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41개 팀 중 금상, 은상, 한국공학교육인증원장상, 디지텍상 등 수상

디지텍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한 화장품화공계열 학생들이 이종민 지도교수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영남이공대]
디지텍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한 화장품화공계열 학생들이 이종민 지도교수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영남이공대]

[일요서울 대구ㅣ김을규 기자]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는 지난 23일부터 24일까지 경남정보대학교 센텀산학캠퍼스에서 개최된 ‘2023 디지텍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금상을 비롯한 은상, 한국공학교육인증원장상, 디지텍상을 받으며 대회 4관왕의 쾌거를 올렸다.

‘2023 디지텍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는 영남이공대학교가 공학계열을 선도하는 국내 10개 전문대학의 협의체인 디지텍고등직업교육협의회를 이끌면서 회원대학 재학생의 전공역량을 강화하고 교육성과 공유를 통해 공학계열 전문대학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경진대회에 총 41개의 작품이 출품된 가운데 영남이공대학교 화장품화공계열 학생들로 구성된 삐용삐용 송아지 팀(박선영 씨(만 27세), 김태완 씨(만 26세), 김총명 씨(만 26세), 김태완 씨(만 25세)이 ‘산불 지연 및 피해 복원제’를 출품해 금상을 수상했다.

산불 지연 및 피해 복원제는 평소에는 산림의 생장을 돕기 위한 비료의 형태로 존재하다가 산불 발생 시 소화약제가 도포되며 지연 및 소화를 진행하고 이후 산불 피해 지역의 산림 복원제로서 역할을 하는 산불 전-진행-후까지 책임지는 올인원 제품으로 OECD 국가 중 산림률 4위인 대한민국의 지형상 산불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아이디어로 개발 연구와 창의성에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기계공학과(스마트융합기계계열 전공심화과정)의 Team W.A.D 팀은 ‘Self Assembly Custom Drone’으로 은상을, 사이버보안과의 MITMIT 팀은 ‘리눅스 서버 취약점 관리를 위한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상을, 소프트웨어융합과의 메추리알 팀은 ‘치매환자 트래킹 시스템’으로 디지텍상을 각각 받으며 실력을 인정받았다.

경진대회 이후에는 디지텍(DigiTect) 고등직업교육총장협의회 2023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이재용 총장이 지난 1년간 디지텍고등직업교육총장협의회 회장으로 디지텍고등직업교육협의회를 이끌어온 소회를 밝히며 공학계열을 선도하는 국내 10개 전문대학의 발전을 응원했다.

디지텍(DigiTect)은 디지털(Digital), 기술(Technology), 콘택트(Contact)의 합성어로, 2021년 12월 전국 대학 공학계열 경쟁력 강화 및 공학계열 위기에 공동 대응·협력하기 위해 디지텍 고등직업교육협의회가 출범했다.

또한 협의회의 의결기구로 '디지텍 고등직업교육총장협의회'를 조직해 운영해왔으며 2022년 12월부터 영남이공대학교 이재용 총장이 회장을 맡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를 비롯한 협의회 참여대학은 경남정보대학교, 동양미래대학교, 동의과학대학교, 대림대학교, 아주자동차대학, 연성대학교, 울산과학대학교, 인하공업전문대학, 조선이공대학교 등 10개교이다.

영남이공대학교 이재용 총장은 "전국을 대표하는 10개 전문대학이 공학계열 직업교육 발전 및 교육 활성화를 위해 매년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다양한 성과를 공유하고 있다”라며 “산업현장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공학계열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10개 회원대학이 힘을 모아 공학계열 학생들의 실무 역량 강화에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영남이공대학교 사이버보안과, 사이버범죄 막는 보안전문가 양성에 앞장

수준 높은 실무교육으로 매년 높은 취업률 자랑하며 정보보안 전문인력 양성 

지난 8월 사이버보안과 보안관제센터에서 공공기관  정보보안 담당자를 대상으로 ‘정보보안 담당자 사이버 위협 분석 및 대응 교육’을 실시했다.
지난 8월 사이버보안과 보안관제센터에서 공공기관 정보보안 담당자를 대상으로 ‘정보보안 담당자 사이버 위협 분석 및 대응 교육’을 실시했다.

점점 지능화되는 사이버 위협 및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를 포함한 전 세계 많은 기업과 기관에서 사이버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과 투자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보보안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 역시 급증하고 있다.

