롯데호텔 부산에서‘지방시대로의 대전환과 지역 정주 활성화’를 주제로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김범준 계명대학교 산학부총장을 비롯한 7개 대학의 부총장 및 LINC 3.0 사업단장,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참석해, 지역특화산업을 기반으로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토론의 장을 펼쳤다.

또한, 특화산업기반 지역 정주 연구회 구축을 위해 7개 대학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방시대위원회 중앙위원인 추현호 (주)콰타드림랩 대표의 ‘지방시대로의 전환에 따른 지역 정주인재 육성 방안’이라는 주제로 기조 강연을 가졌다.

이후 반치범 부산대학교 LINC 3.0 사업부단장을 좌장으로 한 ‘지역특화산업 연계 지역사회 정주인력 양성’을 주제로 7개 대학 사업단장들의 패널 토의가 이어졌다.

이재신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부총장은 주력산업 고도화와 신산업 대학원 신설, 외국인 유치 및 문화컨텐츠 중심의 사회공헌사업 확대 계획을 논의하며 청년의 지역 정주에 대한 대학의 책무성을 제시했다.

김범준 계명대학교 산학부총장은 지역을 살리기 위한 과감한 정책적 노력의 필요성을 주장하였으며, 이남우 울산과학대학교 부총장은 고령인구를 위한 인프라 및 여성인력 확보를 위한 문화사업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어 이상석 부산과학기술대학교 부총장은 기능 및 서비스 인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전문대학의 역할 강화를 통한 지역 정주 확대를 논의했다.

김윤갑 계명문화대학교 산학협력단장은 산업의 튼튼한 허리 역할을 할 젊은이들이 유입되도록 다양한 교육과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을 제안하고, 황아롬 거제대학교 산학협력단장은 생산에 직접 종사하는 전문대 인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고용할당제의 확대 및 세제 지원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주제발표를 진행한 추현호 대표는 패널들의 의견을 경청한 후, 현재 추진 중인 기회발전특구, 교육자유특구, 도심융합특구, 문화특구 등 4대 특구에 대해 설명하면서 지역정주를 위한 의견 수렴과 정책 추진에 대한 의지로 화답했다.

영남권을 대표하는 4년제 대학과 전문대학이 연합하여 이루어진 이번 행사를 통해 참여 대학들은 지역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하여 대학이 할수 있는 입체적인 협력방안 모색을 모색하고 지역사회와 지방정부․기업 등 각 부문 간의 협업 범위를 확장하는 지․산․학 협력 강화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행사를 공동 주최한 김범준 계명대학교 산학부총장은 “사람은 태어나면 한양으로 보낸다는 말이 있듯이 우리 사회의 수도권에 대한 환상은 오래된 관행처럼 되어왔다.”며, “이를 타파하기는 매우 어려운 문제이지만, 이번 지방시대를 맞이하여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이번 연구회가 작은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영남권 7개 대학은 ‘특화산업기반 지역정주 연구회’ 출범을 시작으로 각 대학은 정기적인 연구발표와 지방대의 인재양성과 취·창업, 정주로 이어지는 생태계 조성 및 지역경제 성장 지원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계명대 정용진 교수, 국내산 검은콩 발효해 모발 강화 성분 소재화 성공

검은콩 발효해 메티오닌, 시스테인 성분을 크게 증가시켜 저분자화 된

소재화 성공

모발 건강에 관한 수요 증가로 소재시장 확대, 검은콩 모발 강화 성분 소재화로

시장 관심 주목

발효전문가로 잘 알려진 계명대 식품가공학전공 정용진 교수가 농촌진흥청, 경북농업기술원과 공동으로 국책과제를 수행하여 국내산 검은콩 발효물에서 의약품 수준의 모발 강화 성분 표준화 소재 개발에 성공했다.

피부와 모발, 체내의 구성 물질은 황(S)으로 식물성 유황(S)은 피부와 머리카락을 강하고 윤기있게, 손톱을 튼튼하게, 염증을 완화하여 면역 기능에 도움이 되며 부족할 경우 탈모가 생길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식물성 함황아미노산은 메티오닌, 시스테인이 유일하다. 검은콩을 저분자화 발효과정에서 생성되는 메티오닌은 피부탄력 구성성분인 콜라겐 형성의 원료가 되고, 시스테인은 모발 케라틴 성분의 구성성분이 된다.

정용진 교수는 검은콩 발효과정을 통해 2가지 성분이 크게 증가되고 저분자화 되어 작은 단위로 체내 흡수가 용이하도록 개발했다.

전 세계적으로 모발 건강에 관한 수요가 크게 증가되고 있으며, 다양한 모발 건강 관련 의약품과 소재 시장이 넓어지고 있다.

2022년부터 국내에서도 그동안 기능성이 인정되지 않던 모발 건강 관련 기능성 원료 개발이 가능하고 모발 건강 시장이 크게 확대될 전망이어서 정용진 교수의 검은콩 모발 강화 성분 소재화는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정용진 교수는 “수년간 우리 경북지역의 검은콩 새바람 품종을 발효하여 분말 10g에 피부 건강 지표 성분이 의약품으로 판매되는 유명제품과 동일한 함량의 시스테인 60mg, 메티오닌 30 mg이 각각 함유된 소재화에 성공하여 간이 임상까지 마무리했다.”며, “국내외 특허 출원과 논문 발표를 시작으로 건강기능식품 개발 인정 사업화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계명대, 초·중·고 대상 ‘제2회 대구로봇융합 경진대회’ 가져

계명대(총장 신일희)는 창의와 융합을 근간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초·중등학생의 소프트웨어 역량 및 창의융합형 미래인재 양성을 위하여 제2회 대구로봇융합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11월 12일(일) 계명대 성서캠퍼스 오산관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치러진 이번 대회는 계명대 SW미래채움 대구서부센터가 로봇공학전공과 함께 준비하여 전국의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했다.

