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시스템 운영으로 불필요한 업무 중복 없이 효율적 경영 이룬다

지난 10월 18일 더존비즈온 ERP사업부문 대표 이강수 사장(사진 중앙 왼쪽)과 한국가스기술공사 조용돈 사장(사진 중앙 오른쪽)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K-ERP 테스트베드 협약식’이 개최됐다. (사진 제공=더존비즈온)
지난 10월 18일 더존비즈온 ERP사업부문 대표 이강수 사장(사진 중앙 왼쪽)과 한국가스기술공사 조용돈 사장(사진 중앙 오른쪽)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K-ERP 테스트베드 협약식’이 개최됐다. (사진 제공=더존비즈온)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요즘 은퇴 후 회사 경영을 꿈꾸는 5060 세대들은 가장 기본적으로 ERP정보관리사 회계 자격증을 취득하는 추세다. 기업의 모든 자원을 통합해 관리하는 시스템인 ERP정보관리사는 회계 분야는 물론이고 인사, 생산, 물류 등의 ERP시스템을 운영하며 불필요한 업무 중복을 없애는 가운데 효율적인 경영을 돕는다.

ERP정보관리사란 독립적으로 분리된 전산시스템인 생산, 자재, 영업, 인사, 회계 등 전 부분에 걸친 경영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 재구축해 기업의 생산성 향상 및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케 하는 21세기 대표 정보시스템이다.

ERP는 일반 업무를 단순히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존 정보시스템과는 개념부터 다르며, 기업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기업의 기간업무를 조직 횡단적으로 파악하고 전사적으로 경영자원의 활용을 최적화하는 계획과 관리를 위한 경영개념이다.

한국생산성본부는 기업의 모든 업무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져 업무 중복, 업무 대기시간 등의 비부가가치 활동을 제거하는 등 전반적인 ERP시스템에 대한 이해 및 활용 가능한 미래지향적인 인력양성을 위해 ERP정보관리사 자격시험제도를 도입, 그 능력과 수준을 평가해 ERP국가공인자격으로 인증해주고 있다.

회계/인사/생산/물류 분야로 나누어진 ERP정보관리사는 지식 정보화를 주도하는 현대 기업인의 최고의 필수자격으로 경영정보기술 산업발전을 통한 국가경쟁력 향상에 상당히 기여할 것이다.

시험과목 회계, 생산, 인사, 물류 등 총 4개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주관하고 시행하는 ERP정보관리사 시험은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시험과목은 회계, 생산, 인사, 물류의 총 4과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과목별 출제 난이도에 따라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져 있다.

1급 이론 시험은 경영학에 대해, 실무는 시뮬레이션을 통한 ERP 활용도 평가에 대한 문항이 출제된다.

2급 시험의 경우 이론형 문제는 고등학교 졸업자에 해당하는 원론 수준의 문제가 출제된다. 실무형 문제는 실제 ERP 솔루션을 활용해 정답을 구하는 방식이며, 솔루션은 더존비즈온의 iCUBE 핵심ERP와 영림원의 SystemEver 중 선택 응시 가능하다.

시험은 100% CBT 방식으로 시행되며 1교시는 회계, 생산 과목을, 2교시는 인사, 물류 과목을 치르게 된다.

과목마다 각각 합격 시 자격증이 주어지나 같은 교시의 시험과목은 동시신청이 불가능하다.

즉, 1교시에 회계를 보고 2교시에 인사 시험을 보는 것은 가능하지만 1교시에 회계와 생산에 같이 응시하는 것은 안 된다.

만약 4과목 모두 자격취득에 성공할 시 ERP 마스터 자격을 추가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

합격 기준은 1급 시험의 경우 이론형 문제와 실무형 문제에서의 평균 득점이 70점 이상이면서 각각 60점 이상이어야 통과한다.

2급 시험의 경우는 이론형 문제와 실무형 문제에서의 평균 득점이 60점 이상이면서 각각 4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다.

하이미디어 “참교육 문화 형성에 앞장설 것”

일요서울은 ERP정보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5060 세대를 위해 근로자직업능력개발훈련기관 중 고용노동부가 우수훈련기관으로 5년 인증한 하이미디어아카데미인재개발원에 대해 살펴봤다.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길에 소재한 하이미디어아카데미인재개발원은 현재 ERP정보관리사(회계 인사)2급A과정 훈련생을 모집 중이다.

훈련시간은 총 100시간으로 오는 12월11일 개강해 내년 1월9일 종강 예정이다.

실제 훈련비는 85만1000원이나 고용노동부가 발급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수강신청하면 12만7650원만 자비 부담하게 된다.

이 훈련과정은 처음 하는 비전공생도 참여 가능하며 자격증 취득률 90% 이상을 달성하고 있다.

이 훈련과정을 이수한 훈련생은 조직성과 향상에 기여한 조직원의 처우를 개선할 목적으로 시장임금을 조사하고, 임금인상률을 확정해 임금계약체결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지급 기준에 정해진 임금을 집행하고 연말 소득에 따라 납부한 세금을 소득세법에 따라 재계산해 연간 세금 정산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아울러 적격증빙별 거래를 인식하고, 관련 전표와 증빙서류를 처리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이와 함께 ERP 프로그램을 활용한 실무처리 능력을 배양해 ERP 인사2급, 회계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 훈련과정은 서울 및 인근 수도권의 관련 분야 산업의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 및 실질적인 현장 중심의 교육과 산업현장 수요조사 등을 통한 다양한 훈련과정의 개발과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구직자들에게 양질의 일자리에 성공적인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더불어 이 훈련과정은 사전평가 및 상담을 통해 관련 직무 수행 능력 향상이 필요한 훈련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전문상담사들을 통해 체계적으로 훈련생을 관리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이 훈련과정의 행정전담자를 배정해 훈련생 학사관리(출결 및 학습관리, 평가 등)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생산성본부 국가공인자격증 시험센터로 활용되는 (주)하이미디어아카데미는 2003년 개원한 이래에 항상 최고의 교육만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목표로 12개의 직영 지점과 8개의 프랜차이즈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하이미디어아카데미인재개발원 종로점은 (주)하이미디어아카데미 본점으로 최소의 비용, 최소의 노력, 최소의 시간을 통해 최대의 결과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참된 실용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전문 취업지원센터 운영과 산업체와의 지속적인 산학협력을 통해 수강생들에게 적극적으로 취업 지원을 시행하며 모두가 원하는 방향의 취업을 도와주고 있다.

그런 만큼 이 훈련기관은 취업, 과정 관리, 훈련생 등 체계적인 관리로 2017년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한 인증평가에서 ‘3년 인증 우수훈련기관’으로 지정된 데 이어서 2020년에도 연속 ‘3년 인증 우수훈련기관’으로 지정됐다.

㈜하이미디어아카데미 관계자는 “우리 기관은 21세기 정보기술의 거대한 변화 시기에 놓여있는 지금 정해진 공간과 짜인 시간에 획일적일 수밖에 없는 정보화 교육 시스템에서 벗어나 현재와 미래사회에 가장 절실히 요구되는 실용교육이념을 바탕으로 누구나 쉽게 교육을 접하고, 이를 크게 인정함으로써 취업 전선에서 자신의 능력과 꿈을 보다 빨리 이룰 수 있는 실용교육의 발판이 되고자 한다”며 “3회 연속 우수훈련기관으로 선정됐고, 여러분이 인정해 주신 ‘8년 연속 선호도 평가 부분 1위’인 하이미디어아카데미는 늘 겸손한 마음으로 참교육 문화 형성에 앞장설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