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청도 김을규 기자]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민선 8기 출범 이래 지방교부세 감소 등 열악한 재정 여건을 극복하고, 원활한 현안사업 추진을 위해 각종 공모사업과 기금 확보에 적극적이고 공격적으로 대응하여 역대 최대 규모인 1087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국가 정책에 부응하는 선제적이고 전략적 사전 계획을 수립하여 총력을 기울인 결과, 대형 공모사업에 연달아 선정되어 현재 38건, 1,087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작년 공모 선정 규모 대비 160%를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특히, 청도군은 정부가 지방소멸 문제를 해소할 목적으로 89개 지자체에 기금을 차등 배분하는 2024년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평가에서 상위 20%에 속하는 A등급에 선정되어 역대 최대규모인 112억 원의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군정에 특화된 기금사업 추진으로 정주인구뿐만 아니라 관계인구, 생활인구를 유입하여 지방소멸 위기를 적극 극복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추진의 당위성과 절실함을 피력하기 위하여 지역활력타운조성사업,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평가 등 대형사업의 경우 청도군수가 직접 PT발표 및 질의응답으로 평가단으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었다.

청도군의 핵심전략사업 추진에 대한 의지는 미국에서도 발휘됐다.

지난 10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개최된 제21차 세계한인비즈니스 대회에서 청도군이 조성 예정인 명품전원주택단지 ‘청도 인터내셔널 유 빌리지’의 투자유치를 위해 김하수 청도군수가 직접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하여 해외 동포 CEO들로부터 높은 성장 가능성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미주 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와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군은 이외에도 251억 원 규모의‘화양읍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경상북도의 1순위 사업으로 국토교통부에 추천되어, 최종 선정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공격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등 연말까지 총 1,300억 원 이상의 사업비 확보를 목표로 전력을 다하고 있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국세 감소로 인한 정부의 긴축재정 기조에 따라 예산 확보 어려움이 예상되는바, 그 어느 때보다 공모사업을 통한 국·도비 확보가 절실하다. 전 직원이 핵심전략사업 추진 및 공모사업 발굴 등 군정 추진에 역량을 총동원하여 외부 재원을 최대한 확보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청도 반건시 홍보 위한 무료시식 행사 진행

청도군, 자매결연도시 울산 남구에 반건시 전달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지난 11일 자매결연도시인 울산 남구의 31개 초등학교 학생과 교직원(1만 7천여 명)을 대상으로 반건시 무료 시식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를 위해 청도군 관계 공무원들은 지난 8일 직접 울산 남구 친환경급식지원센터에 방문해 청도의 대표 특산물인 씨 없는 감 청도반시로 만든 반건시 1만 7천개(170상자)를 전달했다.

청도 반건시 시식 행사를 통해 부드러움과 쫄깃한 식감을 자랑하는 맛 좋은 청도 반건시를 초등학교에 무료로 제공하여 학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대도시 학생들에게 청도 농특산물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앞으로도 자매도시 간 교류 활성화 및 자매도시 농특산물 직거래를 통해 청도 농특산물의 우수성을 도시민들에게 홍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청도우리정신문화재단-경북시민재단, 상호협력 위한 업무협약 체결

청도우리정신문화재단(대표이사 기화서)은 13일 청도신화랑풍류마을에서 사단법인 경북시민재단과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청도우리정신문화재단 기화서 대표이사와 경북시민재단 최범순 이사장이 참석해, 청도 지역발전을 위하여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양 기관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연계하기로 약속했다.

기화서 청도우리정신문화재단 대표이사는 “경북시민재단과 업무협약을 통해 앞으로 청도 지역발전을 위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계 및 사업발굴을 위한 상호교류를 기대하며, 양 기관 발전을 위하여 적극 협력할 예정”이라고 했다.

현재 청도우리정신문화재단은 청도신화랑풍류마을과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공원을 운영하여 청도우리정신 선양 및 지역 문화 발전에 힘쓰고 있으며, (사)경북시민재단은 주민들 주도하에 더 나은 지역 발전과 변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지원‧육성하고 있다.

청도군, 2023 평생학습도시 특성화 사업 “제로웨이스트 프로그램”성공적인 수료식으로 마무리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12일 청도도서관 2층 강의실에서 수강생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 평생학습도시 특성화프로그램 사업'의 수료식을 가졌다.

이번 사업은 세계 최초 평생학습도시인 가케가와시를 벤치마킹한 프로그램으로 평생학습마을 환경분야 실천에 따라 평생교육을 통해 청도군의 쓰레기 배출을 줄이는 제로웨이스트 프로그램이다.

주 1회 총 20주에 걸쳐 운영되었으며, 수강생들의 출석률 100%라는 결과가 나올 만큼 뜨거운 관심이 있었다.

제로웨이스트 프로그램은 커피샴푸바, 고체치약, 천연세탁세제, 친환경 방향제 만들기 등으로 환경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환경에 대한 의식 전환을 통해 깨끗한 마을 만들기가 주목적으로 진행됐다.

정화선 수강생은 “우리 주변에서 버려지는 물품들이 새롭게 친환경제품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너무 흥미로운 경험이었다.”라며, “앞으로 관련 프로그램이 연속적이고 전문적 프로그램으로 확대되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앞으로 평생학습과 관련하여 군민 수요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여러 분야에서 의식의 전환뿐만 아니라 나아가 군민 개개인의 삶에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규봉 청도군의원, 경상북도장애인권익협회로부터 감사패 받아

청도군의회 김규봉 의원은 12일 2023년 장애인권익옹호 실천대회에서 경상북도장애인권익협회로부터 장애인의 인권과 권익을 위해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받았다.

청도신화랑풍류마을에서 개최된 제2회 청도군 장애인권익옹호 실천대회는 장애인의 권익옹호 활동의 중요성을 알리고 장애인 인권에 대한 당위성을 확립하고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이다.

김규봉 의원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제도 개선을 위해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다. 앞으로도 장애인의 권익 보호를 위해 모두가 관심 가져 주셨으면 감사하겠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청도군 희망2024나눔캠페인 출범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지난 1일부터 2024년 1월 31일까지 62일간 ‘희망2024나눔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의 출범식은 지난 11월 30일 바르게살기공원에서 청도군 크리스마스트리 점등식과 함께 열렸으며, 나눔봉사단(단장 박지영)을 중심으로 각계각층의 인사가 참여해 희망2024나눔캠페인을 홍보했다.

‘기부로 나를 가치있게, 기부로 청도를 가치있게!’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되는 이번 ‘희망2024나눔캠페인’은 군청, 읍·면사무소 방문을 통한 성금 및 현물 기부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자동이체 및 ARS, 캠페인 포스터에 있는 QR코드를 통한 기부 등 다양한 성금 모금 참여 방법이 마련되어 있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어려운 시기 나눔에 대한 관심이 줄어든 때일수록 우리 주위에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이 많아진다. 모두의 자발적인 참여 속에 우리 주변의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하고 희망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