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없는 얽힘구조(Reticular) 나노화학신소재의 학술적 원리 및 산업적 방향성 제시
바이오 의학·청정 물 산업·에너지 전환 사업 등 산업에 활용 기대
신소재 분야 세계적 학술지(Nano-Micro Letters) 게재로 학술 가치 인정

영남대 신소재공학부 고영건 교수 연구팀(왼쪽부터 고영건 교수, 샤우키 박사, 메리암 박사). [사진=영남대]
영남대 신소재공학부 고영건 교수 연구팀(왼쪽부터 고영건 교수, 샤우키 박사, 메리암 박사). [사진=영남대]

[일요서울ㅣ경산 김을규 기자]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 신소재공학부 고영건 교수 연구팀은 금속-유기물의 반복적인 배위 결합에 의한 주요 연구동향 및 결과를 보고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3차원 얽힘구조를 갖는 화학신소재 핵심 기술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리티큘라(Reticular, 얽힘구조) 화학소재는 금속 이온과 유기물 링커 사이의 화학결합으로 생성되어 자체적인 규칙 구조로 인해 1g 당 축구장 1개 넓이의 표면적을 갖는 신물질이며 대표적으로 금속유기골격(Metal-Organic Framework)이 있다.

이번에 제안한 화학신소재는 바이오 의학, 청정 물 생산, 에너지 전환 산업 등에 적용 가능한 차세대 융복합 소재기술의 주춧돌이 될 산업적 잠재력이 높은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번 연구결과는 시행착오를 통한 개발이 아닌 분자수준 계산과학을 활용한 소재 구조 예측 가능성도 제시했다.

이번 연구는 고 교수 연구팀 소속 샤우키 박사와 메리암 박사와 진행했으며 영남대 신소재공학부의 독자적인 연구력으로 우수한 연구 성과를 얻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고영건 교수는 “전 세계 우수 학문후속세대가 영남대에서 학위를 받고 연구를 수행 중이다. 이번 연구 성과가 화학신소재 분야에서 영남대 연구력이 세계 수준으로 올라섰다는 점을 입증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지원사업 지원으로 수행됐다. 연구 결과는 ‘리티큘라 다기능 소재 개발을 통한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제목으로 세계적인 학술지 ‘나노-마이크로 레터스’(Nano-Micro Letters, 영향력지수(IF) 26.6)에 12월 1일자 게재되었으며 및 유관 논문이 ‘에너지 스토리지 머터리얼즈’(Energy Storage Materials, 영향력지수(IF) 20.4)에 11월 1일자 게재됐다.

영남대학교, ‘CSV·ESG 포터상 프로젝트 효과성 부문’ 수상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 CSV) 선도 기관 및 기업 발굴·시상

박정희새마을대학원을 통한 한국형 교육 ODA 사업 효과성 인정 받아

‘제10회 CSV·ESG 포터상‘에서 영남대가 ‘프로젝트 효과성 부문’에서 수상했다.(오른쪽이 영남대 최외출 총장)
‘제10회 CSV·ESG 포터상‘에서 영남대가 ‘프로젝트 효과성 부문’에서 수상했다.(오른쪽이 영남대 최외출 총장)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가 지난 6일 서울 신라호텔 루비홀에서 열린 ‘제10회 CSV·ESG 포터상(Porter Prize for Excellence in CSV) 시상식’에서 CSV·ESG 포터상을 수상했다.

영남대는 박정희새마을대학원을 통해 새마을운동과 한국의 개발경험 및 지속가능개발 교육, 리더십 훈련 등으로 개발도상국 미래지도자를 양성하고 지구촌 빈곤 극복, 자립경제 기반 구축 등에 대한 노력을 높이 평가받아 ‘프로젝트 효과성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얻었다.

최외출 총장은 새마을운동을 독자적 학문으로 발전, 정립하여 ‘새마을학’ 정립의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였으며, 새마을운동의 기본정신인 ‘근면·자조·협동’에 ‘나눔·봉사·창조’의 가치를 추가한 새마을정신 2.0의 공유와 확산을 위해 노력해왔다. \

개발도상국의 지속가능발전을 이끄는 변화와 발전의 바탕은 교육이며 국제개발협력의 중심에 교육 ODA가 큰 축이라는 관점에서 2011년 박정희새마을대학원을 설립을 주도하여 독보적인 개도국 인재양성 전문기관으로 발전시켜왔다.

영남대는 정부의 교육분야 공적개발원조(ODA) 수행기관으로서 역할뿐만 아니라 축적된 인적자원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국내 기업의 수출시장 개척에도 도움을 주고 있으며, 영남대가 보유한 새마을운동과 한국의 개발경험에 대한 노하우와 새마을학 연구 및 교수역량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한국형 교육 ODA 시스템을 구축해왔다.

