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태원 "젊은 경영자에 기회 줘야"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SK그룹(회장 최태원)의 대대적인 인적 쇄신에 업계의 이목이 쏠린다.

SK는 최근 최태원 회장 곁을 지켰던 60대 부회장단의 동반 퇴진을 비롯한 세대교체를 예고했다. 부회장 자리는 현재 계열사 사장들이 채울 것으로 알려진다.

아울러 최 회장의 사촌 동생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이 그룹 이인자로 올라설 것으로 전망되면서 SK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SK CI [출처 : SK홈페이지]
SK CI [출처 : SK홈페이지]

SK그룹 등에 따르면 오는 7일로 예정된 SK그룹 인사에서 부회장단이 물러나며 세대교체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2016년 말 인사에서 부회장으로 승진한 조대식 수펙스 의장을 비롯해  박정호 SK하이닉스 부회장, 장동현 SK㈜ 부회장,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 등이 용퇴할 것으로 알려졌다.

부회장 자리는 현재 계열사 사장들이 채울 것으로 알려졌다. SK㈜ 사장엔 장용호 SK실트론 사장(59), SK이노베이션 사장엔 박상규 SK엔무브 사장(59) 등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조 의장의 자리는 최창원 부회장을 선임하는 안이 확실시되고 있다. 

최 부회장은 최종건 창업주의 셋째 아들이며 최태원 회장과 사촌형제 간이다. 그는 서울대 심리학과, 미국 미시간대 경영대학원을 졸업한 뒤 선경그룹에 입사했다.

최 부회장이 의장에 선임되면 그룹 출범 이후 ‘최종건-최종현’ ‘최태원-최재원’으로 내려온 형제 경영의 전통이 사촌 경영으로 이어진다는 의미가 있다. 최 회장의 친동생인 최 수석부회장은 SK그룹의 배터리 부문에 집중할 것으로 전해졌다.

수펙스는 SK그룹의 최고의사협의기구로, 그룹의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로 구성돼 있다. 최 회장이 이 자리에 최 부회장을 내정한 건 그만큼 그를 신뢰하면서도 경영 능력을 높게 사고 있다는 의미다.

업계는 최 회장이 대대적인 쇄신에 나선 배경에는 최근 급격하게 변화하는 대외환겨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앞서 최 회장은 지난달 22일 그룹 최고경영자와 프랑스 파리에서 '2023CEO세미나'를 진행된 회의에서 "급격한 대내외 환경 변화로 빠르게 확실히 변화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