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간 소통 도우며 각박한 현대사회 분위기 밝아지게 해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ㅣ장휘경] 꽃이라는 매개체로 사람 간 소통을 도우며 따스함이 느껴지는 공간을 창출하는 ‘화훼장식기능사’가 각박한 현대사회의 분위기를 밝아지게 하고 있다. 이렇게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화훼기능사의 자격증은 꽃집 취업 및 창업 시에 반드시 갖춰야 할 최소한의 자격증으로 알려졌다. 특히 5060 세대 가운데 화훼장식 분야 학력이나 경력은 전혀 없지만, 꽃집 취업 및 창업이 목표이거나 취미로 화훼장식을 하고 싶은 중장년의 경우 가장 많이 취득하고 있다.

화훼장식기능사 자격시험 제도는 2004년 신설됐으며 화훼 산업의 가능성 및 역할이 증대되고 시대 및 사회적 요구의 확대로 인해 화훼장식 전문가의 양성, 도·소매 꽃가게 운영의 현대화, 화훼장식(이용)의 과학화 및 체계화된 교육과 효율적인 인력 활용 등을 위해 일정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람을 양성할 목적으로 제정됐다.

시험을 통과해 자격증을 취득하면 화훼장식 전문성을 가지고 화훼류를 주소재로 실내·외 공간의 기능성 및 미적 효과가 높은 장식물의 계획, 디자인, 제작, 유지 및 관리하는 기술과 관련한 모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그린 인테리어 활동 활발… 직업적 인기 상승

전문화돼가는 현대는 고도의 기술을 요구함에 따라 화훼 또한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빠른 속도로 생활 필수화돼가고 있으며, 화훼를 이용한 장식품의 종류도 다양해져 고도의 전문성과 프로정신을 보유한 인력을 점점 요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소매 꽃가게의 대형화 및 전문화를 통한 전문인력의 고용능력과 창업의 증대, 호텔, 은행 등 대형건물의 그린 인테리어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점점 직업적 인기가 더해지고 있다.

조경회사, 골프회사, 화훼종묘 회사, 화훼육묘회사, 화훼경매시장 등에 취업할 수 있고 실내조경가, 코디네이터, 사이버플라워디자이너, 이벤트행사기획가, 전시회기획가, 화훼장식평론가 등의 프리랜서로 활약 가능하다.

이외에 전문분야의 상품개발, 디스플레이 전문업, 화훼장식소재 제조업, 화훼장식소재 판매, 화훼유통업, 꽃꽂이학원의 경영, 화훼관련 경기대회 관리 및 심사위원, 각종 교육기관의 강사 등으로도 종사할 수 있다.

화훼장식기능사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자격시험으로 플로리스트 자격 중 유일하게 시험 응시자격이 존재하지 않아 국내 거주 내외국인이라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화훼장식기능사는 필기와 실기, 총 두 번의 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두 시험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며 1년에 평균 4회의 시험이 시행된다.

필기시험 과목은 ▲화훼장식재료 ▲화훼장식 제작 및 유지관리 ▲화훼장식론 등으로 4지 선다형의 총 60문항이 출제되며, 시험시간은 1시간이다. 실기시험은 디자인 실무 작업형으로 약 2시간 정도 진행된다.

응시 수수료는 필기시험이 1만4500원이고 실기는 2만8600원이다.

원예학과, 원예육종학과, 환경원예학과, 식물자원학과, 농학과, 응용식물학과, 생명자원학과, 각 전문계 (농업)고등학교 및 전문대학교 학과 및 평생교육원 출신은 시험응시 시 매우 유리하다.

한편, 이 자격은 과정평가형으로도 취득 가능하다. 국가기술자격 과정평가형이란 주무부 장관이 지정한 교육과정을 신청하고, 해당 교육의 내·외부평가를 통과하면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제도이다. 수업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전문과정이어야 한다. 고용노동부, 교육부에서 주관하며 최대 20% 국비지원이 가능하다.

녹영꽃예술학원, 트렌드 부합 실무 디자인능력 강화

일요서울은 ‘화훼장식기능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5060 세대를 위해 근로자직업능력개발훈련기관 중 고용노동부가 3년 인증한 녹영꽃예술학원에 대해 알아봤다.

경기도 부천시 소사로에 위치한 녹영꽃예술학원은 현재 화훼장식기능사 실기과정 훈련생을 모집 중이다.

이 훈련과정은 2024년도 1회차 국가기술자격 화훼장식기능사 자격증 취득과정으로서 훈련시간은 총 90시간이며 내년 1월24일 개강해 3월28일 종강 예정이다.

실제 훈련비는 86만8200원이나 고용노동부가 발급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수강신청하면 54만5010원만 본인 부담하게 된다. 실제 훈련비는 ‘정부지원금과 본인부담금’이 포함된 전체 금액이며, 본인부담금은 개인마다 상이할 수 있으니 수강신청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커리큘럼은 1과제가 구조물핸드타이드(원추형·원형), 코사지이고 2과제는 서양꽃꽂이(수직·L자·역T자·부채·삼각·반구·수평형)이며 3과제는 동양꽃꽂이(직립·경사형)이다.

이 훈련과정은 첫째, 화훼장식기능사 실기를 대비하는 과정으로 국가기술자격증 화훼장식기능사 취득이 목표다.

둘째, 화훼장식절화 및 화훼상품을 제작하기 위해 절화상품 작업을 준비하고 구조물꽃다발, 서양꽃꽂이, 동양꽃꽂이를 제작한 후 작업공간을 정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셋째, 상품제작의 능력을 함양하고 화훼류를 주재료로 한 훈련을 통해 미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화훼장식가를 양성한다.

특히 이 훈련과정을 이수한 훈련생은 3가지 강점을 보유하게 된다.

먼저 화훼산업의 수요의 증대와 산업의 발전으로 화훼 관련 분야에 진출할 수 있으며,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토대로 여러 분야에서 활동 가능하다.

또한 화훼장식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해 자기개발과 사회진출에 많은 도움을 준다.

이와 함께 최신 트렌드에 부합하는 실무 디자인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녹영꽃예술학원은 (사)한국꽃꽂이협회 녹영꽃예술중앙회 소속이며 최대규모인 부천본점(소사역)과 서울양재지점(양재시민의숲역)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방송 SBS, MBC 방송연예 연기대상 꽃장식 및 JTBC드라마 촬영 등 국내방송 연예드라마, 영화 꽃장식 전문기관으로서도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 또한 쾌적하고 다양한 연출 공간이 가능한 실습실 보유 교육기관으로서 STEP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콘텐츠개발 우수상 수상과 육성공로자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아울러 지방기능경기대회 및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입상한 교·강사진과 독일IHK플로랄스타일리스트 자격을 취득한 교·강사진이 질 높은 수업을 진행한다.

녹영꽃예술학원 관계자는 “우리 기관은 제56회 전국기능경기대회 금메달, 동메달을 수상한 교·강사진과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자격증 취득 교·강사진은 물론 국가기술자격 화훼장식(산업)기사 및 독일FDF 자격증 취득 교·강사진을 확보한 우수훈련기관”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