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3일 "당 대표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총선 전 여당 지도부 핵심으로서 당 혁신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용단으로 풀이된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이 김 대표의 자진 사퇴로 생긴 리더십 공백을 어떻게 메워갈지도 관심사로 떠오른다. 당장은 윤재옥 원내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임시 경영모드를 이어가겠지만 당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가능성도 거론된다. 

김 대표는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저는 오늘부로 국민의힘 당 대표직을 내려놓는다"고 밝혔다. 지난 11일 오후 향후 거취를 놓고 잠행에 들어간 지 이틀 만이다.

김 대표는 "지난 9개월 동안 켜켜이 쌓여온 신(新) 적폐를 청산하고 대한민국의 정상화와 국민의힘, 나아가 윤석열 정부의 성공이라는 막중한 사명감을 안고 진심을 다해 일했지만, 그 사명을 완수하지 못하고 소임을 내려놓게 되어 송구한 마음 뿐"이라고 했다.

이어 "많은 분들께서 만류하셨지만,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국민의힘의 총선승리는 너무나 절박한 역사와 시대의 명령"이라며 "'행유부득 반구저기'(行有不得反求諸己: 어떤 일의 결과를 자신에게서 찾아야 한다는 고사성어)의 심정으로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우리 당이 지금 처한 모든 상황에 대한 책임은 당 대표인 저의 몫이며, 그에 따른 어떤 비판도 오롯이 저의 몫"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저의 거취 문제로 당이 분열되어서는 안 된다"라며 "우리 당 구성원 모두가 통합과 포용의 마음으로 자중자애하며 국민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힘을 더 모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김 대표는 조기 해산한 인요한 혁신위원회로부터 당내 주류인 친윤(친윤석열)계와 더불어 혁신 1순위로 지목된 바 있다. 다만 험지 출마 및 총선 불출마 결단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혁신위의 '중진 희생' 제안을 보류하다가, 지도부-혁신위 갈등 사태를 계기로 빚어진 혁신 책임론에 퇴진 압박을 받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이런 가운데 '친윤 핵심'인 장제원 의원이 지난 12일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김 대표 퇴진론도 증폭했다. 김 대표는 당을 위한 희생, 즉 사즉생의 각오가 돼 있다는 취지를 공공연히 내비치기도 했다. 결국 거취 결단을 위해 서울 모처에서 잠행에 들어간지 이틀 만에 이같은 결정을 내리게 된 것.

김 대표는 "이제 총선이 불과 119일 밖에 남지 않았다"며 "윤재옥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당을 빠르게 안정시켜, 후안무치한 민주당이 다시 의회 권력을 잡는 비극이 재연되지 않도록 저의 견마지로를 다하겠다"고 했다.

김 대표는 "저도 이제 당원의 한사람으로서 우리 당의 안정과 총선 승리를 위해 이바지하고자 한다"며 "그동안 함께해 주신 국민과 당원, 언론인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부디 우리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를 도와 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