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의 매스밸런스 방식... 탄소 저감량 미미

포스코 '그리닛' 브랜드 운영 체계 [제공 : 기후솔루션]
포스코 '그리닛' 브랜드 운영 체계 [제공 : 기후솔루션]

[일요서울 ㅣ이지훈 기자] 기후환경단체 '기후솔루션'은 18일 포스코의 탄소중립 마스터 브랜드 ‘그리닛’을 그린워싱(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및 환경 기술 및 환경산업 지원법 위반)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에 신고했다. 공정위와 환경부의 그린워싱 가이드라인 마련 뒤 최초 위반 사례다.

- “기후 대응·환경 보호 대단한 역할인 것 처럼 포장”
- “이러한 오해 없도록 ‘탄소 저감 강재’와 같은 정확한 용어로 표현”

포스코가 탈탄소를 향한 ‘탄소중립 마스터 브랜드’로 내세우고 있는 그리닛이 그린워싱으로 고발당했다. 기후솔루션은 공정위와 환경부에 포스코의 그리닛을 그리워싱 혐의로 신고했다.

이는 지난 공정위와 환경부가 각각 지난 9월 환경 관련 표시·광고에 관한 심사지침(이하 ‘그린워싱 심사 지침’)을 개정하고, 10월 친환경 경영활동 표시·광고 가이드라인(이하 ‘그린워싱 가이드라인’)을 발표한 뒤 최초의 위반 신고 사례다. 

그리닛은 2050년 탄소 중립을 선언한 포스코가 현재 탈탄소 정책의 대표로 선전하고 있는 브랜드다. 그리닛은 저탄소 철강 제품 ‘그리닛 스틸’을 비롯해 ‘그리닛 테크&프로세스’, ‘그리닛 인프라’ 등 3개 브랜드로 구성되는데 이 가운데 그리닛 스틸(강철)이 대표 상품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그리닛 스틸 부문에 포함된 3개 브랜드 가운데 2개가 실제 탄소 감소 효과는 그다지 없는데 마치 기후 대응과 환경 보호에 대단한 역할을 하는 것인 양 포장하고 있어 이번에 위반 신고 대상이 됐다.

포스코의 매스밸런스 방식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우선 탄소 저감량이 미미하기 때문이다. 포스코가 지난해 1년간 배출한 온실가스의 양은 7019만 톤이었는데, 이 가운데 0.8 %에 불과한 59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하고도, 이를 일부 강철에 ‘몰아줘서’ 무탄소 강철 제품을 내놓은 것이다. 

더 큰 문제는 이런 방식의 무탄소 철강이 시장에서 허용될 경우 철강 부문의 탈탄소 경로를 왜곡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현재 세계 철강 제조의 70%는 탄소배출이 큰 석탄 고로 방식으로 제조된다.

포스코 CI [출처 : 포스코 홈페이지]
포스코 CI [출처 : 포스코 홈페이지]

석탄 기반 생산을 전기로, 수소 환원 제철 등 탄소배출이 적은 생산 방식으로 빠르게 전환하는 것이 철강 부문 탈탄소의 최우선 정책으로 꼽힌다. 그런데 일부만 감축해도 ‘무탄소 철강’을 만들 수 있는 매스 밸런스 방식이 허용될 경우 철강사들은 기존 석탄 고로를 유지할 유인이 생긴다.

이관행 기후솔루션(미국 캘리포니아)변호사는 “포스코가 진정으로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려면 이와 같이 표면적이고 과장된 친환경 마케팅보다, 탄소중립을 구현하기 위한 실질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본지와 대화를 나눈 포스코 관계자는 “2023년 6월 국내 최초로 Mass Balance 형(탄소 감축량 배분형) 제품인 ‘Greenate Certified Steel’을 출시했고 제품 생산 과정에서 환원에 소요되는 화석연료의 사용을 저감할 수 있도록 고로에는 펠렛, 전로에는 스크랩 사용 비율을 상향해 탄소를 감축하고 있으며, 제3자 인증기관인 DNV(노르웨이에 본사를 둔 글로벌 인증기관)에서 감축 방법, 감축량, 배분 방식 등을 확인하고 사업장 실사를 통해 2022년 1~8월 전년 동기 대비 탄소 배출량을 59만 톤 감축했음을 검증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으로부터 그리닛 서티파이드 스틸을 탄소저감강재로 홍보할 수 있다고 인정을 받은 바가 있으며,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요구한 여러 조건들에 맞추어 감축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감축량, 감축 기준, 감축 방법)을 명확히 명기해 대외 설명 및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포스코는 기후 솔루션이 주장하는 “ ‘탄소 배출량 0’, ‘무탄소’와 같은 표현을 사용했다”라는내용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이러한 오해를 사지 않도록 ‘탄소 저감 강재’, ‘탄소감축량 배분형 강재’ 등의 정확한 용어로 표현했다고 기후 솔루션이 제기한 문제점을 일축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