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3년 스마트도시 인증 공모’에서 중소도시 부문 스마트도시로 선정돼 관계 공무원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t사진=수성구]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3년 스마트도시 인증 공모’에서 중소도시 부문 스마트도시로 선정돼 관계 공무원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t사진=수성구]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3년 스마트도시 인증 공모’에서 중소도시 부문 스마트도시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스마트도시 인증제는 국내 도시의 스마트화 수준을 체계적으로 진단해 우수한 스마트도시를 발굴하고 확산을 지원하기 위한 도시 인증제이다.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및 50만 미만 중소도시로 구분해 인증한다. 올해 중소도시 부문에는 대구 수성구를 비롯해 서울 관악구, 송파구, 종로구 4개 기초지자체가 선정됐다.

수성구는 ▲도시항공교통(UAM) 실증을 통한 미래 모빌리티 대응 ▲탄소중립 실천 활동 ▲스마트관광도시 조성 등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인프라 제공뿐 아니라 민간 역량과 행정 협업 역량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이번 스마트도시 인증 획득으로 주민이 행복한 수성구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결실을 거뒀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행정 역량을 더 결집해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한 수성구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수성구청 인사발령

▲ 2024. 1. 1.字

[4급 승진]

▲행정국장 김무열 ▲기획재정국장 정종석

[5급 전보]

▲행정지원과장 김미애 ▲민원여권과장 강준영 ▲세무1과장 진용수 ▲세무2과장 김미선 ▲문화관광과(문화재단 파견) 신재유 ▲청년여성가족과장 이승명 ▲체육진흥과장 나중권 ▲생활보장과장 송태덕 ▲도시디자인과장 류병기 ▲도시디자인과(의회 파견) 강은경 ▲교통과장 고준태 ▲중동장 김만식 ▲고산2동장 임재현

[5급 직무대리]

▲일자리경제과장 이정순 ▲범어1동장 정재옥 ▲수성4가동장 김기영 ▲지산2동장 윤관영 ▲범물2동장 최미향 ▲고산3동장 구미애

[6급 승진]

▲자원순환과 황진식 ▲교통과 김종철

[6급 전보]

▲정책추진단 오승훈 ▲정책추진단 박리나 ▲청렴감사실 김태명 ▲교류협력단 정은주 ▲홍보소통과 윤정아 ▲민원여권과 서주언 ▲민원여권과 유인점 ▲정보통신과 채정희 ▲정보통신과 서춘화 ▲일자리경제과 김성희 ▲일자리경제과 석종헌 ▲일자리경제과 조성우 ▲토지정보과 김언정 ▲문화관광과 최재원 ▲교육지원과 박미진 ▲교육지원과 유정주 ▲체육진흥과 김진환 ▲복지정책과 우재관 ▲복지정책과 홍원화 ▲생활보장과 백성철 ▲생활보장과 오진미 ▲행복나눔과 이윤주 ▲행복나눔과 이미숙 ▲아동보육과 정수우 ▲자원순환과 백영주 ▲자원순환과 조원준 ▲도시디자인과 박숙남▲도시디자인과 신미진 ▲도시디자인과 이은주 ▲건축과 김문수 ▲공원녹지과 김정탁 ▲감염병관리과 이계화 ▲범어1동 김영재 ▲만촌1동 이형탁 ▲만촌2동 정현숙 ▲만촌2동 김태은 ▲수성2.3가동 정종훈 ▲수성4가동 하혜민 ▲황금1동 송보결 ▲중동 안경임 ▲파동 박선미 ▲두산동 조명결 ▲두산동 심영숙 ▲지산1동 박미숙 ▲지산1동 김도겸 ▲지산1동 이미영 ▲범물1동 박연수 ▲범물2동 곽민석 ▲범물2동 김은미 ▲고산1동 임욱성 ▲고산2동 조하련 ▲정책추진단 윤현호 ▲행정지원과 김성열 ▲행정지원과 배석화 ▲행정지원과 이미정 ▲행정지원과 신동진 ▲홍보소통과 박정민 ▲기획예산과 송은경 ▲세무1과 고재희 ▲세무1과 이경은 ▲세무1과 이선애 ▲세무1과 조옥난 ▲세무2과 구혜정 ▲세무2과 김문수 ▲세무2과 최종배 ▲문화관광과 김길동 ▲문화관광과 김운한 ▲문화관광과 나혜진 ▲문화관광과 류병창 ▲문화관광과 이동명 ▲문화관광과 이호범 ▲범어1동 서혜영 ▲범어2동 조희라 ▲범어4동 이민영 ▲만촌1동 박선영 ▲만촌3동 김은미 ▲수성1가동 박소정 ▲수성2.3가동 문상기 ▲황금2동 김민경 ▲중동 이라금채 ▲파동 박규린 ▲범물1동 최명록

