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2023년 보건복지부 노인정책분야 평가’ 노인돌봄(예방) 분야에서 최우수상 수상과 함께 포상금 1,000만원을 받고 관계 공무원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수성구]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2023년 보건복지부 노인정책분야 평가’ 노인돌봄(예방) 분야에서 최우수상 수상과 함께 포상금 1,000만원을 받고 관계 공무원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수성구]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2023년 보건복지부 노인정책분야 평가’ 노인돌봄(예방) 분야에서 최우수상 수상과 함께 포상금 1000만원을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전국 229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평가에서 수성구는 대구시 9개 지자체 가운데 최초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수성구는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분야에서의 적극적인 발굴로 3차년도에 댁내장비 운영 실적률 100%를 달성했다. 자체 예산을 편성해 응급관리요원의 처우개선에도 힘써 서비스 대상자 수가 388명에서 1,532명으로 4배가량 증가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분야에서의 노력도 빛을 발했다. ▲민간협업을 위한 협의체 구성 ▲ 대한노인회 수성구지회와의 업무협약 체결로 민관협업 강화 ▲ 전문성 향상을 위한 종사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노력으로 유기적 관계망을 통한 서비스 의뢰 및 연계 건수는 올해 4,900건을 돌파했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노인복지증진에 더 노력해 따뜻한 공동체, 어르신 행복도시 구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수성구, ‘옥외광고업무 유공’ 포상에서 행안부 장관상 수상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23년 옥외광고업무 유공’ 포상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고 관계 공무원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23년 옥외광고업무 유공’ 포상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고 관계 공무원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23년 옥외광고업무 유공’ 포상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옥외광고업무 평가는 전국 광역·기초자치단체 대상으로 불법광고물 정비, 올바른 광고문화 기반 조성, 불법광고물 예방·정비 협업 및 홍보, 현수막 재활용 등 4개 분야로 나눠 진행됐다.

수성구는 ▲현수막 없는 청정거리 조성을 위한 현수막 제로지대 운영 ▲옥외광고물 종합계획과 집회·정당 현수막 관리계획 수립 ▲집회현수막 표시·설치 안내문 제작 배부 ▲정당현수막 난립 방지를 위한 현수막 게시대 설치 유도 ▲관·경 합동 캠페인 실시 등 불법 광고물 예방과 체계적인 관리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불법 행위에 대해 과태료 부과·행정대집행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시행하고, 지정 게시대에 행정 현수막 설치를 독려하는 등 불법 광고물 근절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한 점도 인정 받았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이번 성과는 불법 광고물 근절을 위한 직원들의 열정과 노력의 산물이다. 앞으로도 아름다운 광고문화 조성과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환경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수성구, ‘제3회 주거복지대상’에서 국교부 장관상 수상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해 전국 229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제3회 주거복지대상’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주거복지대상’은 지역별 수요 맞춤형 주거복지 정책을 펼쳐 주민 주거 여건을 개선한 기초지자체에 수여하는 상이다.

주거복지 증진을 위한 지원체계 구축, 지역특화사례를 비롯한 사업 성과 등 지차체의 노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해 우수 지자체를 선정한다.

수성구는 ▲생각을 담는길 조성 ▲수성정원학교 운영 및 마을정원 조성 ▲저층주거지 정비모델개발을 위한 수미창조 포럼 개최 ▲생생 주거복지 정보통 운영 ▲수성보금자리 상담소 운영 ▲집알이 사업 ▲일사천리 홈클리닝 사업 ▲행복나눔 무료중개서비스 사업 등 수성구만의 도시 유일성을 담은 특화사업과 다양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주거 정책을 추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지역맞춤형 주거복지정책을 꾸준히 추진할 계획이다. ‘차별화된 유일한 수성구’, 그 속에서 수성구민들이 쾌적하고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주거복지 기반을 조성하는 데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수성못 ‘수성빛예술제’에서 대구 미디어아트 공모전 당선작 첫 공개

일반·학생 부문 선정작 6개 작품을 수성못관광안내소 전광판으로 송출

파노라마 대구 지역특화콘텐츠 작품 2개도 함께 공개

대구 미디어아트 공모전 당선작이 수성못 관광안내소 ‘모티(MOTII)’의 전광판으로 송출되고 있다.
대구 미디어아트 공모전 당선작이 수성못 관광안내소 ‘모티(MOTII)’의 전광판으로 송출되고 있다.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지난 22일 개최한 수성빛예술제 시작과 함께 ‘2023 대구 미디어아트 공모전’ 당선작을 수성못관광안내소 전광판으로 처음 공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대구 미디어아트 공모전은 대구 3대 문화권(신라, 가야, 유교) 관광진흥사업의 일환이다.

