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김기현 회동으로 기류 급반전...비상대책위원회 전환설 등 지도체제 균열 일축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끝내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회가 조기 해산을 결정했다. 김기현 지도부의 '판정승'이란 해석이 나온다. 이로써 국민의힘은 김기현 총선 체제에 더욱 힘이 실릴 전망이다.

그간 인요한 혁신위와 여당 지도부는 당내 친윤(친윤석열)계 중진 등 핵심 주류의 총선 불출마 권고안과 수도권 험지 출마 등을 골자로 한 혁신안을 사이에 두고 극심한 신경전을 펴 왔다. 그러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과 김기현 대표가 비공개 회동을 가진 것을 두고, '윤심'(윤 대통령의 의중)이 내년 4월 총선까지 김기현 지도체제를 신임하려 한다는 내부 기류에 힘이 실리면서 힘의 균형추가 기운 것으로 풀이된다.

인요한 혁신위원장은 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혁신위 전체회의를 마친 직후 오는 11일 당 최고위원회 혁신안 보고를 끝으로 혁신위 활동을 마친다고 밝혔다. 

인 위원장은 "우리는 50% 성공했다고 생각한다"며 "나머지 50%는 당에 맡기고 기대를 하면서 조금 더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을 향해선 "혁신위가 끝나기 전에 개각을 일찍 단행해 좋은 후보들이 선거에 나올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셔서 대통령에게 감사한 마음을 표현한다"고 전했다.

김 대표를 향해서는 "혁신위원장을 맡게 되는 기회를 주고, 정치가 얼마나 험난하고 어려운지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줘 많이 배우고 나간다"고 했다.

정해용 혁신위원도 "혁신위 역할은 여기까지"라며 "짧은 기간이지만 혁신안 도출과 당 지도부를 향한 혁신안 제안 과정이 결코 쉽지 않았다. 혁신위 내부에서도 의견 충돌이 적지 않았던 터라 다들 지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인요한 혁신위의 성과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할 전망이다. 여러 파격안을 시도했으나 당내 복잡한 총선 셈법과 이해관계라는 현실장벽에 가로막혀 좌초됐다는 동정론과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와 동일 선상으로 보는 무용론이 교차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한 재선 의원은 혁신위 조기 종료 소식에 "혁신위가 소기의 성과를 내지 못한 것 같아 안타깝다"면서 "다만 당 지도부도 혁신안에 대체로 공감하고 있고, (혁신안에 대한 결단) 시기를 보고 있는 것 같으니 혁신위 활동이 무의미하다고 볼 수 없다"고 평했다.

여당 혁신위는 당초 오는 24일까지 공식 활동이 예정돼 있었으나, 전날 김 대표와 회동을 가진지 불과 하루 만에 이같은 중도 하차 결정이 나온 배경에도 이목이 쏠린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지난 6일 김기현-인요한 2차 회동은 그간의 혁신안 내홍이 파국으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자리가 마련됐다. 이날 회동 후 인 위원장은 김 대표의 당 쇄신 의지를 확인했다는 취지를 밝혔고, 김 대표도 회동 당시 인 위원장에게 "당 지도부를 믿어달라"는 취지의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약 17분의 짧은 회동이었던 만큼, 혁신안에 대한 구체적 논의보다 당 지도부의 종국적 혁신안 이행 의지를 확인한 정도의 원론적 대화가 오간 것으로 추론된다.

이를 두고 앞서 윤 대통령이 김 대표와의 지난 5일 비공개 회동으로 '교통정리'에 나선 것이 결정적이었다는 진단이 나온다. 이날 당정 수장 간의 회동은 대외적으론 상호소통 개선을 위한 자리였다. 다만 이날 회동이 윤 대통령이 직접 나서 김 대표를 독려하는 모습으로 비춰지며 사실상 총선 전 지도부 총사퇴 및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가능성이 일축된 상황이다. 

나아가 윤심이 이렇듯 김기현 체제에 힘을 실어주자, 이러한 기류를 읽은 인 위원장이 혁신안 추가 제안이나 지도부 압박은 무의미하다고 판단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또 한편으론 김기현 지도부가 인요한 혁신위의 제안을 묵과했다는 책임론도 의식하고 있는 만큼, 일부 혁신위원들을 출범을 앞둔 공천관리위원회로 영입하는 등 회유에 나설 가능성도 엄존한다. 아울러 김병민 최고위원이 최근 한 방송에서 밝힌대로 당 지도부가 내년 총선에 임박하면 혁신안 이행에 적극 나설 수 있다는 관측에도 힘이 실린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