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서구, 직원 참여율 등 12개 항목 평가에서 높은 점수 받아

[사진=달서구]
[사진=달서구]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2023년 대구시 살피소 운영실적 평가 결과 8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대구시는 본청, 사업소 및 8개 구·군을 대상으로 공무원들이 주민 불편사항을 찾아 관련 부서에 통보해 신속히 처리하는 살피소(시정견문 및 환경순찰) 운영실적을 매년 평가하고 있다.

달서구는 지난해 13만238건의 주민불편 사항을 제보·처리해 공공시설물 안전 위험요인을 사전에 조치하는 등 주민불편사항을 적극 해결하고자 노력했다.

그 결과 달서구는 2016년부터 8년 연속 살피소 운영실적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주민과 함께하는 환경순찰, 「달서환경살핌방(밴드)」운영,「달서 환경살핌의 날」지정·운영 등 다양한 주민참여형 시책을 추진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앞으로도 주민 불편사항과 안전 위험요인에 대해 사전에 파악하고 신속하게 조치하는 등 현장행정을 강화해 안전하고 살기 좋은 달서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달서구 ‘2024 솔로탈출 결혼원정대’ 회원 모집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연애나 결혼에 관심은 있지만 바쁜 직장생활 등으로 이성간 만남의 기회가 부족한 청춘 남녀를 위해‘2024 솔로탈출 결혼원정대’회원을 상시 모집하고 있다.

달서구솔로탈출 결혼원정대란 결혼을 희망하는 미혼 남녀를 연중 수시로 등록․관리해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고, 청년 결혼공감 토크, 셀프 웨딩 아카데미, 썸남썸녀 만남행사, 두근두근 페스티벌 등 다양한 정보 제공으로 행복한 결혼문화를 확산하고자 하는 결혼친화사업이다.

회원 자격은 주소 또는 직장이 달서구이거나, 달서구와 업무협약한 기관의 미혼 남녀이며, 신청은 달서구청 홈페이지 내여성/결혼분야의솔로탈출 결혼원정대코너에서 하면 된다.

회원으로 가입한 미혼 남녀는 5대5로 진행되는 소그룹 만남 행사인고고(만나고go, 결혼하go)미팅에 참석할 기회가 우선 부여되며, 달서구의 다양하고 이색적인 결혼장려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제공도 수시로 받을 수 있다.

기타 문의사항은 아동가족과 결혼장려팀으로 연락하면 된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갑진년 새해 모든 청춘 남녀들을 응원하며, 2024년 비상하는 푸른 용의 기운처럼 우리 구가 행복과 희망이 가득한 결혼친화도시로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달서구, 네쌍둥이 출산 가정에 온정의 손길 잇따라

달서구, 4남매 양육 중인 가정에 민간에서 2,900만원 상당 후원금품 지원

달서구 거주 30대 부부 첫째 2021년생 남아, 지난해 11월 1남 3녀 쌍둥이 출산 후 현재 첫째 남아, 여아 세쌍둥이 양육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에 네 자녀를 양육하는 30대 부부에게 여러 기관에서 친정엄마와 같은 마음으로 이들 부부에게 용기와 사랑의 감동을 전하고 있다.

먼저, 남양분유에서는 분유와 이유식, 아기 의류 전문업체인 아가방앤컴퍼니에서는 의류와 아기용품, 카시트 전문기업인 다이치에서도 카시트를 지원해주기로 했다.

또한 대구은행 월성동지점에서는 쌍둥이유모차와 돌봄 지원금, 포그니 코리아에서는 기저귀와 물티슈, 남양유업 대구지점에서는 이불과 젖병 등, 달서구어린이집연합회에서는 아기용품 구입 비용, 달서구한의사회에서는 산모용 한약재 등 총8개기관 단체에서 2,890만원 정도의 후원금품을 지원하기로 했다.

