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시대를 사는 인류에게 가장 필요한 면역력은 자가 치유에 바탕을 둔 질병치유능력이다. 단순 질병치료에서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해 예방하는 접근법이 최근 각광 받고 있다. 이에 일요서울에서는 아유르베다 의학과 홍채 진단법의 창시자인 안드레아스 모리츠의 ‘건강과 치유의 비밀’ (출판사 에디터)를 통해 독자에게 검증된 대체의학의 치유의 방법을 제안한다. 인체는 최적의 균형과 효율로 돌아가는 조건을 충족시켜 주면 치유가 저절로 이루어진다. 지속적이고 활기찬 건강한 몸이란 신체와 정신이 가장 자연스러운 상태다. 건강한 식생활부터 지연 치유력을 회복하는 내용까지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간 청소는 건강을 회복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모든 지시 사항을 빠짐없이 따른다면 부작용은 없다. 다음의 주의 사항을 진지하게 고려하기 바란다. 친구로부터 듣거나 인터넷을 통해 알게 된 간 청소법을 실시하고 나서 합병증을 겪는 사람이 많다. 그들은 간과 담낭에서 돌을 뽑아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믿으면서, 그 절차와 작동 방식에 대해선 완전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들의 방식대로 하면 일부 담석이 배출되는 동안 결장에 걸릴 것이다. 담석들은 장 세척을 통해 빠르게 제거될 수 있다. 장 세척은 간 청소를 마치고 2~3일 뒤에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담석이 결장에 남아 있으면 염증, 감염, 두통, 복부 불편, 갑상선 질환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이 돌들은 결국 체내 독소의 원인이 된다. 당신이 사는 곳에서 장 세척을 할 수 없다면, 커피 관장에 이어 증류수 관장을 하거나, 2~3회 연속으로 증류수 관장을 하면 된다. 물론 이런 관장을 한다고 해서 남아 있는 돌들이 모두 제거되는 것은 아니다. 간 청소에 관한 한 장 세척을 대신할 실질적인 방법은 없다.

간 청소는 그 자체로 놀라운 결과를 낳지만, 대장과 신장을 깨끗이 한 뒤에 해야 효과가 좋다. 대장을 깨끗이 하면(준비 부분 참조) 배출된 담석이 대장에서 쉽게 제거된다. 신장을 깨끗이 하면 간에서 나오는 독소가 이런 중요한 배출 장기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신장병, 신장 결석, 방광염 등을 앓은 적이 없는 경우에는 대장-간-대장 순서로 청소를 진행한다. 하지만 나중에라도 신장을 깨끗이 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매 3~4회의 간 청소 후에 그리고 당신의 간에서 담석이 완전히 제거된 후에 신장 청소를 해야 한다.(자세한 내용은 이번 장의 뒷부분에 있는 신장 청소 참조) 또한 매번 간 청소를 한 후 2~3일 동안 신장에 좋은 차(뒷부분 설명 참조) 한 잔씩을 마실 수도 있다. 실제 신장 청소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지시 사항을 반드시 따라야 한다. 신장 청소와 간 청소는 결합(오버랩)할 수 있지만, 간 청소가 있는 날엔 신장과 관련된 차는 마시지 말아야 한다.

대장이 심하게 폐색되어 있거나 변비 병력이 있는 사람은 첫 번째 간 청소를 하기 전에 적어도 2~3회의 대장 세척을 고려해야 한다. 한 번 더 강조하자면, 매번 간 청소를 완료한 지 3일 이내에 대장을 깨끗이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간과 담낭에서 담석을 제거하는 것은 대장에 담석과 다른 유독성 잔여물들을 남길 수 있다. 대장에 담석이 갇혀 발생할 수 있는 독소 문제를 예방하려면 그것들을 치우는 것이 필수적이다.

어떤 이유로든 사과 주스(혹은 사과)를 먹기 어렵다면 순수한 사과산이나 크랜베리 주스 등으로 대체하거나 하루씩 번갈아가며 사용할 수 있다.

사과 주스에 들어 있는 사과산은 정체된 담즙 일부를 용해시키고 돌을 부드럽게 만드는 데 특히 효과가 있다. 크랜베리 주스 또한 사과산을 함유하고 있어 사과 주스 대신 사용할 수 있다.
엡섬솔트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먹는 게 어렵다면, (엡섬솔트만큼 효과적이지는 않지만) 구연산마그네슘을 사용해도 된다. 구연산마그네슘은 약국 등에서 구할 수 있다.

올리브 오일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먹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깨끗한 마카다미아 오일, 저온 압착한 포도씨유, 해바라기유 또는 기타 저온 압착한 오일을 대신 사용할 수 있다. 카놀라유나 콩기름 또는 이와 유사한 가공유는 사용하지 마라. 하지만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 간 청소에 가장 효과적인 오일로 보인다는 점에 유의한다.
 
담낭 질환으로 고생하고 있거나 
담낭이 없는 경우

담낭 질환을 앓고 있거나 담낭이 이미 제거된 경우에는 간 청소에 앞서 2~3주 동안 크랜베리 주스를 복용(약 한 병)해야 할 수도 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및 다음 섹션을 참조하라.
일반적인 권고 사항으로 담즙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담즙 보충제는 소의 담즙을 함유하고 있다. 담낭이 없으면 다시는 음식물의 적절한 소화에 필요한 양의 담즙을 얻지 못할 수도 있다. 설사 증상이 나타나면 복용량을 낮추거나 중단한다.
 
