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뉴얼 이후 MZ 세대 유입 약 50% 이상 증가
트렌디한 콘텐츠로 대구 핫플레이스로 자리매김
트렌디한 팝업스토어, 차별화된 공간을 통해 더현대 대구만의 강점을 지속적으로 보여줘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현대백화점의 두번째 더현대 스토어인 더현대 대구가 리뉴얼 오픈 1주년을 맞이했다.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새로운 공간과 다채로운 문화예술 콘텐츠를 제시함으로써, 더현대 대구를 찾아오는 소비자의 발걸음이 눈에 띄게 달라졌다.

특히, 문화예술의 차별화와 동시에 트렌디하고 다양한 팝업스토어를 유치하면서, 소비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의 관심사를 집중 공략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기존 백화점 틀 깬 파격과 혁신 … 더현대 대구만의 차별화와 트렌드를 제시

더현대 대구는 지난해 12월 리뉴얼 이후 문화예술 관련 시설 면적을 기존보다 4배 이상 늘리고, 스페인 아티스트 하이메 아욘과 협업한 더포럼(9F)을 중심으로 공간을 체험하고 만끽할 수 있는 요소를 확대했다.

뿐만 아니라 더스퀘어(1F) 공간과 시릴 란셀린의 아치워터폴 작품은 인스타그래머블한 색감과 디자인으로 인증샷의 성지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었다.

리뉴얼 오픈 후 더현대 대구의 연령대별 객수를 분석한 결과, 더현대 대구를 찾는 소비자는 30% 이상 늘어났으며, MZ세대라 일컫는 20~30세대의 객수가 약 50% 가까이 늘어남으로써, 트래픽 확대에 크게 기여했다.

전체 MZ세대의 트래픽 비중은 약 42.0%로, 더현대 대구를 제외한 현대백화점 15개 점포의 20~30대 트래픽(27.0%)에 비해 약 1.5배 이상을 웃도는 수치다.

더불어, 지역별로 방문하는 객수의 흐름 역시 눈길을 이끈다.

통상 원거리에 있는 백화점을 찾아오기란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현대 대구를 찾아오는 방문객은 광역상권이라 일컫는 경북(경산, 구미, 포항)에서 약 15%가량의 증가세를 보였다.

그 밖에 울산과 수도권(서울, 경기) 등에서도 25% 이상의 소비자가 유입되었다.

회사 측은 기존의 백화점과는 차별화된 공간과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가 물리적 거리에 상관없이 더현대 대구를 찾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고객 유입의 확대는 색다른 수치로도 나타난다.

더현대 대구는 지난 1년간 약 350회에 달하는 팝업스토어를 전개했다.

특히, 각 층별로 팝업스토어 매장을 확대해 소비자에게 매번 트렌드를 제시하고, 볼거리와 즐길거리로 풍성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그 결과 지하 2층 MZ세대 전문관 ‘크리에이티브 그라운드’에서 지난 1년간 상품을 구매한 고객수는 약 25%, 매출은 약 29% 증가세를 보였다.

뿐만 아니라 지하 1층 TASTY DAEGU(테이스티 대구)는 고객수 약 37%, 매출 약 32% 증가했다.

크리에이티브 그라운드와 테이스티 대구를 방문하여 구매한 소비자는 약 510만명으로 대구광역시 전체 인구에 2배를 웃도는 수치이다.

이러한 증가세는 SNS 해시태그로도 확인할 수 있다.

리뉴얼 이후 더현대 대구의 콘텐츠 조회수는 약 40만회, 관련 해시태그는 약 18만건에 달한다.

리뉴얼 오픈 1주년, 가장 트렌디하고 핫한 공간으로 업-그레이드

현대백화점은 더현대 대구 리뉴얼 오픈 1주년을 맞아 1월 2일부터 28일까지 1주년 테마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TOP Art 전시와 새로운 공간, 트렌디한 팝업 스토어 마지막으로 이벤트 및 펀(fun)컨텐츠까지 더욱 업그레이드된 행사를 진행한다.

제프 쿤스의 작품이 더현대 대구 1층 더 스퀘어에 전시

세계적인 미국의 현대미술가, 세계 랭킹 TOP 10 블루칩 아티스트인 제프 쿤스의 작품이 더현대 대구 1층 더 스퀘어에 전시된다.

‘Gazing Ball’이라는 이 작품은 3점의 에디션 중 첫번째 에디션으로 Frieze 2023 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선정됐다.

19세기 제우스 신전 입구 상단에 조각된 원작을 석고상으로 모사한 후 360도 반사되는 파란색 공을 올려놓은 ‘게이징 볼 (켄타우루스 & 라피테스의 처녀)’은 현대미술의 대명사로 꼽히는 제프 쿤스의 작품으로, 전세계 단 세 개의 작품이 존재한다.

우리에게 익숙한 조각에 생소한 파란색 공을 올려 놓는 것 만으로 다른 작품이 되어 관객의 상상과 흥미를 통해 작품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작품으로 어느 곳 에서도 주변 환경이 반사되는 반짝이는 공에 비친 자신의 모습이 주인공이 되어 전혀 다른 나만의 이야기가 펼쳐지고, 작품 속에 머물게 함으로써 새로운 작품을 완성시킨다.

