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머신비전 기반의 낙상탐지 시스템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 인정받아

고재원, 신동현, 권기석 학생이 안현우 (재)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 디지털인재팀장(우측)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영남이공대]
고재원, 신동현, 권기석 학생이 안현우 (재)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 디지털인재팀장(우측)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영남이공대]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는 지난 22일 대구 스마트시티센터 1층 대강당에서 개최된 ‘SW마스터과정 산학협력 프로젝트 성과교류회’에서 소프트웨어융합과 학생들이 대상을 차지했다고 26일 밝혔다.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DIP)이 주관한 SW마스터과정 산학협력 프로젝트 성과교류회는 2023년 지역산업 SW인재양성 기반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성과교류회와 취업박람회를 동시 개최해 지역 발전을 위한 SW 분야 전문인재를 양성하고 청년들의 지역 정착률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영남이공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과 학생들은 지역SW기업에 필요한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과 PBL 방식의 프로젝트형 실무경험을 통해 학생들의 소프트웨어 실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진행된 지역SW기업 산학협력 프로젝트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실력을 인정받았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영남이공대학교를 비롯한 경북대, 계명대 학생들이 지역 SW·ICT 기업과 함께 4개월간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10개 과제의 성과를 발표했다.

전문 평가위원 평가를 통해 3개 팀이 우수사례로 선정됐으며, 영남이공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과 학생과 (주)니어네트웍스가 함께한 Near 팀이 ‘AI 머신비전 기반 낙상탐지 시스템’으로 지역 4년제 대학생들과의 경쟁에서 당당히 대상을 수상했다.

Near팀은 고령인구의 증가로 인해 실버케어에 대한 요구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AI 머신비전 기반의 Human Pose Estimation 기술을 활용한 실버케어 서비스를 개발해 해당 프로젝트의 창의성, 전문성, 개발가능성 등을 인정받았다.

AI 머신비전 기반 낙상탐지 시스템은 카메라를 이용해 노인과 장애인의 자세 및 동작을 지속적으로 촬영하고 탐지된 영상 정보를 AI 머신비전 기술로 분석하여 낙상으로 인해 쓰러진 사람을 자동 탐지하는 기술이다.

영남이공대학교 이재용 총장은 “소프트웨어융합과 학생들은 지역과 소프트웨어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로 매년 많은 경진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라며 “학생들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전문기술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지역 SW산업을 이끌어 갈 전문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영남이공대학교, 세원그룹으로부터 장학금 2000만원 기탁받아

지속적인 장학금 기탁으로 현장 실무능력 갖춘 지역 우수 인재 양성에 기여

이재용 총장과 김정훈 공장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재용 총장과 김정훈 공장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는 지난 20일 오후 2시 총장실에서 세원그룹으로부터 장학금 2000만원을 기탁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장학금 기탁은 교육과정 개발과 현장실습 확대를 통해 현장 실무능력을 강화하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스마트융합기계계열의 미래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장학금 기탁식에는 영남이공대학교 이재용 총장과 세원그룹 김정훈 공장장을 비롯한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세원그룹은 자동차 산업을 이끌고 있는 기업으로 사람과 현장을 중시하고 우수한 제조기술과 철저한 품질관리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기술경쟁력이 돋보이는 글로벌 자동차부품 전문기업이다.

세원그룹 및 세원인재육성문화재단은 영남이공대학교에 2020년 1000만원, 2021년 1000만원, 2022년 2000만원의 장학금을 기탁했으며, 올해도 어김없이 스마트융합기계계열의 발전과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금 2000만원을 기탁했다.

스마트융합기계계열은 미래모빌리티설계전공, 로봇·스마트제조전공, 스마트팩토리 전공으로 기계 산업을 선도할 미래 혁신 인재를 양성하는 기계공학융합 전공이며, 4년제와 동일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인 기계공학과를 통해 직무 능력 향상과 더불어 학사학위 취득 기회까지 제공하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 이재용 총장은 “꾸준한 장학금 기탁으로 학생들을 위한 지원과 인재 개발에 힘을 더해주시는 세원그룹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세원그룹의 든든한 지원과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장 맞춤형 실무능력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미래형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영남이공대학교, 2023학년도 진로개척캠프 성료

졸업예정자 대상으로 자기이해와 진로탐색의 중요성 알려 취업 의욕 고취 

행사를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행사를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지난 15일 오전 11시 천마스퀘어 3층 1033호 강의실에서 ‘2023학년도 진로개척캠프’를 진행했다.

2023학년도 진로개척캠프는 졸업을 앞둔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명확한 진로 계획 수립을 통한 자기 이해 및 취업 의지 향상으로 취업 성공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2024년 졸업예정자 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조별 인터뷰를 통한 나의 강점 찾기 ▲프레디저 카드를 활용한 흥미 및 적성 탐색 ▲만다르트를 활용한 목표 설정 및 발표 ▲담당 컨설턴트와의 상담 ▲질의 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약 6시간 동안 정체성, 흥미, 적성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주도적인 프로그램을 수행하면서 자신을 이해하고 진로 방향성을 설정하는 시간을 가졌다.

영남이공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수요조사를 통해 학과(계열)별 특성과 실정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효율적인 진로·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의 취업 역량 강화 및 취업률 제고에 앞장서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박만교 센터장은 “학생들이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명확하고 체계적인 진로 계획을 세워 취업에 성공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익하고 다양한 진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영남이공대학교는 전국 최고 학과 경쟁력 및 취업 시스템 구축, 일학습병행 및 지자체 상생 발전 등을 위한 다양한 국고 지원 사업 선정으로 직업교육 중심대학으로 인정받았으며, 국가고객만족도(NCSI) 전문대학 부문 11년 연속 전국 1위 선정으로 국내 전문대학을 대표하는 `톱클래스' 임을 증명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