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대전중구)[사진=이재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대전중구)[사진=이재희 기자]

[일요서울ㅣ대전 육심무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전지역 국회의원 가운데 초선인 박영순, 황운하, 장철민 의원 3명은 공직자후보자 검증위원회의 총선 예비후보 1차 검증에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공직자후보자 검증위원회는 지난달 20일부터 당규 제10호와 ‘공직선거후보자 추천 및 선출직공직자 평가위원회 규정’ 제6조에 따라 예비후보자 등록에 앞서 후보자 검증을 진행했다.

그 결과를 11일 발표했는데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현역 국회의원 중 유독 초선 국회의원 3명의 명단이 없어 그 사유에 관심이 모아졌다.

민주당으로 내년 총선 지역구 국회의원 예비후보자 등록을 희망하는 자는 현역 국회의원을 포함해 모든 당의 검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오광영 민주당 대전유성갑 예비후보 [사진=이재희 기자]
오광영 민주당 대전유성갑 예비후보 [사진=이재희 기자]

민주당에서 공개한 대전지역 총선 예비후보 검증 1차 합격자 명단에는 박범계 의원(서구을)과 조승래 의원(유성갑)을 비롯해 이지혜 장철민 국회의원 보좌관(서구갑), 이영선 변호사(서구갑) 안필용 전 허태정 비서실장(서구갑), 이용수 박병석 전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서구갑), 오광영 전 대전시의원(유성갑), 허태정 전 대전시장(유성을), 정기현 전 대전시의원(유성을), 박용갑 전 대전 중구청장(중구), 황인호 전 대전 동구청장(동구) 등 총 11명이 이름을 올렸다.

반면 현역 초선 국회의원인 박영순(대덕구), 황운하(중구), 장철민(동구) 의원 등 총 3명은 이번 예비후보자 검증 명단에 없어 궁금증을 자아냈다.

대전 지역구별로 살펴보면 대덕구의 경우 박영순 현역 의원을 비롯해 박정현 최고위원도 1차 적격 후보자 심사를 신청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에 황인호 전 동구청장과 박용갑 전 중구청장은 각각 지역구에서 유일하게 합격해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박병석 의원(대전서구갑) 불출마 선언[사진=이재희 기자]
박병석 의원(대전서구갑) 불출마 선언[사진=이재희 기자]

박병석 현역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무주공산이 된 서구갑 지역의 경우 이지혜, 이영선, 안필용, 이용수 등 정치 신인들이 대거 합격했으나 최근 출마 의사를 피력한 장종태 전 서구청장은 명단에 없어 의아한 상황이다.

대전 서구을 지역구의 경우 법무부 장관을 역임한 박범계 현역 의원만이 유일하게 검증 절차를 통과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최근 민주당을 탈당한 이상민 의원의 유성구을의 경우, 허태정 전 대전시장과 정기현 전 대전시의원이 무사히 검증 절차를 통과해 12일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상태이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유성갑)[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유성갑)[자료사진]

유성구갑의 경우 조승래 현역 의원과 오광영 전 대전시의원이 각각 민주당의 예비후보 검증 절차를 통과해 예선 경쟁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검증위의 합격자 발표를 두고 일각에서는 친이재명계 인사로 구성된 검증위가 ‘친명 공천체제’를 완성하면서 지역 비명계 의원들의 물갈이를 준비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편 민주당 검증위는 “관할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자로 등록하고자 하는자는 반드시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의 자격획득을 해야 한다”며 “이를 어길 경우 공천심사 거부 및 당규 상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 대전시당 관계자는 "박정현 전 대덕구청장과 현역의원들은 1차 심사가 아니라 2차 심사에 서류를 제출했기 때문에 1차 명단에 없을 뿐이지 불합격한 것은 아니고, 장종태 전 서구청장의 경우 서류 미비를 보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