더현대 대구 1층 야외, 높이 12미터의 대형 조각상 설치

더현대 대구 1층 야외(워킹 게이트)에는 하이메 아욘과 더현대 대구의 두 번째 협업을 통해 step by step이라는 높이 12미터의 대형 조각상이 설치된다.

지난 리뉴얼 당시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압도적이고 이색적인 공간구성으로 주목을 받았는데, 더현대 대구의 리뉴얼 1주년 오픈에 맞춰 외부에도 눈길을 사로잡을 조각상과 휴게공간이 마련됐다.

작가 하이메 아욘은 조각상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STEP by STEP 조각은 삶의 도전과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에 대한 은유입니다. 껑충 내딛는 커다란 걸음은 앞으로 나아가는 위한 노력과 열정을 나타냅니다. 이는 우리가 모두 지니고 있는 적응력과 회복력 그리고 결단력을 표현한 것입니다. 저는 이 조각을 통해 웃음을 잃지 않는 긍정적인 태도와 가벼운 마음으로 삶에 접근하도록 일깨우고 싶었습니다. 어려운 시기에도 긍정적인 정신을 유지하는 것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믿습니다. 스텝바이스텝 조각을 통해 더현대 대구점을 찾는 고객들이 삶의 다양한 도전에 마주할 때 회복력과 행복을 잃지 않도록 영감을 받기를 바랍니다.”

더현대만의 강점, 팝업 스토어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다

더현대 서울 못지 않게 더현대 대구 역시 팝업스토어로 대구 경북지역의 많은 소비자에게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키고 있다.

오픈 1주년에 맞춰 더현대 대구는 한달간 다양한 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 먼저 지난 12월 15일부터 진행중인 잔망루피 팝업스토어는 캐릭터 팝업스토어 중에서도 가장 인지도가 높고 대중적이다.

MZ세대 뿐만 아니라 키즈, 어덜트까지 아우르는 탓에 많은 소비자의 주목을 받고 있고, 실제로 12월 15일 오픈 당시 수많은 사람들이 몰려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잔망루피 팝업스토어는 더현대 대구에서 1월 4일까지 진행되며, 대표 상품은 ‘대구 랜드마크 잔망루피 아크릴스탠드’, ‘잔망루피 크리스마스 봉제인형’, ‘2024년 청룡해 잔망루피 봉제인형’ 등이다.

지난 10월 팝업스토어로 큰 관심을 받았던 이케아 팝업스토어도 새해를 맞이해 새로운 컨셉으로 새단장을 한다.

더현대 대구 5층 오픈스튜디오에 마련되어있는 이케아 팝업 스토어는 신학기 맞이 사은품 증정과 함께 다양한 프로모션이 준비돼 있다.

그 외에도 컬러풀하고 아기자기한 소품으로 유명한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위글위글이 1월 2일부터 1월 11일까지 4층 팝업존에서 운영하고, 유튜브 138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안녕자두야TV”의 키즈 팝업스토어가 1월 19일부터 28일까지 6층에서 열린다.

“안녕자두야TV” 팝업스토어는 다양한 캐릭터 굿즈와 함께 작가 팬사인회도 1월 20일에 열릴 예정이다.

볼거리 즐길거리로 가득한 더현대 대구

더현대 대구에 가면 트렌디한 팝업스토어 못지않게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돼 있다.

피규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퀸 스튜디오의 국내 총판을 맡고 있는 칠링피규어와의 협업을 통해 마블, 스타워즈 등 국내에서도 쉽게 볼 수 없는 한정판 피규어의 전시와 판매를 오는 1월 2일부터 14일까지 8층 히어로라운지에서 진행한다.

생동감 넘치는 피규어의 디테일과 웅장한 사이즈를 통해 소비자의 이목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또한 메쎄 이상에서 주최하는 일러스트 코리아 2024의 첫번째 행사가 2월 대구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에 앞서 1월 5일부터 7일, 12일부터 14일까지 더현대 대구 9층에서 프리뷰 마켓을 진행함으로서 다양한 일러스트 작가와 굿즈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그 밖에도 AI 뷰티 스마트미러 체험 이벤트가 1월 2일부터 14일까지 3층에서, 노트르 세라믹 핸드페인팅 공방체험이 1월 2일부터 28일까지 6층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 더현대 대구 관계자는 “지난 리뉴얼 이후 방문하는 고객들의 연령대가 많이 젊어졌고, 더현대 대구가 지향하는 이슈성있는 팝업스토어나 이벤트를 통해서, 더현대 대구에 가면 재미있는 무언가가 있다는 분위기가 조성되어가고 있다. 그런 차원에서 더현대 대구의 경쟁력을 더욱 고도화하여 트렌디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이번 리뉴얼 오픈 1주년 행사를 통해 더현대 대구가 가장 트렌디하고 핫한 공간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새로운 시도를 꾸준히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제프 쿤스 작품이 백화점에 …현대백화점, 아트 마케팅 드라이브

