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광' 이재명·'신검부' 윤석열, 與·野 '절대악' 공방  
한동훈 두고 장세동·노태우 떠올린 野

영화 '서울의 봄' 속 한 장면 [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 제공]

[일요서울 l 박철호 기자] 12·12 군사반란을 조명한 영화 '서울의 봄'이 누적 관객 수 500만 명을 돌파했다. 작품성과 흥행성을 모두 인정 받은 서울의 봄은 입소문 효과를 타고 천만 영화 등극이 거론되는 중이다. 영화 관람 뒤 자신의 분노를 공유하는 '심박수 챌린지'가 유행할 정도다. 이렇다 보니 상대방을 '악마화'하기 바쁜 정치권은 반색을 표했다. 여·야는 앞다투어 서로를 '독재세력'으로 정의했다. 

文도 감상평 남긴 '서울의 봄'
더불어민주당 내 서울의 봄 열기는 식을 줄 모르는 상황이다. 당 지역위원회 차원의 당원 관체 관람이 이어지는 가운데 영화를 관람한 현역의원들은 한 마디라도 보태 SNS에 올리기 바빴다. 심지어 야권의 거물급 인사들도 서울의 봄에 대한 제각각의 평가를 남기는 중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지난 5일 자신의 SNS에 "영화 '서울의 봄'을 봤다. 참으로 뼈아픈 역사"라며 "아픈 역사일수록 우리는 배우고 기억하고 교훈삼아야 한다. 불의한 반란세력과 불의한 역사에 대한 분노가 불의한 현실을 바꾸는 힘이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의 '불의한 현실'이란 표현은 윤석열 정부를 겨냥한 비판이 아니냐는 해석을 낳기도 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두 번이나 서울의 봄을 언급했다. 김 지사는 지난 3일 "영화를 보는 내내 불편하고 화까지 났다"고 언급한 뒤 지난 4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법인카드 유용 의혹 관련 검찰의 경기도청 압수수색에 대한 입장에서도 서울의 봄을 거론했다. 

김 지사는 "일부 정치군인들이 나라를 찬탈하고 광주 민주화 운동을 유혈 진압하고 대한민국 민주화의 봄을 막았다. 지금과 같은 일이 계속된다면 검찰 국가, 검주 국가라는 오명을 벗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적극적으로 서울의 봄을 언급하는 모양새다. 조 전 장관은 지난 4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디케의 눈물' 북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날 조 전 장관은 서울의 봄 포스터 속 전두광(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 모델)의 얼굴에 윤석열 대통령의 얼굴을 합성한 사진을 보여주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신검부 체제(검찰정권)가 종식돼야 하고, 그를 통해 민생 경제가 추락하는 상황을 살려야 한다는 생각이다. 그것을 위해 돌 하나는 들어야 하겠다는 마음을 갖고 있다"고 비판하며 22대 총선 출마를 시사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공식적인 논평이나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서울의 봄을 언급했다.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지난달 2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과거가 아니라 현재에도, 군부독재만 그러했던 것이 아니라 지금의 검찰독재도 모습과 형태만 바뀌었을 뿐"이라며 "(서울의 봄은) 역사 바로보기 차원에서 전 국민이 봐야 할 영화다. 특히 윤석열 정권, 국민의힘 관계자들이 꼭 한번 봤으면 좋겠다"고 꼬집었다. 

특히 민주당은 이동관 전 방송통신위원장의 사퇴 이후 후임 후보자로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이 지명되자 검찰 '하나회' 공세에 나섰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6일 브리핑을 통해 "김 위원장은 윤 대통령의 검사 재직시절 직속상관으로서, 윤 대통령을 필두로 한 검찰판 하나회의 선배"라며 "5공 신군부가 정치군인들로 국가 요직을 독식했듯 대통령이 임명하는 모든 자리에 특수통 검사들로 채우려고 하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나아가 민주당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5공화국 인사들과 비교한 평가를 남기기도 했다. 김영진 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21일 YTN 라디오에 출연해 "한 장관이 과연 정치에 맞는 사람인가 생각이 든다"며 "한마디로 전 전 대통령 때 장세동 정도의 호위무사 아니면 삼국지에 나오는 동탁의 여포"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한 장관은) 멋지고 힘 세긴 하지만 과연 그분이 우리 어려운 서민과 국민들이 사는 모습 속에서 고통과 고난, 힘든 모습, 월세, 전세, 그리고 취업 이런 것에 대한 과연 고민이 있을까"라고 의문을 표했다. 

한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지난 7일 MBC 라디오에 출연해 "권력에 줄을 잘 서는 국민의힘 DNA는 떠오르는 태양에 줄을 서지 지는 태양에 줄 서지 않는다"며 한 장관이 대권주자로 떠오를 경우 윤 대통령과 각을 세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전 원장 "전 전 대통령이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을 세운 뒤 '내가 상왕하겠다'고 헌법에도 박았지만 노 전 대통령이 '당신 백담사 가(라고 했다)'"라고 한 사례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제가 볼 때는 반드시 국민의힘에서 윤 대통령 자진 탈당하라(요청할 것이다), 안 그러면 출당 조치할 것"이라고 예상한 바 있다.

