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개선지원사업 만족도 조사 “업주 90% 이상 만족, 고객 및 매출 증대에 도움”

중리동 수미용실. [사진=대구 서구청]
중리동 수미용실. [사진=대구 서구청]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 서구청(구청장 류한국)은 지역 최초 실시한 위생업소 시설개선 지원사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 응답자 90% 이상이 만족하고 고객 증가와 매출 증대에도 톡톡히 효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2022년과 2023년 시설개선 지원사업에 참여한 보조사업자 127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시설개선 지원사업 만족도, 사업 효과, 사업 평가 등 4개 분야 20개 항목으로 구성하여 면접(방문)조사를 통해 진행했다.

조사에 따르면 시설개선 지원사업을 통해 ‘고객 증가’(이․미용 80.6%, 음식점 98.3%), ‘매출 증대’(이․미용 80.6%, 음식점 94.8%) 및 ‘업소 이미지 개선’ (이․미용 90.4%, 음식점 100%)에 효과가 있다고 답하였으며, 시설개선 지원 사업 후 가장 만족스러운 변화에 대해서는‘이용객의 높은 호응도’(이․미용 61.3%, 음식점 37.9%)라고 답하였다. 또한 응답자의 98%가 이 사업에 대해 잘하고 있다고 평가하는 등 사업의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서구 평리동에서 10년째 음식점을 운영 중인 하○○ 대표는 “어려웠던 시기에 구청 지원으로 좌식 테이블을 입식형으로 교체하고 나니 서빙도 훨씬 편해지고 단골 손님들의 호응도 높아 더 자주 방문하셔서 매우 만족한다”고 했다.

소상공인의 경영난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최초로 서구에서 추진한 ‘위생업소 시설개선지원사업’은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196개소 (음식점 130개소, 이․미용업 66개소)를 지원했으며 그간 지원한 사업비는 누적 3억7천만원에 이른다.

이 사업은 경영 악화로 시설개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음식점과 이․미용업소에 시설개선 비용으로 최대 300만원(개선비용의 60%까지)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음식점의 경우 노인․외국인이 불편해 하는 ▲좌식테이블을 입식으로 교체하고 ▲주방, 객석, 화장실 등 개․보수 ▲간판 교체를 지원하고 이․미용업의 경우 ▲영업장 인테리어(도배, 바닥, 조명 등) 뿐만 아니라 ▲이․미용의자, 샴푸대, 온수기 등 교체를 지원한다.

사업 지원을 받은 업소는 시설개선을 통해 업소 이미지 개선에 큰 효과를 얻었고 고객 만족도가 높아지고 매출 증대에도 도움이 많이 되었다는 반응이다.

류한국 서구청장은 “노후 위생업소에 대한 시설개선 지원사업을 지속 추진하여 외식 접객 수준 및 위생 수준을 향상시켜 우리 구를 찾는 방문객에게 깨끗하고 쾌적한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대구 서구청, ‘2024 시군구 연고산업 육성산업’ 공모선정

서구청 전경
서구청 전경

대구 서구청은 지난 2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한 ‘2024년 시군구 연고 산업육성 사업’공모에 선정되어 2년간 매년 국비 3억2000만 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재) 대구테크노파크에서 수행하며 비수도권 인구감소 내 경제 활성화를 위해 “친환경, 고기능 소재 섬유·패션 기업 제품을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구 염색산업단지, 서대구산업 단지 등 해당 기업에 2024년도부터 2년간 지원하며 기업당 연 최대 5천만 원 지원(자부담 10% 이내)하는 사업이다.

기업지원 내용은 △디자인부터 시장진출 상품화까지 One Stop 전략 제품화 지원 △제품인증 및 전문가 매칭 지원 △온/오프라인 연계 마케팅 및 섬유 패션 관련 전시회 조성, 참가 지원 등이다.

대구 서구청(구청장 류한국)은 “지역 섬유 패션 기업 경쟁력 강화와 친환경 고기능 섬유 기반 특화산업 성장을 위하여 힘쓰겠다”고 밝혔다.

대구 서구, 와룡산 상리봉에서 주민 1000여 명이 함께한 새해 맞이

해맞이, 떡국 나눔, 문화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로 새해 소망 기원

대구 서구(구청장 류한국)는 ‘2024 해맞이 행사’를 와룡산 상리봉 해맞이공원에서 개최했다.

이번 '2024년 해맞이 행사'는 대구 서구에서 주최하고 서구새마을회에서 주관하여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1,000여 명의 주민이 참석하여 와룡산 상리봉 정상에서 신년 인사, 소원성취 대북 타고, 일출 감상 후에는 중창단의 희망찬 노래로 서구 주민들의 건강과 소망을 기원하는 자리를 가졌다.

상리봉 행사 후에는 계성고등학교 앞에서 행사장을 찾은 주민에게 떡국을 제공하여 새로운 시작의 기쁨을 함께 나누었고, 날뫼북춤의 지신밟기 등 문화공연이 펼쳐져 흥을 돋웠다.

류한국 서구청장은 “갑진년 새해에는 구민 여러분께서 소망하는 일들이 모두 이뤄지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대구 서구, 4년 연속 일자리 사업 평가 우수기관 선정

대구 서구는 대구시에서 주관하는 ‘일자리 사업 평가’에서 일자리 사업 참여율과 예산집행률 및 우수사례 분야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2020년 우수, 2021년 최우수, 2022년 우수상을 받은 데 이어 4년 연속 수상하였다고 밝혔다.

2023 일자리 사업 평가는 지역 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대구형 희망 플러스 일자리 사업 3개 사업을 기준으로 진행되었다.

사업 평가는 일자리 사업에 공헌한 우수기관을 선발하여 격려하고 우수사례를 발굴 전파하여 구․군 간 협력과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대구 서구가 2023년 추진한 일자리 사업은 △대구형 희망 플러스 일자리(공공근로사업)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사업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 등 총 사업비 21억여 원, 490명이 참여해 서구만의 특색있는 다양한 일자리를 발굴하여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류한국 서구청장은 “올 한해 구정의 다양한 분야에서 거둔 성과가 일자리 사업평가에서도 우수상 수상이라는 뜻깊은 결실로 이어져서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발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일자리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구청 인사

4급, 5급 승진 전보 없음

<6급 전보>

▲교육청소년과 김기량 ▲환경청소과 이순칠 ▲도시재생과 최호권 ▲교통과 정원철 ▲보건행정과 이상숙 ▲비산2.3동 홍현미(팀장부여), 최창원(팀장부여)▲평리1동 김도희(팀장부여) ▲평리2동 김정아(팀장부여) ▲평리3동 심은정 ▲평리6동 박주원

<6급 승진>

▲ 복지정책과 하채형

7급이하 생략.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