현대百, ‘더 아트풀 현대’ 캐치프레이즈 내걸고 전국 점포에 아트테인먼트 콘텐츠 강화

현대미술 거장 ‘제프 쿤스’ 작품 더현대 대구에 전시∙판매 …“깊이 있는 예술 경험 제공”

현대백화점이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 출발과 함께 아트 마케팅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고객에게 보다 풍성한 예술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캐치프레이즈를 새롭게 만들고, 그에 걸맞게 ‘아트테인먼트(Art+Entertainment)’ 콘텐츠를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현대백화점은 ‘더 아트풀 현대(The Artful HYUNDAI)’를 2024년 아트 마케팅 캐치프레이즈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아트풀은 예술을 뜻하는 아트(Art)와 가득하다는 의미를 지닌 형용사 풀(Full)의 합성어로, 백화점과 아울렛을 예술이 가득한 공간으로 만들어 고객 일상 속에 예술적인 영감을 불어넣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케치프레이즈를 구현하기 위해 16개 백화점과 8개 아울렛 등 전국 24개 전 점포에 ‘아트 스폿’을 만들어 세계적인 예술 작품을 전시 및 판매하고, 국내외 미술관이나 화랑 등과 협업해 최고 수준의 전시회를 여는 등 아트테인먼트 콘텐츠를 확대할 방침이다.

우선, 현대백화점은 새해 첫 전시로 더현대 대구 1층 더스퀘어에서 제프 쿤스의 대표 작품 ‘게이징 볼(Gazing Ball)’ 연작 ‘켄타우루스와 라피테스 처녀(Centaur and Lapith Maiden ∙2013)’를 유통업계 최초로 전시 및 판매한다.

전시 기간은 내년 1월 2일부터 3월 31일까지다.

세계적인 현대 미술가 제프 쿤스는 2019년 미국 크리스 뉴욕경매에서 작품 ‘래빗(Rabbit)’이 9,107만 5,000달러(당시 환율 기준 한화 1,082억 5,000만원)에 낙찰돼, 생존하는 예술 작가로는 사상 최고액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번에 전시되는 작품은 신화 속 켄타우로스와 라피스의 전투를 묘사한 높이 2.2m의 석고 조각상으로, 세계적 미술 박람회 ‘프리즈 서울 2023’에서도 소개돼 호평 받았다.

판매가는 약 52억이다.

다른 점포에서도 수준 높은 전시가 진행된다.

판교점에서는 내년 1월 12일부터 2월 18일까지 미국의 떠오르는 아티스트 ‘아담 핸들러’의 작품이 전시, 판매한다.

해당 전시에서는 ‘왓 메이크스 미 해피(What Mak es Me Happy)’를 주제로 오일스틱(막대 형태의 유화 물감)을 활용한 이색적인 회화 신규 작품이 국내에 처음 공개된다.

디큐브시티는 내년 2월 15일까지 ‘행복을 그리는 작가’로 불리며 국내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아온 ‘에바 알머슨’이 만든 세상에 단 하나뿐인 회화와 조각을 판매한다.

현대백화점은 또한, 국내외 권위있는 미술관∙박물관∙화랑과의 협업도 확대한다.

먼저 세계적 박물관 중 하나인 ‘나폴리 국립 고고학 박물관’과 손잡는다. 내년 1월 13일부터 5월 6일까지 더현대 서울 6층 알트원(ALT.1)에서 ‘폼페이 유물전–그대, 그곳에 있었다’를 열고 나폴리 국립 고고학 박물관이 소장한 조각상, 프레스코화 등 유물 120여 점을 선보인다.

내년 3월과 9월에는 국내 유수 화랑 및 예술 기관과 손잡고 판교점∙무역센터점에서 대형 아트페어를 진행하고, 내년 상반기 중엔 14세기부터 동시대 미술까지 총망라한 전시회를 개최하기 위해 세계 최대 규모 갤러리 ‘로빌런트 보에나(Robilant+Voena)’ 갤러리와 막바지 협상을 진행 중이다.

앞서 지난 5월부터 9월까지 알트원에서 프랑스 국립현대미술관과 협업해 ‘라울 뒤피전’을 연 것도 같은 맥락이다.

현대백화점이 아트 마케팅 강화에 나선 이유는 예술과 패션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예술을 즐기는 세대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주력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에게 고급스럽고 트렌디하다는 이미지를 전달하기 용이하다는 판단에서다.

실제 더현대 서울의 복합문화공간 알트원의 경우 1~11월 방문객 중 2030세대 비중은 71%에 달한다.

양명성 현대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제프 쿤스의 작품 같이 국내에서 만나보기 어려웠던 작품들을 지속 선보일 방침”이라며 “향후에도 다양한 아트테인먼테 콘텐츠를 통해 백화점과 아울렛을 찾는 고객들에게 깊이 있고 풍부한 예술적 경험과 영감, 그리고 힐링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