[7급 승진]

▲청렴감사실 송주영(1.2.字) ▲세무1과 이호정 ▲범어4동 신니나(1.2.字) ▲지산1동 강선유(1.2.字) ▲고산2동 손정환(1.2.字)

[8급 승진]

▲생활보장과 신경란 ▲자원순환과 서승리 ▲수성1가동 김민선(1.2.字) ▲수성1가동 임예진(1.2.字) ▲중동 김경현(1.2.字) ▲지산1동 최범준(1.2.字)

수성구, 지방세외수입 운영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기관 선정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2023년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관계 공무원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2023년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관계 공무원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2023년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행안부 장관 표창과 8천만원의 재정 인센티브를 받는다고 밝혔다.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분석·진단 평가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해 전국 자치단체의 세외수입 성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제도다.

올해 정량적·정성적 분석을 위한 9개 지표를 바탕으로 지방자치단체 243곳의 운영 실적을 평가했다.

수성구는 지방세외수입 징수 실적을 기초로 하는 정량평가, 지방세외수입 관리에서 지방자치단체의 노력도를 보는 정성평가 두 부문 모두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지방세외수입은 지방세와 함께 지방자치단체 자주재원의 한 축을 담당해 그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앞으로도 구 세외수입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성구, ‘도시환경개선 추진실적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 선정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대구시 주관 ‘2023년 도시환경개선 추진실적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관계 공무원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대구시 주관 ‘2023년 도시환경개선 추진실적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관계 공무원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대구시 주관 ‘2023년 도시환경개선 추진실적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도시환경개선 추진실적 평가는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도시환경 개선 업무 추진상황을 점검한다. 문제점 개선을 통한 지속가능한 도시환경 디자인 구축과 대구 도시이미지 제고를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대구시 9개 구·군이 대상인 이번 평가에서 도시환경개선 업무 체계, 옥외광고물 정비, 각종 경관 개선사업 추진 등 도시환경정비 업무 전반을 심사했다.

수성구는 ▲정당현수막 관리 ▲현수막 제로구역 운영 등 광고물 정비 ▲경관개선사업 사후관리 ▲야간경관개선 사업 추진 실적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019년을 시작으로 5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수성구청장(김대권)은 “이번 최우수기관 선정을 발판 삼아 수성구만의 특색있는 도시환경 조성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도시경관 향상과 구민의 삶 증진에 힘써 도시유일성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수성구, 첫 구립 사회복지관 ‘함장종합사회복지관’ 개관식 개최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27일 구 최초 구립 사회복지관인 ‘함장종합사회복지관’의 개관식을 개최했다.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27일 구 최초 구립 사회복지관인 ‘함장종합사회복지관’의 개관식을 개최했다.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지난 27일 구 최초 구립 사회복지관인 ‘함장종합사회복지관’의 개관식을 개최했다.

복지관의 명칭 ‘함장’은 모든 사람이 다 함께 빛난다는 의미로 주민이 서로 협력해 마을을 크게 발전시킨다는 뜻이 담겨있다.

함장종합사회복지관은 대구시 종합사회복지관 가운데 가장 큰 규모로 건축됐다. 수성구 상동에 지하 1층과 지상 3층으로 지었으며 연면적은 4238.2㎡에 이른다.

주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는 최신 설비를 갖추고 총 74면의 주차장을 보유하고 있다.

