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윤 "韓 비대위 필히 출범해야" vs 비윤 "리스크 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3일 경기도 성남시청에서 열린 수용자 의료처우 개선 및 공공보건의료서비스 확대를 위한 법무부-성남시 업무협약식에서 신상진 성남시장의 인사말을 경청하고 있다. [뉴시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3일 경기도 성남시청에서 열린 수용자 의료처우 개선 및 공공보건의료서비스 확대를 위한 법무부-성남시 업무협약식에서 신상진 성남시장의 인사말을 경청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국민의힘이 김기현 전 대표의 자진 하차로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을 앞둔 가운데,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추대하는 안을 놓고 중대 분수령을 맞았다.

'한동훈 비대위' 출범에 따른 총선 유불리와 국민 눈높이 등을 두루 고려하기 위함이라지만, 이 또한 당내 주류와 비주류로 나뉘어 찬반이 첨예한 양상으로 흘러가는 모습이다. 국민의힘 주류인 친윤(친윤석열)계는 한 장관의 일선정치 등판을 강력 주장하고 있는 반면, 비주류는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 이미지가 강한 한 장관이 비대위원장으로 선임될 경우 민심 역풍을 맞을 수 있다며 우려하는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은 18일 비대위원장 인선과 관련한 당 안팎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연석회의를 가질 계획이다. 비대위원장 인선안에 대한 내부 이견이 첨예한 만큼, 비대위원장 선임에 박차를 가하며 내부 혼선을 줄이기 위함이다. 

이날 연석회의에는 현직 여당 의원들과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 당 최고위, 이만희 사무총장 등 주요 당직자들, 시·도당 위원장, 당협위원장 등 200여 명이 비대위 인선을 논의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일 예정이다. 

앞서 여당은 지난 15일 비상 의원총회에서 비대위원장 선임안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원내 의견에 불과한 만큼, 이번 연석회의는 원외 인사들 의견까지 폭 넓은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라는 게 당의 설명이다.  

15일 의총 당시 비대위원장으로 한 장관을 비롯해 원희룡 국토부 장관,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등이 집중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친윤 등 당 주류들은 한 장관을 추대해야 한다는 쪽으로 중론이 모아진 반면, 당내 비주류 인사들은 정무 경험이 없는 한 장관의 비상체제 전담은 리스크가 있다고 반대하는 등 난상토론이 이어진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당내 의견을 종합해보면, 친윤계는 한 장관이 보수진영 차기 권력으로 국민적 관심도가 높은 만큼 총선 간판체제인 비대위의 수장으로 적합하다고 주장한다. 또 이들은 한 장관이 법무부에서 보여준 역량과 폭 넓은 연령층에서 지지도를 가져가고 있어 외연 확장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무엇보다 대야(對野) 투쟁 일선에서 활약상을 보였다는 점도 한 장관의 최대 경쟁력으로 꼽힌다. 민주당이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등을 매개로 쌍특검법을 추진 중인 상황에서, 한동훈 비대위라면 이에 대해 충분히 대응력을 가져갈 수 있다는 게 친윤계 논리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현재 친윤계와 수도권 당협위원장들은 인지도와 파급력을 겸비한 한 장관의 비대위원장 발탁에 긍정적인 상황"이라며 "아마 이번 연석회의에서도 이들을 중심으로 한 장관 차출설에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고 관측했다.

또 다른 당 관계자는 "민주당이 쌍특검법 등으로 연말·연초 압박에 나설텐데,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자체가 부담인 상황에서 전략적 대응방안을 짤 수 있는 인물은 한 장관밖에 없다는 인식이 크다"라며 "원희룡 (국토)장관이나 김한길 위원장도 일부 추천의 목소리가 있긴 했지만 한 장관 차출설이 압도적"이라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반면 비상 의총에서 한 장관 차출에 극구 반대한 김웅 의원 등 비윤(비윤석열) 그룹에선 한동훈 비대위가 뜨게 되면 또 다시 수직적 당정관계로 회귀하며 용산의 입김이 커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더군다나 윤 대통령과 평소 호형호제할 정도로 막역한 사이인 한 장관이 비대위를 이끌게 되면 표심 스펙트럼을 넓히기 어렵다는 주장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한 장관이 검찰 기획·전략통 출신인 만큼, 검찰당 이미지가 깊어질 수 있다는 점도 반대급부로 꼽는다.   

또 당내 일각에선 윤석열 정부의 핵심 국정자원이자 차기 대권잠룡인 한 장관을 비대위로 차출했다가 총선에서 패하기라도 하면 보수진영 차원의 손실로 작용할 수 있음을 언급하는 이도 있다. 

국민의힘 초선 의원은 "한 장관을 어떻게든 내년 총선에 활용해야 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혀 발등에 불 떨어진 격으로 투입시켜서는 안 된다"라며 "당장 총선 승리가 중요하다지만, 한동훈이라는 우수 자원을 급한불 끄기 위한 소방수로 투입시키면 부작용이 뒤따를 수 있다. 그러다 총선에서 지기라도 하면 대권주자급 인사인 한 장관으로선 정치 커리어 시작점부터 큰 오점을 남기게 되는 셈"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