與 "민주당, 장태완의 용기 가져라" 

영화 '서울의 봄' 속 한 장면 [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 제공]

서울의 봄에 대한 국민의힘은 반응은 ▲야당의 '영화 정치' 비판 ▲이 대표의 독재적 리더쉽 지적이다. 앞서 김용민 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26일 자신의 SNS에 "윤 정권이 권력을 사용하는 대범함을 놓고 보면 22대 총선에서 조금만 유리한 결과가 나와도 계엄을 선포하고 독재를 강화하려고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지난달 29일 논평을 통해 "이제는 계엄 선포, 군부독재라는 근거 없는 괴담성 발언까지 판을 치고 있다"며 "막말과 망상으로 더럽혀진 민주당이 스스로 환부를 도려내지 못한다면 민심이 용서치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민수 국민의힘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영화 '서울의 봄'을 두고 쏟아내는 민주당 의원들의 궤변은 국민 수준을 바닥까지 무시하지 않고서는 할 수 없는 도 넘은 발언"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장예찬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지난달 29일 BBS 라디오에 출연해 "자꾸 상대를 몇십 년은 한참 더 지난 군사정권과 결부시켜서 악마화하는 것은 나쁜 정치"라며 "오히려 그분들에게 같은 감독이 만든 영화 '아수라'를 보라고 다시 한 번 권한다. 누가 많이 떠오른다"고 응수했다. 

나아가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자신의 SNS에 '아직도 40년 전을 사는 냉동인간들'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허 의원은 "할 줄 아는 게 그거밖에 없으니 별수 없음은 양해한다"면서도 "(서울의 봄은) 민주당이 이렇게 써먹으라고 만들어진 영화는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민주당이 해야할 일은 80년대 대학에 들어가 광주 비디오를 보며 각성했던 청춘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권력 앞에 야합하지 않았던 고(故) 장태완 사령관의 용기를 당내 절대 권력자를 향해 발휘하는 일”이라며 “물론 못하실 거 안다"고 꼬집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5일 자신의 SNS에 "권력을 찬탈하기 위해 무력을 동원해 쿠데타를 자행한 전 전 대통령과 대권을 위해 온갖 불법과 범죄를 저지른 이 대표는 쌍둥이 같다"고 직격했다. 

하 의원은 "전 전 대통령은 하나회를 배경으로 각종 불법과 무력을 동원해 권력을 잡았다. 이 대표에게 하나회는 처럼회와 개딸들"이라며 "권력을 잡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행태까지 똑같다. 대장동 비리와 성남FC 불법후원금, 불법 대북송금와 허위사실 공표, 위증교사, 변호사비 대납의혹 등의 범죄는 모두 이재명의 대권을 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영화를 보고 돌아오는 길에 민주당의 이상민 의원이 탈당했다는 뉴스를 접했다. 민주당이 이 대표의 사당, 개딸당으로 변질돼 반상식적이고 파렴치한 행태가 상습적으로 만연됐다는 것"이라며 "이 의원의 탈당은 쿠데타에 맞서 항전했던 참군인들처럼 민주당의 '전재명' 독재에 대한 저항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연희동 자택에 남은 '서울의 봄' 주인공
서울의 봄의 흥행과 함께 전 전 대통령의 말로도 주목 받는 중이다. 극중 전두광(전 전 대통령)은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며 승리를 쟁취한다. 하지만 실제 전 전 대통령은 내란죄 등으로 실형을 선고 받아 국립묘지 안장이 불가능한 가운데 그의 유해는 사망한지 2년이 넘게 서울 연희동 자택을 벗어나지 못한 상황이다.  

앞서 전 전 대통령은 생전 회고록에서 "북녘땅이 내려다보이는 전방 고지에 백골로라도 남아 통일의 날을 맞고 싶다"는 사실상의 유언을 밝혔다. 이에 유족 측은 최근 전 전 대통령의 유해를 휴전선과 가까운 파주시에 안장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해당 사실이 언론에 알려지자 파주시장과 지역 정치인, 시민단체는 일제히 전 전 대통령의 유해 안장을 반대했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지난 1일 자신의 SNS를 통해 "저는 개인적으로, 또 정치인으로서 전 전 대통령의 유해 파주 안장을 결사적으로 반대한다. 아울러 시민의 뜻을 받드는 시장으로서, 이 나라의 민주주의를 지키는 한 사람의 국민으로서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수많은 국민의 목숨을 앗아간 사람의 유해가 파주시에 오는 걸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겨레 하나 파주지회 등 11개 시민단체는 지난달 30일 기자회견을 통해 "파주 그 어디에도 학살자 전두환을 편히 잠들게 할 곳은 없다"고 밝혔으며, 파주시가 지역구인 박정·윤후덕 민주당 의원도 기자회견을 통해 "대한민국 광주를 피로 물들이고 죽을 때까지 사과 한마디 없었던 폭군이 무슨 자격으로 파주에 오느냐"고 비판했다. 

그 뒤 전 전 대통령이 안치될 예정인 사유지의 소유자는 복수의 언론 인터뷰를 통해 매매 계획을 철회했다고 밝혔다. 언론 보도 이후 파주 지역의 반발이 극심한데다 토지 매매 가계약 기간이 완료된 이후 본계약이 체결되지 않아 토지 소유자가 매매 의사를 접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토지 소유자는 지난해 3월경 지인들과 토지 매매를 위한 가계약을 맺었으나, 올해 10월로 예정된 본계약이 성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해당 토지에 캠핑장과 요양원을 짓기 위해서는 군 당국의 동의가 있어야 하는데 매수자 측에서 절차를 마무리 짓지 못해 정식계약으로 이어지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