한편, 달서구는 다자녀 가정에 출산축하금으로 셋째 자녀 출생 시 100만원, 넷째 자녀 200만원 다섯째 이상 출생 시 500만원의 축하금을 지급하며, 중학교에 입학하는 셋째 이상 자녀에게 입학축하금 2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이웃에게 사랑과 온정을 나누어 주신 각 기업과 단체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러한 공동체의 지지와 사랑은 어려운 순간들을 함께 극복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며, 앞으로도 아이 키우기 좋은 동네, 살기 좋은 달서구를 위해 지역사회의 따뜻한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대구의 정신의 중심, 달서! 난계국악단과 함께하는 달서 신년음악회 개최

(재)달서문화재단(이사장 이태훈)은 오는 12일 저녁 7시 30분 달서아트센터 청룡홀에서 난계국악단과 함께하는 '달서 신년음악회'를 개최한다.

2024 갑진년(甲辰年)을 맞아 힘찬 출발과 희망에 찬 기운을 전하고자 하는 공연이다. 공연은 2024년을 달서의 시대로 도약을 하는 해로 정하고 달서의 미래를 넘어 대구의 번영을 선도하는 해로 가고자 하는 다짐을 전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이번 신년음악회는 난계 박연선생의 예술적 혼과 음악적 업적을 계승·발전시키고, 국악의 고장인 영동의 문화예술사절로 설립된‘난계국악단’을 초청해 달서 문화재단 창립 10주년의 의미를 더 하는 공연이 될 것이다. 

이현창 상임지휘자의 지휘로 공연의 문을 열고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춘향가’이수자인 박애리와 국악대상에서 판소리부분 대상을 수상한 남상일의 공연으로 분위기 더 할 예정이다.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은 달서 신년음악회의 특징은 국악공연의 다채로움이다. 

난계국악단의 연주와 함께하는 지현아와 박현진의 가야금 병창, 국립국악원 수석 및 악장을 역임한 김준희의 해금 협주, 국가무형문화재 제92호 태평무 이수자인 김수동의 모듬북 협연이 함께하여 신년을 맞아 공연장을 찾은 관객들에게 흥과 희망,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어 관객들의 흥을 한껏 끌어올리기 위해 박애리와 남상일의 ‘사랑가’ ‘해뜰날’ 등관객들과 함께 박수치며 즐기는 노래들로 구성하여 관객들과 함께 신년의 희망찬 기운을 나눌 예정이다.

난계국악단과 함께하는 <달서 신년음악회>는 무료공연으로 주민들의 높은 관심으로 사전 예약이 조기 마감됐다.

(재)달서문화재단 이사장(이태훈)은 “새해를 맞아 지역주민들과 함께 희망을 기원해보고 한마음 한뜻으로 웃으면서 즐기는 행복한 시간을 가질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풍성한 자리를 마련하여 2024년에도 지역주민들이 사계절 내내, 달서구 곳곳에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달서구, 주거취약계층 이사비 지원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2024년 주거취약계층에 이사 비용을 최대 40만원까지 지원하는 주거취약계층 이사비 지원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지원 대상자는 쪽방, 고시원, 여인숙, 노숙인 시설, 컨테이너 등 비정상거처에서 공공임대 또는 민간임대로 이주하도록 선정된 자로, 최대 40만원까지 이사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은 주거지 이전 후 3개월 안에 전입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해 주거 이전 때 발생한 이사비와 생필품 구입비 현금영수증 또는 카드 전표 등을 함께 준비해 행정복지센터에 제출하면 된다.

이사 비용 지원금은 술, 담배, 의류, 진료비, 사치품, 식사비 등은 제외되며, 신청 후 서류심사 및 자격검증 등을 거쳐 14일 안에 지원 여부가 결정된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큰 금액은 아닐 수 있지만, 이사비 지원으로 주거 취약계층의 생활 여건이 개선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달서구에서도 주거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주거취약계층을 접점에서 도와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달서구 월배·월배신시장 문화관광형시장으로 거듭난다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2024년 전통시장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공모신청 결과 문화관광형시장에 월배·월배신시장이 선정됐다.

‘문화관광형시장사업’은 지역의 역사와 문화, 특산품 등과 연계한 문화·관광 콘텐츠를 만들어 시장의 고유한 특성을 즐기고 관광하는 공간으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으로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를 위한 사업으로 지난 9월 공모 후 심의를 거쳐 선정했다.

최대 1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 달서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달서구 대표 관광지와 연계한 시장 특화 콘텐츠 개발, 빈 점포를 활용한 공유공간 조성, 경영·친절 서비스 교육을 통한 상인 역량 강화, SNS 및 주변 관광지를 이용한 활발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등을 지원하여 월배·월배신시장을 거점형 관광시장으로 만들 계획이다.