‘매력적이고 현대적인 대구관광 브랜드 기획 영상’을 주제로 대구의 야간경관 콘텐츠 확보를 위해 기획돼 대구문화예술진흥원이 지난 9월부터 2달여간 일반과 학생 부문으로 나눠 공모전을 진행했다.

수성구는 당선된 작품 가운데 6개의 작품(일반 부문 3개, 학생 부문 3개)을 내년 초까지 수성못 관광안내소 ‘모티(MOTII)’의 전광판으로 송출하기로 했다.

일반 부문 대상작 ‘책가도:목련의 서재(호라_유혜린)’와 학생 부문 대상작 ‘Treasure Trove-先朝의 것(열정의 복학생_정지원, 서동현)’이 포함된다.

두 작품 모두 전통적인 피사체를 활용해 현대와 과거를 넘나드는 대구의 매력을 표현했다.

또, 같은 기간 대구 지역특화콘텐츠 개발 사업으로 만들어진 미디어아트 작품 2점도 송출한다. 실감미디어로 제작된 두 작품은 대구 대표 관광명소인 갓바위와 앞산전망대를 민화로 재해석했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사람과 소통, 예술적 상상력, 공동체의 나눔을 강조하는 수성빛예술제 기간에 대구 미디어아트 공모전 당선작과 지역특화콘텐츠를 선보여 뜻깊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수성못을 방문객들이 빛으로 이뤄진 다양한 콘텐츠들을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계속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수성구, 대구시 ‘구·군 기록관리 실태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대구시가 실시한‘2023년 구·군 기록관리 실태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기록관리 실태 평가는 기록관리 전반에 걸친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우수사례 발굴과 기관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 기록관리 업무지원 ▲ 기록관리 업무추진 ▲ 기록관리 우수사례 등 3개 분야, 11개 항목을 평가했다.

수성구는 기록관리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업무를 적극 추진해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행정박물을 활용한 기획전시회 개최, 정부합동평가 추진, 처리과 지도점검, 기록물관리책임자 교육 등 직원과 구민들의 기록관리 인식을 제고하고 기록문화 함양을 위해 노력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앞으로도 행정기관의 기록관리에 머무르지 않고 구민과 소통하는 기록문화로 저변을 확대해, 수성구의 과거‧현재‧미래를 공유하는 기회로 삼겠다”고 밝혔다.

수성구, 대구시 자연재난 관리실태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대구시가 주관한 2023년 구·군 자연재난 관리실태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대구시 구·군 자연재난 관리실태 평가는 관리 책임기관의 재난관리 역량을 평가하고 자연재해 대비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매년 실시되고 있다.

재난관리평가, 여름철 자연재난 사전대비, 겨울철 자연재난 사전대비 및 자연재난 특수시책 발굴·시행 등 5개 항목을 통해 재난관리 추진 실태를 전반적으로 평가한다.

수성구는 최근 국지성 집중호우 등 기상이변에 따른 인명·재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하천 인근 공동주택 지하 주차장에 침수 방지 시설을 설치했다.

부구청장 주재로 국지성 집중호우 대비 도상 훈련을 진행한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밖에 ▲여름철, 겨울철 자연재난 대책기간 설정을 통한 기상상황 모니터링 ▲기상특보 시 협업을 통한 상황관리체계 구축 ▲신속한 상황판단 회의로 단계별 비상근무 실시 ▲취약지역 순찰·예방 활동과 사전 주민대피 등 주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자연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했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이상기후로 재난 대비의 필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대응해 이번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것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한발 앞선 대응 행정으로 주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성구는 행안부 주관 여름철 호우·태풍 사전대비 실태 점검에도 ‘최고’ 지자체로 선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