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유일 5년 연속 전원 100% 합격하며 명품 치과위생사 양성 선도

치위생과 학생들이 실습실에서 실습을하고 있다. [사진=영남이공대]
치위생과 학생들이 실습실에서 실습을하고 있다. [사진=영남이공대]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는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한 ‘제51회 치과위생사 국가시험’에서 영남이공대학교 치위생과 국가시험 응시자 38명 전원이 100% 합격했다고 3일 밝혔다.

제51회 치과위생사 국가시험은 전국 5,243명 응시자 중 4,613명이 합격하며 평균 88%의 합격률을 기록했다.

영남이공대학교 치위생과는 2019년 제47회 국가시험 전원 합격을 시작으로 2023년 제51회 국가시험까지 응시자 전원을 합격시켰으며, 대구·경북 치위생과 중 5년 연속 전원 100% 합격은 영남이공대학교가 유일하다.

높은 합격률의 비결은 전공 교수별로 특화된 집중수업과 학생 개인의 눈높이에 맞는 체계화된 관리시스템을 통한 교육 과정에 있다.

1학년 때부터 치과 대상자 수업에 직접 참여하여 단계적 심화 수업을 받으며 치과위생사로서의 비전을 확립하고, 2학년 때는 전문치위생 및 자격증 과정을 통해 높은 수준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며, 3학년 때는 맞춤형 취업 컨설팅과 국가시험 100% 합격을 목표로 국가고시에 집중한다.

또한,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에서 임상현장적응에 필요한 차별화된 심화치위생과정 운영으로 상위단계로 학업 진학을 위한 연구중심의 치과위생사를 양성하고, 영남대학교병원을 비롯한 우수한 대학병원 및 치과병원에서의 현장 임상실습교육, 지역 대학 최초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갖춘 최첨단 치과 임상 실습환경 운영, 전문 치과위생사 양성을 위한 특화된 교육과정 운영 등으로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와 취업률을 높이고 있다.

이처럼 우수한 교육시스템을 바탕으로 전국 최고의 입학률과 취업률을 유지하며 엘리트 치과위생사를 양성하고 있는 영남이공대학교 치위생과는 매년 증원을 거듭하여 2024학년도 74명의 신입생 입학을 앞두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 치위생과 박현숙 학과장은 “치위생과는 국민의 구강건강 증진을 목표로 체계적인 이론교육과 현장 중심형 실무교육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국가시험 합격과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라며 “특화된 전문치위생과정과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 자격증 취득 및 국가시험 대비 프로그램 등을 통해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춘 엘리트 치과위생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영남이공대학교 치위생과는 치과임상현장과 동일한 임상치위생실습실, 임상전단계실습실, 기초치위생실습실, 임상보철실습실, 치과방사선실습실 등의 최첨단 실습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동일 캠퍼스 내 영남대학교병원을 비롯한 우수한 대형병원에서 임상실습과 취업연계형 글로벌 현장실습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현장 중심형 치과위생사를 양성하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 간호학과 동창회, 장학금 및 발전기금 전달

매년 장학금 및 발전기금 기탁하며 모교의 발전과 후학 양성에 앞장 

이재용 총장이 기탁식을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왼쪽부터 변혜선 학과장, 장희정 학장, 석윤미 회장, 정복희 간호본부장)
이재용 총장이 기탁식을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왼쪽부터 변혜선 학과장, 장희정 학장, 석윤미 회장, 정복희 간호본부장)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 간호학과 동창회는 지난 달 27일 오후 5시 총장실에서 대학 발전 및 후학 양성을 위한 발전기금 1,589만원과 장학금 200만원을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영남이공대학교 이재용 총장을 비롯한 간호대학 장희정 학장, 변혜선 학과장, 간호학과 동창회 석윤미 회장, 영남대학교 병원 정복희 간호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영남이공대학교 간호학과 졸업생들은 매년 모교 발전과 간호 전문인 양성을 위해 영남대학교 병원에 재직하고 있는 졸업생을 중심으로 매달 급여의 일부를 모아 장학금 및 발전기금을 영남이공대학교에 기탁해 오고 있다.

특히 올해 전달식에는 영남이공대학교 간호학과 1회 졸업생인 영남대학교 병원 정복희 간호본부장이 개인적으로 500만원의 장학금을 추가로 기탁해 더욱 의미를 더했다.

영남이공대학교 간호학과는 간호대학 건물인 나이팅게일하우스의 최신식 실습장비와 최첨단 간호 시뮬레이션센터 운영, 동일 캠퍼스 내 영남대학교 병원에서의 체계화된 임상실습으로 간호사 국가고시 합격률 100% 및 최고 수준의 상급종합병원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 이재용 총장은 “사회 각층에서 활약하며 대학을 빛내주고 계실 뿐만 아니라 매년 모교와 후배들의 발전을 위해 발전기금을 지원해주시는 간호학과 동창회에 감사하다”라며 “기탁해주신 발전기금과 장학금은 대학과 간호학과의 발전, 간호 실무능력과 소통역량을 갖춘 명품 간호사 양성을 위해 잘 사용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영남이공대학교는 전국 최고 학과 경쟁력 및 취업 시스템 구축, 일학습병행 및 지자체 상생 발전 등을 위한 다양한 국고 지원 사업 선정으로 직업교육 중심대학으로 인정받았으며, 국가고객만족도(NCSI) 전문대학 부문 11년 연속 전국 1위 선정으로 국내 전문대학을 대표하는 `톱클래스' 임을 증명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