남녀노소 모두의 힐링 장소가 될 수 있게 1층을 북카페로 조성했다. 주민 건강 증진을 위한 파크골프장은 2층에 설치했으며, 장애인 타석 포함 총 5타석을 마련해 긴 기다림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복지관 운영은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된 사회복지법인 화성복지재단이 맡았다. 지난 8월 시작한 시범 운영을 끝내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주민의 욕구 조사를 바탕으로 한 교육문화프로그램은 내년 2월에 개강할 예정으로, 내달 8일부터 26일까지 신청받는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함장종합사회복지관이‘다 함께 빛이 난다’는 뜻처럼 지역사회와 주민이 함께하는 종합사회복지관이 되길 바란다. 주민의 복지 체감도를 높이는 데 중추적인 복지시설이 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수성구, 휴대용 비상벨로 주민의 일상 지킨다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27일 ‘휴대용 비상벨을 통한 안전지키미 지원사업’을 추진을 위해 수성경찰서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27일 ‘휴대용 비상벨을 통한 안전지키미 지원사업’을 추진을 위해 수성경찰서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범죄 취약계층의 안전을 위해 ‘휴대용 비상벨을 통한 안전지키미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나날이 느는 데이트 폭력, 가정폭력 등 이상동기 범죄로부터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기획한 사업이다.

여성․사회적 약자 등 취약계층의 외부활동을 위한 보호장치가 필요하다는 박충배 수성구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이 계기가 됐다.

수성구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27일 수성경찰서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범죄 데이터를 활용한 지원대상자 선정 ▲휴대용 비상벨 지원·보급 ▲위기상황 발생시 경찰력 동원 등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휴대용 비상벨을 작동하면 경고음이 발생해 주변에 위험을 알리고, 미리 설정한 최대 5명의 지인에게 위치 정보가 담긴 비상 문자를 즉시 발송한다. 경고음 발생 후 20초가 지나면 112에 자동 신고하는 기능도 선택할 수 있다.

가정폭력, 스토킹 피해사건 접수현황 및 범죄 데이터 등을 활용해 지원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수성구민의 안전을 위해서는 어떠한 지원과 노력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특히, 범죄 취약계층을 위한 안전 시책 강화로 사회적 약자와 동행하는 수성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수성구, ‘다가치보육 어린이집 협력사업’ 보건복지부 장관상

대구 수성구는 보건복지부와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가 공동 추진한 ‘2023년 다(多)가치보육 어린이집 협력사업’에 참여해 보육정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다가치 보육사업은 4~5개 어린이집이 하나의 그룹을 형성해 서로 협력하고, 나누고, 공유한다. 어린이집 운영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해 교사와 부모 모두가 상생하는 어린이집 협력사업이다.

한국보육진흥원 공모에 선정돼 지난 6월부터 11월까지 추진했다.

수성구는 이번 사업으로 ▲보육프로그램의 다양화 및 보육서비스 질 향상 ▲부모의 어린이집 이용만족도와 신뢰도 향상 ▲지역기관과 주민참여 확대를 통한 신뢰성 제고 등 성과를 거뒀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다가치보육 어린이집 협력사업은 양질의 보육프로그램을 제공해 영유아와 부모, 보육교직원 모두를 위한 사업이 됐다”며 “내년에도 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해 아이키우기 좋은 수성구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수성구, 2023년 자활분야 우수지자체 선정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2023년 자활사업 분야 우수 지자체’ 평가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고 관계 공무원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2023년 자활사업 분야 우수 지자체’ 평가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고 관계 공무원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2023년 자활사업 분야 우수 지자체’ 평가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자활사업 분야 우수 지자체 평가’는 저소득층 자립 여건을 조성하고, 자활역량 제고를 위해 우수한 정책 성과를 창출한 지자체를 발굴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다.

자활근로, 자산형성 지원사업, 자활기금 활성화, 자활사업 운영 등 4개 분야를 평가했다.

수성구는 ▲다양한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한 자활사업 추진 ▲자활기금의 적극적 활용을 통한 자활근로사업단 운영 지원 ▲저소득주민 주거복지 향상 기여 등 다방면으로 노력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사회 취약계층인 저소득 주민의 일자리 제공과 자립을 위한 자활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