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선민심 ‘선호투표’ 보다 ‘증오투표’ 현상...대선 연장전

[일요서울ㅣ이기우 언론인] 내년 총선 열기가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지만 여야 모두 각종 리스크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면서 선거 초반부터 악재에 허덕이고 있다. 여권에서는 서울에서 6석을 확보하는 데 그칠 것이라는 보고서가 공개되면서 총선 패배론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낮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는 동시에 김건희 특검법 수용 여부를 놓고도 골머리를 앓고 있다. 야권 역시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와 더불어 송영길 전 대표가 구속되면서 돈봉투 사건에 연루된 민주당 의원들에 대한 줄소환이 예고된 상태다. 여야 모두 내년 총선을 앞두고 악재만 도사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인재영입 등 총선 주요 이벤트가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지난 대선이 이른바 비호감 대선으로 불렸던 만큼, 이번 총선 역시 오인대전(惡人大戰)’이 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뉴시스
뉴시스

윤 대통령 지지율 30%, 부정 60%상회...총선승리 최대변수
김건희 여사, 특검-명품백 집권 여당 총선 최대 악재
- 이 대표 불법대선자금 의혹에 송영길 전대표 정자법 구속

여야 운명을 가를 총선이 다가오고 있다. 국민의힘이 과반 의석을 차지하면 윤석열 정부는 출범 2년 만에 실질적인 정권 교체를 달성하게 된다. 반대로 민주당이 또 다시 승리해 여소야대가 되면 윤석열 정부는 더 이상 기능할 수 없는 식물 정부상태가 된다. 특히 이번 총선은 윤석열 대통령 집권 2년이 끝나는 시점에서 실시됨에 따라 윤석열 정부 중간평가성격이 강하다.

이런 가운데 여야 간 정쟁은 계속되고 있다. 어쩌면 한국 정치에서 익숙한 풍경이기도 하다. 민주당이 압도적 의석을 앞세워 방송법 등을 일방 통과시키켰고, 이에 윤 대통령은 거부권을 행사했다.

, 중간평가 성격 강해...민주 쌍특검공세

또 취임 석달도 안된 방송통신위원장을 민주당이 탄핵하려 하자 이동관 위원장은 스스로 사퇴했다. “암컷이 설친다등 막말도 쏟아져 나왔다. 여야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사활을 걸어야 할 상황에서 증오정치만 난발하고 있다. 이런 증오정치는 표차가 박빙이었던 지난대선 결과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대장동 비리와 처가 리스크로 비호감 대결을 벌였던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연장전을 치르고 있는 셈이다

이런 풍경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쌍특검(대장동 50억클럽,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을 밀어붙이는 분위기다. 대장동 50억클럽 특검은 대장동 의혹에 대한 이재명 대표 방탄용이고, 김건희 특검은 내년 총선을 앞둔 공세용으로 비쳐지고 있다. 여권에서는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 돈봉투 사건 등을 부각시킬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어느 진영이 리스크가 많냐, 적냐에 따라 총선 성패를 결정하는 변수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여권의 악재부터 살펴보자. 여권 내에서는 윤 대통령이 바뀌어야 내년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 수치가 이를 말해주고 있다. 여론조사 기관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18~203일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2명에게 윤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를 물은 결과 잘하고 있다33%, ‘잘못하고 있다59%로 나타났다. 이 외에 다른 여론조사에서도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30%대에 갇혀 있다.

또 정부지원론보다 정부경제론이 앞서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내년 총선 전망에 대해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정부지원론보다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되어야 한다는 정부견제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국민의힘이 수도권 총선 판세를 자체 분석한 결과 서울 49곳 가운데 6곳에서만 승리한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내년 총선에서 사활을 걸고 있는 여권으로서는 윤 대통령의 리더십 스타일 등이 바뀌지 않으면 안된다는 입장이다. 반대로 말하면 윤 대통령이 내년 총선에서 리스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김건희 리스크도 총선판을 뒤흔들 변수로 꼽힌다. 김건희 특검법이 오는 28일 본회의에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 야당이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두고 정략적인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거부권 행사는 부담이다. 특검 찬성 여론이 높은 상황에서 이를 반대하다 김건희 방탄프레임에 빠질 수 있다. 하지만 법안 곳곳에 독소 조항이 있는 만큼 거부권 행사가 불가피하다는 게 대통령실 안팎의 기류다.