이에 수준 높은 실습 교육으로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의 신기술과 정보보안을 아우르며 종합적인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는 영남이공대학교 사이버보안과가 주목받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 사이버보안과는 해킹공격기술과 방어기술 실무교육 기반의 사이버침해대응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2014년도에 3년제 학과로 개설됐으며, 산업체 맞춤형 실무교육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AI 기반의 사이버보안 실무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매년 취업률 90% 이상을 기록하며 국내 정보보안 관련 학과 중 취업률 최상위권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사이버보안과는 올해 초 졸업생 전원이 졸업 전 100% 취업에 성공하는 쾌거를 거두며 정보보안 인재 양성의 메카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 3년간 주요 취업처를 살펴보면 ㈜안랩, SK쉴더스㈜, ㈜이글루코퍼레이션, ㈜싸이버원, ㈜윈스, ㈜시큐아이닷컴, ㈜파이오링크, ㈜라온시큐어, ㈜스틸리언 등 국내 최고의 IT 및 정보보호전문기업, 국가정보원, 사이버수사대, 사이버사령부, 대구광역시청, 대구시교육청, 경상북도청, 사이버보안 부사관 및 장교, 기타 공공기관의 사이버안전센터 등으로 취업했다.

사이버보안과의 취업 성공 비결은 취업과 동시에 시작되는 탄탄한 실무중심 커리큘럼과 체계적인 전담 멘토링 프로그램, 진로 모델 및 로드맵 운영 등 학과만의 노하우가 담긴 취업 역량 강화 시스템에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한 실무중심 교육으로 잘 알려진 사이버보안과에 진학하면 1학년 과정은 공통과목으로 정보보안 전문가가 되기 위한 운영체제,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등 기초 및 해킹을 학습하고, 이후 2학년 진학 시 정보보안전공 또는 AI보안전공으로 세부 전공을 선택하게 된다.

정보보안전공은 웹애플리케이션, 시스템, 네트워크에 대한 기본 지식 및 이를 기반으로 웹 보안, 시스템 보안, 네트워크 보안에 대한 기술 및 사이버침해를 탐지하기 위한 보안시스템 운영, 침해사고 대응 실무기술을 교육한다.

또한 AI보안전공은 인공지능을 위한 머신러닝의 개념과 이론, 머신러닝 학습 알고리즘 등 머신러닝에 대한 학습과 이를 활용한 인공지능 보안관제, 인공지능 악성코드 분류 등 보안 분야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학습을 진행한다.

1학년 통합과정, 2학년 세부전공의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사이버보안과에는 보안관제센터 및 통제실, 해킹실습실, 보안프로젝트실, 정보보안실습실, 멘토링실, 컨설팅실습실 등 다양한 정보보호체계를 운영할 수 있는 최첨단 실습실과 직무 교육, 취업 컨설팅 등이 가능한 강의실이 마련돼 있다.

특히 24시간 자율적인 해킹공격과 방어기술 실습이 가능한 보안관제센터, 사이버침해대응센터 및 해킹실습 전용망을 구축하고 있어 사이버 공격에 대한 분석, 탐지, 방어 훈련 교육을 통해 실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다.

사이버보안과만의 가장 큰 특장점 중 하나는 학생들의 능동적인 목표설정과 학습설계, 취업 준비를 위한 전담 멘토링 및 튜터링 프로그램이다.

논리적 사고와 이해력으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과에서는 토론식 교육과 20명 기준 소그룹 클래스 편성을 통한 1:1 멘토링식 수업 진행 등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창의성 및 문제해결 능력 향상에 앞장선다.

또한 YESS, ROP 등 전공 동아리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 전공 학습 참여 기회를 확대하면서도 실무 전문가를 동아리 전담 멘토로 위촉하여 실무능력 강화 및 대외활동 활성화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 취약점에 대해 해킹 및 방어기술을 연구하는 YESS 동아리의 경우 매년 전 학년을 대상으로 열리는 학과 내 해킹대회인 Y.CTF, 전국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개최되는 Hacking Championship Junior 등을 직접 주관 및 운영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 대학 정보보호동아리(KUCIS)에 전문대학 중 최다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며 전공 동아리의 성공적인 운영 예시를 보여주고 있다.

㈜스틸리언에서 4주간 특별 심화 교육을 통한 해킹공격방어대회 출전 훈련반을 운영하고, 취업연계형 기업멘토링클래스를 통해 개최된 교내대회에서 우수한 팀을 선발해 KISA해킹방어대회, 코드게이트, S/W취약점 찾기 대회 등 전국 해킹방어대회 출전을 지원하면서 실무경험을 갖춘 최정예 보안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 사이버보안과 김정삼 학과장은 “정보의 디지털화와 IT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개인정보유출, 사이버테러 등 관련 범죄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다”라며 “사회 기술 수요에 맞춰 사이버보안 핵심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맞춤형 실무교육으로 해킹공격 및 방어기술을 갖춘 보안전문가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영남이공대학교, 장애인식개선 캠페인 ‘나의 펜이 되어줘’ 성료

장애아동 교육권리 보장 및 장애인식 개선 위해 응원 메시지와 선물 주고받아 

장애학생지원센터 박정미 센터장이 재학생들에게 캠페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영남이공대]
장애학생지원센터 박정미 센터장이 재학생들에게 캠페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영남이공대]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는 지난 22일 오전 10시 인애관 1층에서 장애인식개선 캠페인 ‘나의 펜이 되어줘’를 성료했다.

