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안와사(口眼喎斜)는 안면신경마비를 뜻하며, 흔히 와사풍(喎斜風)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안면신경마비는 안면신경이 일시적 또는 지속적으로 마비되는 상태를 말하는 질환으로, 얼굴의 한쪽 반면이 갑자기 약해지거나 마비된다.

이 질환은 환자들에게 불편함은 물론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주며,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요즘 현대사회에서는 사람들이 스트레스나 과로에 시달리는 만큼 신체 기능이나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워 발병률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구안와사는 중추성과 말초성이 있으며, 중풍과 같은 뇌와 관련된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중추성 안면신경마비와 제7번 뇌신경인 얼굴신경(facial nerve)의 이상으로 초래되는 말초성 안면마비를 구분하여 판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중추성 안면신경마비에서는 이마 주름잡기, 눈 감기에는 비교적 문제가 없으며, 그 외 다른 신경학적인 증상이 동반된다. 중추성 안면신경마비가 의심이 되는 상황에서는 정밀한 검사가 꼭 필요하다.

구안와사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주로 바이러스 감염, 염증, 외상, 종양, 자가면역질환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벨 마비(Bell’s palsy)는 가장 흔한 안면신경마비 중 하나로 주로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피로한 후에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특발성 안면신경마비이다.

한의학적으로 구안와사의 원인은 크게 바이러스, 찬바람 등의 외부요인에 의한 풍사외습(風邪外濕)과 기력의 저하, 신체 장부 기능의 불균형 등의 인체 내부 요인에 의한 허풍내동(虛風內動)으로 나뉠 수 있다.

구안와사 환자의 주 호소 증상은 안면 근육의 마비이다. 입이 원활하게 움직이지 않다 보니, 말하거나 씹거나 웃을 때 입이 돌아가고 삐뚤어진 느낌이 들고 발음이 새고 음식물이 끼어 잘 빠져나오지 않는다. 그리고 눈을 완전히 감을 수가 없어 눈이 건조해지고 충혈이나 피로감이 발생한다.

이마 주름이 안 지어지고 눈썹을 위로 올리지 못해 눈을 뜨는 것이 무겁게 느껴진다. 코 찡그리기가 힘들고 한쪽 코의 코막힘을 호소하기도 한다. 또한 안면 근육의 마비 외에도 얼굴 신경과 관련된 여러 증상들이 나타난다.

구안와사가 발생하기 전 귀 뒤쪽 부근으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신경의 경로와 관련이 있다. 얼굴신경은 안면 근육의 움직임 및 일부의 미각, 청각 등을 담당하고 있는 복합성 신경이므로 안면의 통증, 눈물분비의 이상, 안검경련, 청각과민, 어지럼증, 미각이상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도 있다.

구안와사의 발병 1주일 내외는 급성기로 병세가 진행되며, 치료를 받는 중이라도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 그럼에도 초기 집중치료는 예후의 결정에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골든타임 동안 치료를 놓치면 신경손상이 더욱 진행이 되기 때문에 회복시간이 오래 걸리고, 후유증이 남기도 한다. 빠르게 안면 신경과 근육의 회복을 도와주는 치료를 진행하여야 한다.

증상 발현 후 3개월이 지나면 후유증기가 시작될 수 있다. 후유증기에는 안면신경의 변성과 안면근 구축이 시작되어 입과 눈이 함께 움직이는 연합운동, 안면의 떨림이 나타나는 연축증상, 밥을 먹을 때 눈에서 눈물이 맺히거나 흐르는 악어의 눈물 등의 후유증상이 나타난다.

양방에서는 안면신경마비의 초기 단계에서 스테로이드나 항바이러스 약물의 복용, 안면근 운동재활, 안면근 전기자극 등의 치료 방법이 있다. 한방에서는 개인의 체질과 원인에 맞추어 신체장부의 불균형을 바로잡아주면서, 풍한사(風寒邪)는 제거해 주는 치료가 필수적이다.

개인 맞춤 한약을 통해 떨어진 기능을 바로 잡아주고, 신경과 손상된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근본치료를 진행하며, 약침치료, 침치료로 기혈을 순환시켜 안면의 손상된 신경과 근육의 회복을 돕고, 척추의 틀어짐을 바로잡아 안면신경과 근육의 재생을 돕는 추나요법도 같이 시행한다.

보조적으로 근육 강화 운동, 전기침 자극, 온열치료 등이 사용되며, 이는 안면근육의 경직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안면근육의 기능을 회복시킨다.

구안와사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고 후유증기가 되면 연합운동이나 구축과 같은 후유증상 뿐만아니라 안면비대칭, 얼굴근육의 마비를 개선시키기 위해 매선과 미소침 등의 한방시술치료를 같이 병행할 수 있겠다.

다양한 치료경험과 근거를 바탕으로 구안와사의 치료 가능성은 크게 향상되었다. 그러나 치료 결과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수원바를정한의원 원장 ­>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