대구, 대전, 부산, 강원도 등 전국에서 150여 명의 학생이 대회에 참가했으며, 학부모, 로봇 관련 기업, 대학 관계자 등 300여 명이 대회를 지켜봤다.

대회는 경기부문과 소프트웨어부문으로 진행되었는데, 소프트웨어의 ‘로봇코딩’ 종목은 당일 경기장에서 주어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직접 프로그래밍하여 임무를 빠른 시간내에 완수하는 경기다.

‘피지컬코딩’ 종목은 제시된 주제에 맞춰 다양한 종류의 피지컬(하드웨어)과 컴퓨팅(소프트웨어)을 통해 스토리텔링으로 화면을 표현하고 그에 맞는 피지컬을 구성하는 종목으로 범용적으로 쓰이는 코딩 프로그램의 적절한 알고리즘 구사와 코딩 명령어 활용에 중점을 둔 경기다.

경기부분의 ‘로봇조종’ 종목은 무선 조종이 가능한 소형 로봇을 제작해 제한된 시간내에 목적물들을 상대 진형으로 먼저 넘기는 경기로 순발력과 로봇의 창작성을 요하는 경기다.

계명대 오산관 6개 경기장에서 진행된 대회는 전국에 실시간으로 중계되었으며, 학부모와 참관자들은 별도의 강당에서 모니터를 통해 경기를 관람했다.

대회 결과 로봇조종 저학년 종목에서 1위 배서준(침산초, 3학년), 2위 임치호(월암초, 3학년), 3위 이재윤(침산초, 3학년) 학생이 수상했으며, 로봇조종 고학년 종목에서는 1위 이승윤(용천초, 4학년), 2위 이승주(복현초, 5학년), 3위 이건우(달산초, 6학년) 학생이 각각 수상했다.

로봇코딩 초등부 종목에서는 1위 황지원(동도초, 6학년), 2위 김우진(동도초, 6학년), 3위 나태건(대실초, 6학년) 학생이 수상했으며, 로봇코딩 중·고등부 종목에서는 1위 하태정(대륜중, 1학년), 2위 전지호(문명중, 1학년), 3위 성주현(월암중, 2학년) 학생이 영광을 안았다.

피지컬코딩 초등부 종목에서는 1위 편건우(범어초, 5학년), 이도경(성당초, 5학년), 2위 권영해(효성초, 5학년), 윤기백(월암초, 5학년), 3위 김승유(대구교대부설초, 5학년), 최성혁(장동초, 5학년) 학생이 수상했으며, 피지컬코딩 중·고등부 종목에서는 1위 이동민(오성중, 1학년), 서동혁(영남중, 3학년), 2위 이동진(수성중, 1학년), 최준범(정화중, 1학년), 3위 김세훈(경신중, 2학년), 남효준(중앙중, 2학년) 학생이 각각 수상했다.

또한, 로봇대회와 더불어 한양대학교 로봇공학과 한재권 교수를 초청하여 ‘로봇과 함께 살 미래세상’이란 제목으로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한재권 교수는 “인간에게 어려운 일이 로봇에게는 쉽고, 로봇에게 어려운 일이 인간에게는 쉽다”라는 모라벡의 역설을 바탕으로 로봇과 함께 살아가야 하는 학생들에게 미래를 준비하는 방법과 부모님들에게는 학생들을 지지하는 방법에 대해 강연했다.

강연에는 학생과 학부모 등 200여 명이 참석하여 큰 호응과 공감을 얻었다.

계명대, 권영호 인터불고그룹 명예회장 기증작품 전시회 열어

계명대(총장 신일희)가 권영호 인터불고그룹 명예회장이 기증한 작품으로 특별전시회를 개최했다.

11월 14일 오후 4시, 계명대 대명캠퍼스 극재미술관 화이트갤러리에서 권영호 명예회장의 가족들과 인터불고그룹 임원들을 비롯해 황이주 동영장학재단 이사장, 이재하 삼보모터스 회장, 한삼화 삼한C1 회장, 김남석 학교법인 계명대학교 이사장, 신일희 계명대 총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시회 개막식을 가졌다.

이번 작품전시회는 권영호 인터불고그룹 명예회장이 해외에서 직접 수집한 미술작품들을 계명대에 기증하게 되면서 지역민들과 함께 작품을 감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11월 14일부터 18일까지 극재미술관 화이트갤러리에서 진행되는 이번 기증작품 전시회에는 총 28점의 미술작품이 무료로 전시되는데, 스페인의 초현실주의의 거장 살바도르 달리의 판화 12점과 함께 해외 작가들의 유화 5점, 태피스트리 7점, 공예품 4점 등으로 다양한 작품들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다.

신일희 계명대 총장은 “항상 검소한 자세로 지역사회의 발전과 후학 양성을 위해 노력해오신 권영호 명예회장님의 기증작품 전시회를 가질 수 있어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몸소 실천하신 권 회장님의 뜻을 높이 사 후학들에게 전해지는 유산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권영호 명예회장은 1979년 스페인에서 원양어업 사업을 시작해 ‘해외에서 일군 자본으로 대한민국에 투자한다’는 원칙으로 국내에 주식회사 인터불고를 설립하고 호텔, 골프장, 건설, 유통, 스포츠마케팅 등 사업을 다각화해 왔다.

또한, ‘수익을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철학으로 1986년 동영장학재단을 설립해 장학사업을 펼치고, 2008년에는 칠곡군 북삼면 금오산 부지 243만 4575㎡를 계명대에 기증해 현재 계명대학교 동영학술림으로 활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