사과 주스를 사용해선 안 되는 사람

어떤 사람들은 사과 주스를 간 청소에 필요한 양만큼 마시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당뇨병, 저혈당증, 진균 감염(칸디다증), 암, 위궤양을 앓고 있는 사람이 여기에 속한다.

이 중 어떤 경우라도 사과 주스를 분말 형태의 사과산으로 대체할 수 있다. 사과산 캡슐은 피하고, 특히 다른 성분이 들어 있는 것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섭취하기 전에 사과산을 적절히 용해시키는 것이 가장 좋다. 사과산 2분의 1티스푼에서 1티스푼을 상온의 물 1L(너무 산성일 때는 물을 더 붓는다)에 녹여 복용하는 것을 제외하고 준비 기간은 사과 주스를 사용할 때와 동일하며, 이것은 하루 1L의 사과 주스를 대체한다. 이 용액을 하루 종일 소량으로 나눠 마신다.

크랜베리 주스 또한 사과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준비 기간 동안 사용될 수 있다. (120ml의 물과 120ml의 주스를 6일 동안 하루에 네 번 마신다.) 사과 주스와 함께 사용해도 된다. 간 청소 전 2~3주 동안 매일 크랜베리 주스를 마시면 부가적인 이점이 있다.
또 다른 대안은 사과탄산식초다. 물 한 컵에 사과탄산식초 1~2테이블스푼을 넣어 6일 동안 하루에 네 컵씩 마신다.
 
간 청소 후 며칠 동안 두통이나 
메스꺼움이 있는 경우

간 청소 후 며칠 동안 두통이나 메스꺼움이 있는 것은 대부분 지시를 제대로 따르지 않았을 때 생긴다. 드문 경우지만 간 청소를 마친 후에도 담석이 계속해서 간 밖으로 빠져나갈 수도 있다. 이 돌들에 의해 배출된 독소가 순환계로 들어가 불편한 상황을 초래하는 것이다. 이럴 때는 사과 주스를 120ml 정도 7일 연속 마시거나, 불쾌감이 지속되는 동안 계속 마시면 된다. 사과 주스는 아침 식사를 하기 전 적어도 1시간 30분 전에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늦게 나오는 돌들을 치우기 위해 반복적인 대장 세척이 필요할 수도 있다. 제5장에서 언급한 조직 청소법(이온화된 물)도 순환하는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온화된 물을 담은 보온병에 생강 한 조각을 넣어 마시면 구역질이 금방 멎는다. 하루에 캐모마일차를 두세 잔 마시면 소화 기관과 신경계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캐모마일은 석회화된 돌의 훌륭한 ‘분쇄기’이기도 하다.
 
간 청소 중 아픈 경우

앞에서 설명한 모든 절차를 충실히 따랐지만 간 청소를 하는 동안 여전히 아프더라도, 무언가가 잘못되었을 것이라고 놀랄 필요는 없다. 비록 드물게 일어나지만, 어떤 사람은 밤에 토하거나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다. 이런 현상은 담낭이 담즙과 담석을 힘으로 배출하여 담즙이 오일을 위장 속으로 다시 밀어낼 때 일어난다. 약간의 담즙과 결합한 오일이 위장 쪽으로 올라오면 속이 메스꺼워진다. 이 경우 돌의 배출을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날카로운 통증이 아니라 가벼운 진통일 뿐이다.

나는 12회의 간 청소를 하는 동안 비참한 밤을 한 번 보냈었다. 대부분의 오일 혼합물을 토해냈음에도 불구하고, 그날 청소도 내가 했던 다른 간 청소들과 마찬가지로 성공적이었다. 내가 토할 때는 이미 오일이 제 역할을 다한 후였다. 즉 그것은 담석의 방출을 촉진시켰다. 만약 당신에게도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그저 하룻밤의 불편한 일로 여기라. 담낭 수술을 하면 회복하는 데만 몇 주에서 몇 달이 걸릴 수도 있다. 그리고 수술은 이후에도 몇 년 동안 큰 통증과 고통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응급 처방: 몇 초 안에 메스꺼움을 멈추게 하는 치료법이 있다. 염산베타인 한 알 또는 알로에베라 주스 2테이블스푼을 복용한다. 이렇게 하면 식도 괄약근이 닫히기 때문에 오일 혼합물이 식도로 올라가지 못하고 메스꺼움이 진정된다.
 
간 청소에서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경우

드문 일이지만 간 청소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 이에 대한 두 가지 주요 원인과 해결책은 다음과 같다.

담석의 구조가 매우 단단하여 간내 담관의 폐색이 너무 심해, 첫 번째 간 청소를 시도할 때 사과 주스가 그것을 충분히 부드럽게 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다. 이때는 돌이 나오기 전에 두세 번의 간 청소가 필요할 수도 있다.

특히 담낭에 석회화된 담석이 있으면 담석 ‘분쇄기’라고도 알려진 찬카피에드라 허브가 간과 담낭이 더 효율적으로 담석을 배출할 준비를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캐모마일차를 하루에 두세 잔 마시는 것도 석회화된 돌을 녹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 다른 방법은 데운 사과탄산식초를 천 조각에 적셔 가만히 누워 있는 20~30분 동안 간과 담낭 부위에 붙이는 것이다. 간 청소 때 간과 담낭을 지원하고 더 많은 돌의 배출을 이끌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사과탄산식초 대신 따뜻한 피마자유를 사용하여 더 큰 효과를 보기도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