박정희새마을대학원 개원이래 전 세계 73개국에서 860여 명이 입학해 석사과정을 수학했으며, 새마을운동 관련 단기 연수를 포함하면 80여 개 국가 4천여 명의 해외 공무원 및 전문가들이 새마을 경험을 공유하는 연수교육을 통해 현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인적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지역 기업의 해외시장 발굴과 공공외교의 가교역할도 하고 있다. 선진국 반열에 오른 한국이 국제사회에서의 공헌 의무를 다하기 위해 정부는 ODA 규모 확대하고 있으며, 영남대는 정부 ODA 사업 확대 정책에 부응하는 동시에 개도국에 대한 새마을전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필리핀, 캄보디아, 우즈베키스탄 등 수많은 개도국에서 영남대의 새마을학 공유와 전수를 희망하고 있고, 최근에는 새마을국제개발 외에도 컴퓨터, 정보통신, 수자원 등 요청받는 학문 영역도 확대되고 있다.

대학 간 학문 교류를 넘어 개도국 인재 양성과 국가 발전을 위한 정책 수립에 기여하여 국가 간 정책 교류 확대를 선도하고 있다는 점도 국제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8월, 최외출 총장이 캄보디아 국가발전을 위한 고문 역할과 웨스턴대학교 새마을경제개발학과 설립·지원에 기여한 그간의 공로를 인정받아 캄보디아 정부 승인을 통해 웨스턴대에서 외국인 최초로 명예교육학박사 학위를 수여받은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날 시상대에 오른 최외출 총장은 “영남대학교는 새마을정신과 새마을개발 내용을 새마을학으로 발전시켜 개도국 발전을 위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대한민국을 넘어 지구촌 공동번영을 위한 공유 가치라고 생각한다”면서 “오늘 명예로운 포터상을 주셔서 감사드리며 영남대가 10여 년간 축적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인류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앞으로 더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산업정책연구원, 동아일보와 채널A가 공동 주최하는 ‘CSV·ESG 포터상’은 미래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부상하는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 CSV) 접근법을 활성화하고 이를 선도하는 기업 및 기관을 발굴하기 위해 2014년 제정한 상으로 올해 10회째를 맞았다.

영남대 언론출판문화원 이종백 실장, 한국출판편집자상 대상 수상

기획편집자로서 34년간 다양한 도서 출판하여 학술 출판 발전 공로 인정

영남대 출판부 기획편집자로서 학술·교양 도서 600여 종 출판

영남대 언론출판문화원 이종백 실장이 한국출판편집자상 대상을 수상했다.
영남대 언론출판문화원 이종백 실장이 한국출판편집자상 대상을 수상했다.

영남대학교 언론출판문화원 이종백 실장이 지난 11월 23일 제2회 한국출판편집자상 대상을 수상했다.

한국출판편집자상은 출판문화를 실질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는 편집 기획자의 공로를 높이 평가함과 동시에 출판 편집자의 자부심을 고취하기 위해 한국출판문화진흥재단에서 2022년부터 제정하여 시상하고 있는 상이다.

이종백 실장은 영남대학교 출판부의 기획편집자로서 34년간 인문, 사회, 자연, 예술 분야 학술도서와 교양도서 6백여 종을 출판하고, 한국학과 인문학 관련 도서와 각 분야 우수 저술을 출판·편집하는 데 앞장섬으로써 학술 출판 발전에 이바지한 점을 인정받았다.

대표적 기획물로는 <한국문화사상사대계>(4권), <한국․중국․일본 연력대전>(6권), 퇴계 이황이 남긴 시 2,000여 수 전체를 한글로 풀이한 <퇴계시 풀이>전집(9권), <주희시 역주>전집(5권), <인문학육성총서>(33종), <민족문화연구총서 및 자료총서>(30권), <지역문화총서> 등이 있다.

이 실장은 출판계로 진출 희망하는 지역 학생을 위한 편집 및 제작 실무 참여 교육, 20~30대 청년을 대상으로 한 창작 콘텐츠 공모 사업 및 출판 지원 등을 통해 출판 전문 인력 육성에도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모범을 보여주었다.

또한, 지역에서 독서프로그램, 북디자인 전시회, 특강 등을 실시함으로써 독서문화 향상과 독자 저변 확대에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연구활동에도 적극 나서서 국제 세미나에서 한국 대표로 참석하여 주제발표를 비롯해 한·일 교류총서 기획, 지역 문화콘텐츠 외국어 출판 등 우리 역사와 문화를 해외에 알리는 등 기획편집자로서 왕성한 활동을 추진해 오고 있다.

