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정보기기 활용해 사무능률 극대화… 종합적인 유지·관리능력 보유
사무작업 시 업무상 발생하는 데이터 안전성 확보 및 작업효율 증진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은퇴했거나 은퇴를 앞둔 5060 세대의 경우 제2의 직업으로 사업경영을 꿈꾼다면 성공적 개척을 위한 방편으로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을 권장한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정보화시대의 산업경영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사무정보기기를 활용해 사무능률을 극대화할 수 있고 종합적인 유지·관리능력을 보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가는 일반 사무환경에서 사무작업을 하는 실무자로 하여금 업무상 발생하는 데이터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작업효율을 증진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인간 중심의 정보문화 정착에 기여하며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이용하도록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자격제도를 제정했다.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컴퓨터와 각종 사무자동화기기를 이용해 사무환경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관리 및 사무처리 등에 대해 계획하고 운용하는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관공서, 공공단체, 일반기업 등 사무 관련 작업을 하는 모든 환경에서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사무자동화도입 각 기업 중심으로 증가

정보화 사회로 말미암아 일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무자동화도입이 각 기업을 중심으로 늘어나고 있다. 아울러 지역 중심의 정보화 인프라구축, 뉴미디어 개발 및 보급 등 사무정보기기의 이용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공인된 자격을 갖춘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인력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자격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며 관련학과는 모든 학과를 포함한다. 따라서 2년제 전문대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4년제 대학교를 2년 이상 다니거나 동등한 학력을 갖춘 모든 사람의 경우 응시 가능하다. 현업에서 일정 기간 이상 종사한 사람도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응시수수료는 필기는 1만9400원, 실기는 3만1000원이며 1년에 세 차례 시행한다. 실기시험은 필기시험 후 한 달 정도 지난 후 보게 되며, 필기시험 합격 후 2년 동안 실기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시험과목은 필기의 경우 ▲사무자동화시스템 ▲사무경영관리개론 ▲프로그래밍일반 ▲정보통신개론 등 4과목이며 객관식 4지 택일형의 과목당 20문항을 과목당 30분 안에 풀면 된다.

실기는 사무자동화 실무 1과목이며 작업형으로 진행되는 시험을 2시간 동안 치르게 된다. 실기 배점은 Excel 35점, Access 35점, PowerPoint 30점이다. 컴퓨터활용능력과는 달리 채점 기준이 공개돼 있지 않지만, 주어진 문제 그대로 만들면 웬만해서는 합격한다고 한다. 출력된 결과물만을 보고 채점하기 때문에 중간과정은 채점에 포함되지 않는다.

합격 기준은 필기의 경우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통과하고 실기는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어야 하며, 실격이 없어야 한다.

한편, 사무자동화산업기사는 산업기사이므로 학점은행제도에서 16학점을 인정받는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14학점)보다 2학점 더 많다.

사무업무 수행능력 및 컴퓨터 작업능력 향상

일요서울은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5060 세대를 위해 근로자직업능력개발훈련기관 중 고용노동부가 우수훈련기관으로 5년 인증한 ㈜세일직업전문학교에 대해 살펴봤다.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성정두정로에 소재한 ㈜세일직업전문학교는 현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 자격증 취득과정 훈련생을 모집 중이다.

훈련시간은 총 60시간으로 2024년 1월7일 개강해 2024년 3월17일 종강 예정이다.

실제 훈련비는 36만 원이나 고용노동부가 발급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수강 신청하면 16만2000원만 자비 부담하게 된다.

이 훈련과정을 마친 훈련생은 스프레드시트(엑셀) 프로그램으로 수치 연산과 통계분석을 통한 다양한 직무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또한 프레젼테이션(파워포인트) 프로그램으로 회의발표 등의 직무능력과 데이터베이스(액세스) 프로그램으로 데이터 관리를 통한 직무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사무업무 수행능력과 컴퓨터 작업능력 향상을 통해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특히 이 훈련과정은 6가지의 강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풍부한 경력을 갖춘 강사진으로 산업현장의 실무형 기능 인력 양성 체계를 구축했다.

둘째, 컴퓨터 기본 지식부터 자격증 취득까지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구축했다.

셋째, 훈련 수료 후 빠른 자격증 취득과 실무능력 향상으로 교육만족도를 증대한다.

넷째, 훈련의 내용과 목적에 적합한 수준의 전문성과 현장경력을 보유한 훈련교사를 확보했다.

다섯째, 현장실무능력을 보유한 교사확보로 이론과 문제해결 능력을 바탕으로 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

여섯째, PPT 및 동영상 활용으로 산업현장 수요에서 요구하는 훈련기법 및 매체를 개발해 교육한다.

이 외에 과정 운영상의 강점은 훈련과정 매뉴얼을 통한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훈련종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한 점이다.

세일직업전문학교는 훈련생들을 위해 매일 출결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중도탈락 최소화 대책으로 결석 훈련생에 대해서는 3단계(담임교사, 상담사, 학교장) 상담을 시행하고 있다.

훈련생 만족도 증대나 고충 처리를 위해서는 신문고를 운영해 애로, 건의사항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훈련과정을 이수한 훈련생에 대해서는 1:1 개인별 취업 컨설팅 및 취업 알선을 진행하고 이력서작성, 자기소개서작성, 면접 스킬 등 매주 수요일 취업특강으로 양질의 취업을 보장한다.

이뿐만 아니라 업체 동행면접, 기업체 인사담당자 본교 방문면접, 기업체 취업협약 등 훈련생의 취업을 위해 적극 지원한다.

세일직업전문학교 관계자는 “인적자원 개발의 장인 우리 기관은 현장 중심의 특성화 프로그램운영, 신뢰와 정직을 중시하는 인간관계 확립, 직업의식이 투철한 전문인 양성을 경영원칙으로 새로운 일자리와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려는 여러분들의 진정한 동반자가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