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윙보터' 성동구 선거 지형 지각변동 
20대 대선 與·野 득표율 기준 판세 따져보니 

(왼쪽부터) 지상욱 전 의원,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왼쪽부터) 지상욱 전 의원,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l 박철호 기자] 서울 종로구·중구·성동구의 선거구 변동이 일어났다.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지난 5일 국회에 제출한 획정안에 따르면 현행 선거구인 중구성동구 갑·을은 중구가 분리돼 성동 갑·을의 단독 선거구가 탄생한다. 이에 본지는 지난 20대 대선 득표율을 기준으로 신설 선거구의 예상 판세를 분석했다. 그 결과 성동갑은 야권의 우세가 점쳐지는 가운데 성동을은 여권의 우세가 예상된다. 

서울 종로구·중구·성동구는 지난 21대 총선과 20대 대선의 표심이 달라진 '스윙보터(부동층)' 지역구다. 21대 총선 당시 종로구·중구·성동구의 국회의원 당선자는 모두 더불어민주당의 후보였다. 하지만 20대 대선 당시 종로구·중구·성동구는 모두 윤석열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득표율을 앞섰다.

현재 세 지역은 내년 22대 총선을 앞두고 선거구 변동이 이뤄질 예정이다. 선거구획정위는 서울 원도심 지역인 종로구와 중구의 인구 하향세가 지속되자 두 지역구를 통합 조정하고 단독 선거구 형성이 가능한 성동구를 성동 갑·을로 편성했다. 본지 취재 결과 신설 선거구인 성동 갑·을은 아래표와 같이 형성된다. 

[박철호 기자]
[박철호 기자]

성동 갑·을의 관건은 분리된 중구의 공백을 채우는 것이다. 현행 선거구인 중구·성동 갑은 금호동과 옥수동을 제외한 성동구 전역으로 이뤄진 반면 중구·성동 을은 금호동과 옥수동에 중구 전역이 포함된 선거구로 형성됐다. 선거구획정위는 중구가 분리된 성동 을의 선거구 형성을 위해 현행 중구·성동 갑의 일부인 ▲성수1가1동 ▲성수1가2동 ▲성수2가1동 ▲성수2가3동 ▲송정동을 편입시켰다.  

그 결과 고가의 아파트 단지가 위치한 행정동이 다수 포함된 성동 을의 경우 '보수 우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성동 을의 기존 행정동인 금호동과 옥수동은 이미 보수세가 관측된 지역이다. 21대 총선에서 현행 중구·성동 을의 당선자는 현역인 박성준 민주당 의원이다. 당시 중구 지역은 박 의원의 득표율(53.72%)이 미래통합당의 후보인 지상욱 전 의원의 득표율(45.42%)보다 8.30% 높았던 반면 금호동과 옥수동의 경우 지 전 의원의 득표율(50.75%)이 박 의원의 득표율(48.65%)보다 2.10% 높았다.  

아울러 성동 을에 새롭게 편입된 성수동과 송정동의 지난 20대 대선 개표 결과, 성수1가1동·성수1가2동·성수2가1동·성수2가3동은 모두 윤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대표의 득표율보다 높았다. 송정동의 경우 이 대표의 득표율(49.10%)이 윤 대통령의 득표율(47.31%)보다 1.79% 높았다. 이에 본지는 지난 20대 대선 당시 성동구의 여·야 후보별 득표율을 신설된 성동 갑·을의 선거구 기준으로 재편성했다. 그 결과는 아래 그래프와 같다. 

[박철호 기자]
[박철호 기자]

성동 갑은 이 대표의 득표율(43.99%)이 윤 대통령의 득표율(41.48%)보다 2.51% 높은 반면 성동 을은 윤 대통령의 득표율(45.67%)이 이 대표의 득표율(41.65%)보다 4.02% 높았다. 따라서 선거구 변동의 결과로 인해 성동 갑·을의 여·야 판세는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지난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당시 성동구의 경우 서울특별시장 선거와 성동구청장 선거 결과가 판이한 차이를 보였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한다. 당시 성동구에서 국민의힘 후보인 오세훈 서울시장의 득표율(69.90%)은 민주당 후보인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의 득표율(37.55%)보다 23.35% 높았다. 

반면 성동구청장 선거의 경우 민주당 후보인 정원오 성동구청장의 득표율(57.60%)이 국민의힘 후보인 강맹훈 성동구청장 후보의 득표율(42.39%)보다 15.22% 높았다. 다만 당시 정치권의 평가에 따르면 성동구 발전을 이끌어 3선 연임에 성공한 정 구청장의 개인기에 따른 결과라는 것이 중론이다. 

한편 선거구획정위의 획정안은 확정된 결과는 아니다. 선거구획정위가 국회에 제출한 획정안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로 회부된 뒤 법제사법위원회를 거쳐 본회의에 부의된다. 이 과정에서 여·야 간 논의를 거쳐 성동구의 선거구가 재차 변동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