이종백 실장은 2013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비롯하여 2022년에는 제36회 책의 날 기념 국무총리 표창을 받은 바 있으며, 현재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과 부산정보산업진흥원 평가위원, 한국대학출판협회 자문위원, 한국지역출판연대 이사로 활동하는 등 지역출판 활성화와 출판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캠퍼스를 떠나서도 이어지는 영남대 사랑

영남대 명예교수회, 대학 발전기금 1천만 원 기탁

대학에 몸담으며 많은 것 얻고 배운 퇴직 교수들, 십시일반 뜻 모아

‘글로컬대학’ 공모 응원하는 뜻도 담아

영남대학교 명예교수회가 대학 발전기금 1천만 원을 기탁했다.(왼쪽에서 세 번째부터 영남대 최외출 총장, 김봉식 명예교수, 조무환 명예교수, 강용호 명예교수)
영남대학교 명예교수회가 대학 발전기금 1천만 원을 기탁했다.(왼쪽에서 세 번째부터 영남대 최외출 총장, 김봉식 명예교수, 조무환 명예교수, 강용호 명예교수)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 명예교수들이 지난해 5백만 원에 이어 올해에도 대학 발전기금 1천만 원을 기탁했다.

5일 오전 영남대 명예교수회 회장을 맡고 있는 김봉식 명예교수와 조무환, 강용호 명예교수가 명예교수회를 대표해 최외출 총장을 만나 발전기금 1천만 원을 전달했다.

김봉식 명예교수회 회장은 “학령인구 감소 등 대학이 어려운 상황에 있지만 대학의 노력으로 다양한 성과를 거둔 소식을 접할 때마다 기쁘고 감사한 마음이다. 수십 년간 영남대에서 많은 것을 얻은 교수들이 조금씩 뜻을 모았다”면서 “학교와 제자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대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명예교수회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또한 앞으로 글로컬대학 공모에서 좋은 성과를 응원하는 뜻도 담았다”고 말했다.

이에 화답해 최외출 영남대 총장은 “오늘날 영남대의 발전이 있기까지 평생을 교육과 연구에 헌신하신 교수님들의 노고가 있었다. 대학과 제자들을 잊지 않고 발전기금을 기탁해주셔서 학교를 대표해 감사드린다. 교수님들의 소중한 뜻을 마음속에 새겨 구성원 모두가 힘을 모아 대학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특히 글로컬대학 공모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하신다는 당부에 어깨가 무겁다. 좋은 성과가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남대 창업지원단, 2023년 제1회 YUnicorn ESG창업경진대회 개최

지역 우수 ESG 예비·초기 창업기업 후원 및 유망기업 발굴 위해 마련

‘환경, 사회적 문제해결 등 ESG분야 아이디어’ 주제로 44개 창업팀 참가

1. ESG창업경진대회 수상팀들
1. ESG창업경진대회 수상팀들

영남대학교 창업지원단은 지난 11월 29일 영남대학교 천마아트센터에서 2023년 YUnicorn ESG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교육부, 대구광역시, 경상북도가 공동 주최하고, 대구경북지역혁신플랫폼 미래차전환부품사업단와 영남대학교 창업지원단이 공동 주관했으며, 알배기협동조합이 후원한 이번 경진대회는 대구 경북의 우수한 ESG 예비 창업 기업과 초기 창업기업을 후원하고, ESG 경영에 필요한 핵심 아이디어를 보유한 유망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11월 19일까지 ‘환경, 사회적 문제해결 등 ESG분야 아이디어’를 주제로 신청한 44개 창업팀 중 1차 서류심사를 통해 16팀(예비창업자 트랙 8팀, 초기창업자 트랙 8팀)을 선발하고, 11월 22일과 27일 양일간 전문 투자자 대상 사업계획서 발표(IR Pitching) 교육을 진행하였다.

29일 최종 발표심사를 통해 8팀(예비창업자 4팀, 초기창업자 4팀)을 선정하여 영남대학교 총장상과 총 상금 500만원과 총 2,500만원 규모의 시제품 제작지원금도 부상으로 수여하였다.

이번 대회에서는 예비창업자 트랙의 Winsome(해파리로 만든 친환경 플라스틱 다회 용기)과 초기창업자 트랙의 울리프(곤충을 활용한 친환경 양식장 사료) 팀이 대상을 차지했다.

금상은 쿤스트아인스(소형 카페를 활용한 미술관), ㈜파이어크루(정화조 4대 문제점 방지를 위한 친환경 미생물 약제 및 분사장치)팀, 은상은 Crap up(폐 꽃게를 활용한 재생 키토산 섬유 인테리어 제품), 이엔에프에너지(미생물 자연건조 기술로 제작한 커피박 연료)팀, 장려상은 TY LINE(조류의 시각적 특징을 이용한 유리충돌방지 레이저기구), ㈜뉴올터너티브(폐도로 및 폐배지의 자원재생에 의한 바이오 고형연료) 팀이 수상하였다.

