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제품 개발·해외시장 연구⋯ 더 큰 시장 진출 ‘척도’

[일요서울] 서울 코엑스에서 2023년 푸드위크가 열렸다. 식품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다. 이벤트의 주제는 '미래:食탁'으로, 간편食탁, 웰빙食탁, 조미食탁 등 세 가지 주요 콘셉트로 구성돼 있다.

각각의 콘셉트는 현재의 식품 산업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었고, 이를 통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과 외식 경영자들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해 보게 됐다.

이 번호에서는 지난 호에 이어 외식산업의 변화 ‘2023 푸드위크로’로 본 트렌드 두 번째 시간이다.

CJ제일제당의 ‘헬스원’ 같은 사례를 통해 볼 때, 건강한 식품에 대한 수요를 만족시키는 것은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이는 기업의 성장과 매출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헬스원’은 다양한 건강식품을 제공함으로써 건강 음식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다.

또한, 이러한 건강한 식품에 대한 수요는 단순히 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식품의 제조 과정, 원재료의 출처, 영양 정보 등에 대한 투명성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요구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기업들이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더욱 강화하고, 이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트렌드를 바탕으로,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과 창업자들은 건강한 식품에 대한 수요를 만족시키는 제품 개발과, 그 제품의 가치를 알릴 수 있는 마케팅 전략, 그리고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보장하는 운영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그 결과 기업의 성장과 매출 증가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편의성과 신선함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의 생활 패턴이 바뀌면서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들은 빠르게 준비하고 소비할 수 있는 간편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트렌드에 따라 간편식의 수요는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여전히 신선하고 맛있는 음식을 원한다.

식품의 신선도는 그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간편식이라도 신선하고 맛있어야 한다는 기대치를 가지고 있다. 이런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신선한 원재료를 사용하고, 그것을 빠르게 가공하고 배송하는 등의 제품 개발과 서비스 제공 과정이 필요하다.

GS25의 ‘프레시 푸드’ 사례를 살펴보면 이를 잘 이해하고 실행하고 있는 사례로 볼 수 있다. GS25는 매일 아침 신선한 재료를 사용해 음식을 만들고, 이를 당일 중에 판매해  소비자들에게 신선하고 맛있는 간편식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GS25는 간편성과 신선함, 그리고 맛까지 모두 충족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과 창업자들은 이런 소비자의 요구를 잘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 이는 신선한 원재료의 확보와 관리, 빠른 가공과 배송 시스템 구축,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알리는 마케팅 전략 등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그 결과 기업의 성장과 매출 증가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신제품 개발과 해외시장 진출은 기업의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수적이다. 시장은 계속 변화하고, 소비자의 요구도 끊임없이 바뀌기 때문에 기업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시장에 적응해야 한다. 신제품 개발은 기업이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소비자의 변화하는 요구를 만족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국내 시장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도 고려해야 한다. 글로벌 시장은 큰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고, 다양한 소비자층을 타깃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성장을 가속화하는 데 큰 기회가 될 수 있다.

올곧은 해외 진출 사례를 보면, 해외시장은 아직도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올곧은 국내에서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높은 성과를 이루었다. 이 사례는 해외시장의 큰 가능성을 보여주며, 기업들에게 해외시장을 탐색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지속가능한 성장, 외식 프랜차이즈의 필수 과제” 

따라서 기업은 신제품 개발과 해외시장 연구, 그리고 진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시장과 소비자의 변화를 주시하고, 이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며, 적절한 타이밍에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는 기업의 성장과 경쟁력을 강화하고, 더 큰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결론적으로,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과 외식 경영자들은 이러한 트렌드를 주시하며 그들 스스로의 방향을 잡아 나가야 한다. 새로운 기술의 도입, 건강한 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 간편식에 대한 신선도 요구, 그리고 해외시장의 가능성 등 다양한 변화의 흐름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신들의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과 외식 경영자들은 더욱 성장하고,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며,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단순히 기업의 이익 증대를 넘어서, 소비자 중심의 사업 운영을 통해 고객에게 진정한 가치를 제공하는데 그 목표를 두어야 한다.

더 나아가, 이 모든 변화와 도전이 결국에는 소비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그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이는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과 외식 경영자들이 추구해야 할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단순히 시장에서의 생존을 넘어서, 시장을 선도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이런 방향성은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과 외식 경영자들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시장에서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데 필수적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