구원투수 투입한동훈 효과....관계 핵심

뉴시스
뉴시스

이런 상황에서 국민의힘은 김기현 대표의 사퇴 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을 추천했다. ‘총선 패배 위기론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한 전 장관이 소방수로 등판함에 따라 이런 리스크를 해소할 수 있을 지가 관건이다. 여권에서는 내심 한 전 장관이 비대위원장을 맡아 윤 대통령의 수평적인 당정관계를 복원하고, 김건희 리스크를 해소해 주길 바라는 눈치다. 이를 해소하고 세대교체론 등을 통한 당내 혁신을 이룬다면 총선 승리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게 여권 관계자들의 견해다.

다만 당정 관계 변화가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여권 한 관계자는 친윤계가 조직적으로 한 전 장관을 비대위원장으로 몰고가는 모양새를 이미 국민들이 봤는데 쇄신의 효과가 얼마나 날지 의문이라고 했다.

야당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민주당은 송영길 전 대표의 구속으로 인한 후폭풍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송 전 대표는 구속으로 20명에 이르는 돈 봉투 수수 의혹 의원들에 대한 검찰 조사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송 전 대표 구속으로 돈 봉투 공여자에 대한 수사가 일정 부분 마무리됐다고 판단, 수수 의원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인적·물적 증거를 통해 수수 정황이 확인됐기 때문에 수수 의혹을 받는 의원들을 상대로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이미 일부 의원에게 출석을 요구했고 일정이 협의된 의원들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돈봉투 수수의혹 검찰 본격 수사...후폭풍

우선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의원은 지난 11월 압수수색을 받은 민주당 임종성·허종식 의원, 이미 한 차례 조사를 받았던 무소속 이성만 의원 등이다. 이정근 녹취록에서 실명이 거론된 민주당 의원들도 유력한 조사 대상이다.

이와 관련, 친명계 좌장인 정성호 의원은 새로운 증거가 나온 게 별로 없는데 송 전 대표 구속 기간을 연장해 뜸을 들이다가 민주당 공천이 시작되면 (돈 봉투 수수 의혹 의원들을) 소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장동·위례신도시·백현동 특혜 등으로 재판을 받는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도 변수다. 법원이 지난달 30일 대장동 의혹과 관련, 이 대표의 측근인 김용 전 민구연구원 부원장에 대해 1심에서 징역 5년을 선고했다. 이 대표를 불법 정치자금 및 뇌물 수수 혐의의 최종 수혜자로 본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이 때문에 민주당이 검찰을 공격할수록 사법리스크가 더 두드러져 검찰 정권 심판동력이 약화할 수 있다.

송영길 전  대표 바라보는 이 대표. 뉴시스
송영길 전 대표 바라보는 이 대표. 뉴시스

더욱이 당내 비명계 의원들이 원칙과 상식이라는 모임을 만들어 활동에 나서고 있다. 원칙과 상식 측은 이 대표를 향해 비대위 전환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이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신당 창당 의지를 굳혀가면서 선거를 앞두고 당이 분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더욱이 공천 잡음까지 불거지고 있다. 당의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로부터 부적격 판정을 받은 일부 인사들이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이들은 모두 친명 의원들의 지역구에 도전장을 낸 비명계 인사여서 계파 갈등으로도 번지는 조짐이다.

한편 이처럼 여야가 호재보다 악재가 산적한 가운데 내년 총선 역시 지난 대선과 마찬가지로 누가 누가 좋으냐보다는 누가 더 싫으냐 양상으로 흐르면서 총선악재를 제거하는 쪽이 승리를 가져갈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