영남대학교 이경수 산학연구부총장은 “앞으로도 영남대학교 창업지원단은 창업팀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창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여 만드는 미래 유니콘 인재들을 지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영남대,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과 지역 인재 양성 뜻 모아

지역인재 육성 및 지역사회 발전 위해 양 기관 역량 모아

재학생 현장실습 프로그램 및 진로·취업 멘토링 추진 계획

지역 대학·지역 공기업 간 협력 통해 인재 양성 방안 모색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와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이사장 문기봉)이 지역사회 발전과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30일 오전 영남대학교 본관 2층 총장접견실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영남대 최외출 총장, 박승우 교육혁신부총장을 비롯해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 문기봉 이사장, 김상우 경영지원처장 등 양 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상호 교류·협력을 통한 공동 발전 및 우호 증진 ▲양 기관 공동 목적 달성을 위한 인적·물적자원 교류 ▲영남대 재학생 현장실습 프로그램 운영 ▲영남대 재학생 진로·취업 멘토링 지원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 ESG 경영 참여 등을 위해 뜻을 모으기로 했다.

영남대 최외출 총장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책무가 있는 대학과 지역의 공기업이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의 우수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우수한 인재를 양성해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공기업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데 영남대학교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9일 영남대는 대구도시개발공사(사장 정명섭)와도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지역 공공기관과 협력 확대를 통해 대학·공공기관 협업 모델 구축하고 지역 청년들에게 취업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 발전과 청년 정주 촉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영남대 의류패션학과, 3D 디지털 패션 주요 국제 대회 잇달아 수상

‘제12회 국제 디지털 패션 콘테스트’ 대상 등 주요 대회에서 수상자 배출

의류패션학과 3D 디지털 패션 디자인 분야 역량 인정받아

패션 디자인 분야 최신 기술 교육 및 교육 환경 개선 성과

2023년 국제 디지털 패션 디자인 분야 주요 콘테스트에서 주요 상을 휩쓴 영남대 의류패션학과 학생들
2023년 국제 디지털 패션 디자인 분야 주요 콘테스트에서 주요 상을 휩쓴 영남대 의류패션학과 학생들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 학생들이 디지털 패션 주요 대회에서 본상을 휩쓸며 디지털 패션 디자인 역량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사)한국의류산업학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한 ‘제12회 국제 디지털 패션 콘테스트’에서 영남대 의류패션학과 4학년 이국빈 학생이 ‘Nike-Like Digicore 23’이라는 주제로 ‘대상’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또한, 민지홍(의류패션 4학년) ‘최우수상’, 박유진∙박진아(의류패션 4학년) ‘우수상’, 김현채∙손민주∙윤선주(의류패션 4학년), 김정민(의류패션 3학년) ‘장려상’, 김혜진∙손유선(의류패션 4학년) ‘특선’, 최윤영(의류패션 4학년) 학생이 ‘입선’을 수상하는 등 9개 본상 중 4개 상을 휩쓸었다.

이 밖에도, 한국섬유수출입협회와 ㈜클로버추얼이 주최하고 66개국 650명의 세계 3D 패션디자이너들이 참가한 ‘제5회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경진대회’에서 김정민(의류패션 3학년) 학생이 학생 부문 공동 2등으로 ‘테크 어워드’를 수상하며 200만 원의 상금을 받았다.

또한 서울시가 주최한 ‘디지털 패션디자인 콘테스트’에서는 연령 및 자격 제한 없이 실무자·학생들과 경쟁하여 박유진(의류패션 4학년) 학생이 공동 2위로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상을 받았고 이국빈, 민지홍(의류패션 4학년) 학생이 입선을 차지했다.

이번 성과는 소재·디자인·설계생산·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의류패션학과의 교과과정과 3D 버추얼 디지털 의류제작 이론과 실습을 다루는 테크니컬 디자인·어패럴 CAD 교과목(담당교수: 박순지 교수, 장효천 교수) 교육의 결실이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유망 직종으로 주목받고 있는 디지털 패션 디자인 분야는 메타버스 환경에서 ESG 기반 혁신적 테크놀로지 요소로서 기업에 도입되고 있다.

그 결과, 대회 수상자들은 졸업 후 삼성물산, L&F, 노브랜드, 크리스에프앤씨 등 유수 패션 브랜드와 벤더 기업에서 실력을 인정받으며 활동하고 있다.

과목 담당 교수이자 학과장을 맡고 있는 박순지 교수는 “수년간 최신 기술을 접목한 교과목들을 충실하게 운영한 결과, 학생들의 독창적이고 완성도 높은 출품작들이 다수 수상하면서 학과의 3D 디지털 패션 디자인 분야 역량을 인정받았다”면서 “영남대학교 의류패션학과는 IT 역량과 글로벌 비즈니스 감각을 갖춘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실무 역량 함양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과 교육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