달서구는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을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으며, 문화관광형 시장사업에는 월배·월배신시장에 앞서 서남신시장(2021년) 및 와룡시장(2022년)이 성공적으로 사업을 추진했다. 

또한, 지난해부터 디지털전통시장 육성사업에는 와룡시장이 선정돼 현재까지 활발하게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이번 공모사업으로 지역문화와 관광자원을 연계해 관광객과 방문객이 머물고 싶고, 사고 싶은 최고의 관광특화시장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달서구, 기후행동 1.5℃ 탄소중립챌린지 동참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구민들과 함께하는 녹색생활 실천생활 캠페인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지난 3일 한국교육평가진흥원 성대근 대표와 함께 환경부가 주관하는 ‘기후행동 1.5℃ 탄소중립챌린지’ 캠페인에 동참했다.

‘기후행동 1.5℃ 탄소중립챌린지’는 현재 지구의 온도상승을 1.5℃ 이내로 억제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임을 알리고 탄소중립이 기업, 단체뿐만 아니라 개인 차원에서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즉시 행동에 나설 것을 알리기 위한 캠페인이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기후행동 1.5℃ 탄소중립 챌린지를 통해 기후위기 상황과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으로 기후위기 극복과 탄소중립을 위하여 주민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달서구, 2023년 대구시 자원순환행정 종합평가 ‘최우수’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2023년 대구시 자원순환행정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대구시는 지속 가능한 자원 선순환 선도도시 구현을 위해 매년 대구시 8개 구·군을 대상으로 폐기물정책, 시가지 청결, 재활용활성화, 폐기물 감량 4개 분야 23개 평가항목에 대해 현장평가와 환경순찰, 서면자료를 통해 종합평가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 달서구는 23개 평가항목 중 자원순환시책, 공사장 생활폐기물 감량추진, 대형폐기물 수거체계 개선 실적, 원룸가 청결도, 다회용기 활성화 추진실적 등 총 7개 항목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종합평가에서 ‘최우수(1위)’ 기관으로 선정됐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돼 전국 최초로 추진한 '실시간 쓰레기 무단투기 감시․추적시스템' 구축․운영 사업은 쓰레기 불법투기에 대한 실시간 현장 감시 체계를 강화했고 무단투기 사각지대 최소화와 깨끗한 골목 환경 조성에 기여한 사례로 인정되어 수범사례로 평가받았다.

한편 달서구는 2023년 (사)한국전지재활용협회 주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평가한 ‘2023년 폐건전지 수거 분야 평가’에서도 최고 등급인 S등급으로 평가받은 바 있다.

달서구는 앞으로도 생활폐기물 감량과 자원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2024년부터 구에서 주관하는 주요 축제를 쓰레기 없는 ‘친환경축제’로 개최하고 지역 주민의 환경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하는 등 기후위기에 대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지금 우리는 ‘친환경 시대’를 넘어 ‘필(必)환경 시대’에 살고있는 만큼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하고 탄소중립을 실천하여 지속가능한 달서를 위한 우리의 임무를 다 하겠다“고 말했다.

달서구, 365일 언제든 책을 빌릴 수 있어요

성서·본리도서관 앞 무인도서예약대출반납기 운영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지역주민의 365일 독서 환경 조성을 위해 기존 상인역, 용산역 2개소에서 운영 중인 무인도서예약대출반납기를 2024년 1월부터 성서도서관, 본리도서관 앞 2개소에 추가 설치해 운영한다.

달서구는 기존 무인도서예약대출반납기를 상인역, 용산역 2개소에서 운영 중이였다. 2024년부터 성서도서관, 본리도서관 앞 2개소에 추가 설치해 지역주민이 도서관 운영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도서 이용이 가능하게 됐다.

무인예약대출은 달서구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1인 2권까지 도서 예약이 가능하며, 예약 도서는 무인예약대출반납기가 설치된 4곳에서 수령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달서구립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각 달서구립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무인도서예약대출반납기 확대로 지역주민에게 더 나은 독서 경험과 편리함을 제공할 예정이며, 많은 지역주민이 언제 어디서든 독서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