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안대로 2구간 서구 관저동~유성구 용계동 구간, 총연장 1.9km

22일 부분 개통하는  도안대로 노선도 (왕복 4차로)
22일 부분 개통하는 도안대로 노선도 (왕복 4차로)

[일요서울ㅣ대전 이재희 기자] 대전시가 22일 서구 관저동에서 유성구 용계동을 연결하는 도안대로(2구간) 개설공사 구간을 부분 개통한다.

도안대로는 서남부지역의 남북 연결로 주변 지역의 중추적인 교통기능 담당을 위해 서구 관저네거리부터 유성구 유성네거리까지 총연장 5.7km를 3구간으로 나눠 추진한다.

1구간은 서구 관저네거리에서 원앙마을 1단지까지 1km 구간으로 2011년에, 3구간은 유성구 용계동에서 유성네거리까지 2.8km 구간으로 2012년에 개통했다.

이번 부분 개통하는 2구간은 마지막 잔여 구간으로 서구 관저동 원앙마을 1단지부터 유성구 용계동까지 연장 1.9km이다.
총사업비 1,315억 원이 투입됐으며, 애초 2017년 7월 공사에 착공해 2023년 12월에 개통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손실보상 문제와 중요문화재(미이라) 출토 등으로 계획보다 시공이 늦어짐에 따라 대전시는 시민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번에 우선 왕복 4차로를 부분 개통하고, 2024년 6월에 왕복 6~10차로를 완전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은 관저동 지역에서 유성 방향으로 이동할 때 유성대로나 도안동로를 통해 우회 접근했으나, 이번 도안대로 개통으로 약 2km 거리가 단축된다.

시는 이번 부분 개통으로 일 평균 5만여 대의 차량이 도안대로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하며 서구 관저동과 유성구 용계동 간 이동 거리 단축은 물론 진잠네거리 및 가수원네거리 등 주변 교차로의 교통적체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박필우 대전시 도시주택국장은 “이번 도안대로 부분 개통은 서구~유성구 이동성 개선 및 교통량 분산은 물론, 서남부지역 발전에 촉매제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남은 공정도 차질 없이 추진해 계획대로 완전 개통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