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신임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임명과 관련해 논란이 되고 있다. 임명 전 진행된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스스로 전관특혜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혔음도 여전히 주목받는다. 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면서 박 장관 임명에 대한 잡음(?)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뉴시스]
[뉴시스]

윤 대통령은 지난 22일 박 장관과 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다. 

지난 21일 채택된 박 장관 인사청문경과보고서에서 국민의힘은 박 후보자가 국토부 관료 출신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을 역임한 것과 관련해 전문성을 강조하며 ‘적격’ 의견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25일 윤 대통령의 박 장관 임명과 관련해 “친 카르텔 인사를 장관으로 임명한 윤 대통령은 카르텔 척결을 말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박 후보자는 LH 사장 퇴임 이후 전관 카르텔로 사익을 챙긴 인물이며 사장 재직 시절 LH 직원들의 땅 투기가 발생해 LH 비리에 누구보다 큰 책임이 있는 인사”라고 밝혔다. 

이어 “더욱이 윤 대통령은 집권 이후 카르텔 척결을 소리 높여 외쳐왔는데 도덕성의 흠결을 넘어 토건 카르텔 인사인 박 후보자를 국토부 장관으로 임명했다”며 “검사 카르텔 등 관료들의 카르텔은 당연한 기득권으로 여기는 것이냐”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윤석열 정부가 주창하는 가치는 국민에게만 강요되는 반쪽짜리 구호냐”며 “지난 1년 반 동안 참사를 되풀이해 온 윤 대통령의 인사는 국민의 심판을 부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박 후보자는 LH 사장을 퇴임한 후 설립한 회사, 피앤티글로벌이 LH 연구용역을 수주해 특혜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업계에 따르면 피앤티글로벌은 지난해 9월 해외건설협회와 공동으로 2억7800만 원 규모인 베트남 산업단지 개발사업 활성화를 위한 운영관리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수주했다.
 
신남방경제연구회 또한 2020년 박 후보자에 의해 설립됐는데, LH는 2020년 9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300만원짜리 광고 7건, 총 2100만원을 연구회에 광고비로 집행했다.
 
김병욱 민주당 의원은 "LH 사장출신으로서 피앤티 글로벌에서 사내이사를 재임하면서 수주를 받았는데, 전임 (원희룡) 장관은 LH의 카르텔을 끊겠다고 강력하게 선언을 했다"며 원 장관의 기준에 의하면 "후보자는 내로남불의 전형"이라고 지적했다.

국토부는 지난 12일 LH 혁신안을 통해 LH 2급 이상 고위전관이 취업한 업체는 LH 사업에 입찰을 원천적으로 제한하기로 했다.

- "LH용역 수주도 객관적 심사 통한 것"

이를 의식하듯 박 장관은 지난 20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공무원이나 공공기관에서 근무를 하고 퇴직을 하신 분들도 퇴직 후에 자기 전문지식이나 그런 경험을 살려서 자기 사회생활을 하게 된다"며  "제가 관여했던 회사가 LH 용역 수주를 한 건 맞지만 전관예우라고 하면 부당한 특혜를 받았거나 입찰과정에 편의를 받았거나 하는 게  있어야 되는데 실체적으로 그런 내용이 없다. LH와 맺은 계약은 공개입찰로 공정한 심사를 거쳤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자는 자신을 둘러싼 전관예우 의혹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사실은 민간이든 공공이든 회사를 퇴직하고 나면 기대수명이 80세이기 때문에 남은 20년 동안 사회생활을 해야하는데 A분야에서 일 했던 분이 생뚱맞게 B나 C에서 할 수는 없다"며 "두 가지를 어떻게 조화를 시켜나갈 것인지가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고 언급했다. 

그는 또 "원희룡 전 장관이 발표한 대책을 집행을 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집행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발견되는 문제점은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