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대면 소비' 외식 시장 새로운 트렌트로 자리 잡아 

[일요서울] 올해는 글로벌시장에서 어떤 정치, 경제적 이슈들이 주요하게 작용했는지 알아보고, 2024년에는 우리나라의 외식 시장과 창업시장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추정해보고자 한다.

2023년 글로벌경제는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해 성장세가 둔화됐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지속됐다. 이 전쟁은 세계 경제에 큰 위협을 주었으며, 원유, 곡물, 가스 등의 원자재 가격 상승과 글로벌 공급망 차질을 불러 왔다. 둘째로, 인플레이션 역시 글로벌경제를 강타했다. 

- 타국 전쟁 등으로 성장세 둔화 우려... 인플레이션, 글로벌경제 강타
- 소비 패턴 변화 읽고 안정적 분야와 신기술 등에 관심 높아질 것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보아 인플레이션의 영향이 크게 나타났다. 인플레이션은 가계의 실질 구매력을 감소시키고 기업의 투자와 소비를 위축시킨 것이다.

세 번째로, 글로벌 정치 이슈로는 미국의 중간선거와 중국의 20대 전인대가 있었다. 미국의 중간선거 결과는 민주당이 다수당을 유지하는 데 성공했으나, 여전히 대내외적인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

중국의 20대 전인대에서는 시진핑 주석이 세 번째 연임을 확정 지었으며, 중국의 권위주의 체제가 강화됐다. 이러한 글로벌경제와 정치 이슈들로 인해 세계 경제는 몇몇 국가를 제외하고 저성장 기조를 유지하게 됐다.

물가 인상과 경제 불안의 상황은 많은 국가들에게 어려움을 줄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외식 시장과 창업시장에 대해서는 정확한 예측을 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글로벌경제의 둔화와 불확실성이 우리나라에도 계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외식 시장에서는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이 변화할 수 있고, 창업시장에서는 안정적인 분야와 신기술 등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수 있다.

- 경제 상황의 예측과 외식 시장 전망

2024년 에는 세계 경제 전반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전쟁이 장기화되며, 인플레이션의 연속적인 발생, 그리고 중화권 세계의 경제 성장 속도가 둔화하는 등 국내외에서 다양한 불확실성 요인들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국내외 불확실성 요인들은 우리나라의 외식 시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전쟁의 지속으로 발생하는 원자재 가격 상승 문제와 인플레이션 등으로 인해 많은 경제 전문가들에 의해 외식 물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소비자가 가계의 외식비 지출을 줄여, 외식 시장의 성장세를 둔화시킬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로 배달과 테이크아웃 등의 비대면 소비가 확대됐음에도 불구하고, 외식 업소의 매출은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비대면 소비가 외식 업소의 매출 증가를 초래하기보다는 비용 증가를 불러일으키는 더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2023년에 기록된 외식 업소의 배달, 테이크아웃 매출 비중은 각각 20.4%, 14.4%로, 이러한 비대면 소비의 확대가 지속되어 2024년에도 외식 업소의 매출 감소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모든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을 때, 2024년 우리나라 외식 시장의 규모는 2023년 대비 2.0% 증가하여 111조 원 초반대를 예상하고 있다. 이는 2023년에 비해 성장률이 둔화된 것으로, 코로나19 이후의 회복세가 계속 이어질 수 있을지에 대한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창업전문가로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조언을 제시한다. 먼저 외식 물가의 상승에 따른 대응 전략을 세워야 한다. 외식 물가의 상승은 소비자 가계의 외식비 지출을 줄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따라서 원재료비 절감, 메뉴 가격 조정, 고객 니즈에 맞는 메뉴 개발 등을 통해 외식 물가 상승에 대응하는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둘째로, 비대면 소비에 대한 대응 전략을 세워야 한다. 비대면 소비는 외식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 2024년 예측 가능한 특징적인 트렌드
 
2024년 우리나라 창업시장은 앞에서 언급한 대내외 불확실성으로 인해 다소 위축될 것으로 예측된다.

중소벤처기업부 발표에 따르면, 2023년 우리나라 창업 실적은 159만 6,000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내년에는 전쟁 등 대외변수로 인한 경기 침체 우려, 인플레이션 등으로 인해 창업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팬데믹 이후 지속되고 있는 고용난으로 인해 창업자금 확보가 어려워지면서 창업 분위기가 다소 위축될 것으로 진단했다. 이러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2024년 우리나라 창업 실적은 2023년 대비 2.0% 정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2024년 우리나라 외식 시장과 창업시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적인 트렌드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들의 건강, 친환경,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러한 가치를 고려한 외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로컬 식재료를 활용한 메뉴,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식자재를 사용한 메뉴 등이 인기를 끌 것이다. 두 번째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지속되고 있는 비대면 소비 트렌드는 2024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배달, 테이크아웃, 푸드테크 등 비대면 소비를 기반으로 한 외식 서비스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 번째는 소비자들의 개별화된 요구가 증가하면서, 개인 맞춤형 외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소비자의 건강 상태, 식습관, 취향 등을 고려한 맞춤형 메뉴, 개인 맞춤형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식 업소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네 번째, 정부와 민간 차원에서 창업 지원이 확대되면서, 창업 분위기가 다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 2024년 창업시장 전망

그렇다면 내년 창업시장은 어떤 흐름을 이어가게 될 것인가? 먼저 전쟁, 인플레이션 등으로 인해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창업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팬데믹 이후 지속되고 있는 고용난으로 인해 창업자금 확보가 어려워지면서 창업 분위기가 다소 위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창업 생태계 활성화 등으로 인해 창업 성공률은 다소 높아질 것으로 추정한다.

또한, 2024년 창업시장에서는 IT기술의 발달로 인해 디지털 기반 창업이 증가할 것이다. 예를 들어, 온라인, 모바일,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한 창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사회적 가치 창출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회적 가치 창출 창업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예를 들어, 환경 보호, 사회적 약자 지원 등을 목표로 하는 창업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이 중요해지면서, 창업 기업들도 ESG 경영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친환경 제품, 사회적 책임 경영 등을 중시하는 창업 기업이 늘어날 것으로 예견된다.

결론적으로, 2024년 우리나라 창업시장은 글로벌 환경 영향으로 다소 위축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창업 생태계 활성화 등으로 인해 창업 성공률은 다소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며 디지털 기반 창업, 사회적 가치 창출 창업, ESG 경영 강화 등의 특징적인 트렌드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현명한 창업자라면 시장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하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디지털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하며 경기 침체에 대응한 전략을 세우고 자신만의 협력 네트워크를 찾아야 하지 않을까 한다.

이를 위해 배달, 테이크아웃 서비스 강화, 온라인 마케팅 확대 등을 통해 대응 전략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건강, 친환경, 지속 가능성 등 새로운 외식 트렌드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시사점들을 고려하여 2024년 외식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전략을 세워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