영남이공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와 밀알복지재단 대구경북지부가 주관한 ‘나의 펜이 되어줘’ 캠페인은 장애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이해하고 공감하는 인식개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됐다.

행사에 참석한 학생들은 장애아동의 교육 권리를 상징하는 ‘펜’을 직접 만들어 응원의 메시지를 작성하고 장애인 실태에 대한 이해 교육을 통해 장애아동 교육 권리에 대한 인식개선의 시간을 가졌다.

밀알복지재단 대구경북지부는 지난 19일 영남이공대학교와 지역사회 복지 공동체 활성화 및 장애 학생 교육복지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장애에 대한 인식개선 및 지역의 사회적 취약계층 장애아동 지원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 박정미 센터장은 “밀알복지재단과 함께하는 이번 장애인식개선 캠페인이 장애에 대한 인식개선 및 지역의 사회적 취약계층 장애아동 지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며 “장애 인식개선을 위한 다양한 행사 및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행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영남이공대학교, 사계 공모전(IAP우수사례) 시상식 성료

개인별 취업 활동 계획수립 및 이행 방법 작성 통해 취업역량 향상 

시상식을 마치고 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ㄴ
시상식을 마치고 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ㄴ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는 지난 23일 오후 1시 천마스퀘어 컨벤션홀에서 사계 공모전(IAP우수사례) 시상식을 개최했다.

사계 공모전(IAP우수사례)은 2023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의 프로그램으로 영남이공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에서 주관했으며, IAP(개인별 취업활동 계획) 작성을 통해 자기분석, 직무탐색, 산업군 동향 파악의 기틀을 마련하고 학생 개인별 맞춤형 취업 방향 설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공모전은 사회진출을 앞둔 고학년 재학생 중 점프업 프로젝트에 참여한 이력이 있는 학생 16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참가 학생들은 IAP 결과물 공유를 통해 취업 활동 계획수립과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소통의 장을 펼쳤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IAP 구성, 창의성, 활용 가능성, 취업 탐색 활동, 자료의 충실성 및 신뢰성 등의 심사기준을 통해 공모전 우수사례를 선정했으며, 그 결과 간호학과 3학년 정지혜 씨(만 31세)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정지혜 씨는 재학 중 취업을 위해 취득한 자격증과 경험 및 성과 등을 토대로 체계적이고 세부적인 취업 활동 계획, 이행 방법 등을 작성한 IAP로 취업에 대한 목표설정과 가능성 및 열정을 인정받았다.

영남이공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박만교 센터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취업계획을 수립하고 이행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뚜렷한 직업적 목표를 키워나갈 수 있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재학생 취업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청년 취업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영남이공대학교는 전국 최고 학과 경쟁력 및 취업 시스템 구축, 일학습병행 및 지자체 상생 발전 등을 위한 다양한 국고 지원 사업 선정으로 직업교육 중심대학으로 인정받았으며, 국가고객만족도(NCSI) 전문대학 부문 11년 연속 전국 1위 선정으로 국내 전문대학을 대표하는 `톱클래스' 임을 증명하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 대진고등학교 대상 입학설명회 성료

2024학년도 영남이공대학교 입학 정보 설명으로 대학 및 학과 이해도 높여 

이재용 총장이 대진고 학생 및 교사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재용 총장이 대진고 학생 및 교사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는 지난 23일 오전 10시 천마스퀘어 시청각실에서 대진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입학설명회를 실시했다.

2024학년도 입학설명회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 입시 정보를 제공하고 개인별 진로 설계 및 탐색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영남이공대학교 이재용 총장의 환영 인사로 시작된 이번 입학설명회는 대진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과 인솔교사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학 홍보 영상 시청 ▲대학 소개 및 2024학년도 입학설명회 ▲영남이공대학교 댄스동아리 피오레 축하 공연 ▲개인별 맞춤형 입학상담 ▲학과별 입시정보 제공 ▲질의응답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설명회에 참석한 학생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환경과 최신 교육 트렌드, 미래 직업세계 등을 반영한 정확하고 실질적인 정보 제공으로 학생들의 입시전략 수립과 진학 및 진로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됐다고 입을 모았다.

영남이공대학교 이재용 총장은 “이번 설명회가 대입 준비와 진로 설계로 고민이 많은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맞춰 학과 신설 및 개편, 커리큘럼 구축 등 끊임없는 변화를 시도하고 학생 만족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을 이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