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별 전략 수립과 선제적 대응으로 군정 목표 달성 도모

영덕군 2024년 연초 주요 업무보고회 현장 모습. [사진=영덕군]
영덕군 2024년 연초 주요 업무보고회 현장 모습. [사진=영덕군]

[일요서울ㅣ영덕 김을규 기자] 김광열 영덕군수는 지난 9일과 10일 진행된 ‘2024년도 주요 업무보고회’에서 핵심 정책을 비롯한 주요 추진사업을 점검하고 내년 국·도비 확보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영덕군은 올해 발 빠른 업무 추진과 능동적인 성과 달성을 위해 연초 보고회를 미리 준비해 예년보다 앞당겨 개최했으며, 전 직원이 참여하는 부서별 보고 방식을 통해 군정의 방향성과 사업의 세부 내용을 직원들과 공유해 업무 능률을 높이도록 했다.

이번 보고회에서 김 군수는 역대 최초로 본예산 6,000억 원을 확보한 저력을 바탕으로 올해의 군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주요 사업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치밀하고 현실성 있는 사업추진계획을 수립하도록 했다.

특히, 내년 국·도비 확보를 위한 공모사업에 괄목한 성과를 얻기 위해 단계별 전략을 세워 보고하고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점검해 효과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토록 했다.

김 군수는 이번 보고회를 통해 △관내 중학교 명문화 기반 마련 △실질적인 인구 증가를 위한 정책 발굴 △생활민원기동처리반 홍보 강화 △포항~영덕 고속도로 개통에 대비한 관광 활성화 계획 수립 △영덕 블루로드의 랜드마크화 △관어대 웰니스 명소화 △영덕시장 재건축사업의 조기 준공 △적극적인 농촌 인력 지원사업 추진 △농・수 특산물 판로 확보 △수산물 가공사업의 고부가가치 실현 △영덕송이의 수도권 홍보 △지역 여건에 맞춘 대중교통 편의 증진 △스포츠 마케팅을 연계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성 있는 문산호 리뉴얼 등에 행정력을 집중해 ‘군민이 행복한 영덕’의 초석을 다지자고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정치·경제·사회·환경 모든 분야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다가올 문제를 미리 파악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지혜와 실천력이 절실히 요구된다”며, “미리 준비하고 한 발짝 더 빠른 업무 추진을 통해 사업의 순도를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이 사업의 주체가 되어 더 나은 내일, 모두가 함께 행복한 영덕을 만드는 주역이 되어 주길 바란다”고 독려했다.

김광열 영덕군수, 대한민국 지식경영대상 수상

군민중심·현장중심 소통행정으로 지방행정혁신 부문 대상

김광열 영덕군수가 대한민국 지식경영대상 지방행정혁신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김광열 영덕군수가 대한민국 지식경영대상 지방행정혁신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김광열 영덕군수가 지난 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된 ‘제11회 대한민국 지식경영 대상 시상식’에서 지방행정혁신 부문 대상을 받았다.

대한민국 지식경영 대상은 2013년 지식경영 교수단체가 제정해 한국대학발명협회, 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ESG 메타버스발전연구원, 한국경제경영연구원 등 20개 교수단체와 언론사, 국제 지식경영기구 WIIPA 등이 공동주관하고 후원하는 대회다.

올해 시상은 2023년 정치,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 학술 및 교육, 기업인 분야에서 새로운 혁신적 가치를 창출하고 국가산업 및 사회 발전에 기여한 지식경영인을 대상으로 포상심사위원회가 심의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군민과 함께하는 영덕’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군민중심・현장중심의 소통 행정을 펼쳐 군민이 체감하는 행정서비스 제공한 점이 높이 평가돼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 분야 지방행정혁신 부문 대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영덕군, 2년 연속 ‘어촌신활력 증진사업’ 공모 선정

작년 강구항 이어 올해 금진항 선정으로 어촌 정주여건 개선 기대

영덕군이 해양수산부가 공모하는 ‘2024년 어촌신활력 증진사업’에 최종 선정돼 금진항 일대의 활력 사업을 위한 사업비 50억 원을 확보했다.

어촌신활력 증진사업은 지난 정부가 추진한 어촌뉴딜300의 후속 공모사업으로, 2023년부터 5년간 300곳에 총 3조 원을 투자해 활력 넘치는 어촌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해양수산부는 올해 사업 대상지를 선정하기 위해 지난해 8월부터 10월까지 전국 연안 지자체를 대상으로 어촌의 규모와 특성에 따라 △어촌 경제플랫폼 조성 △어촌 생활플랫폼 조성 △어촌 안전인프라 개선 등 3개 유형으로 나눠 공모를 진행했다.

이에 전국 11개 시·도, 46개 시·군·구 총 151곳의 후보지들이 공모에 신청했으며, 해양수산부는 서면평가, 현장평가, 최종 선정 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난 9일 31곳의 최종 사업 대상지가 선정됐다.

영덕군은 지난해 9월 이번 공모사업에 신청한 후 지역협의체 구성, 사업 방향 및 타당성 조사, 법적 검토에 대한 전문가 자문 등의 심도 있는 준비 작업을 진행했으며, 지난해 12월 현장방문 평가와 종합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 결과 전국 18개소를 선정하는 어촌 안전인프라 개선 유형에 영덕군 금진항이 경상북도에선 유일하게 최종 선정됐으며, 이는 영덕군 강구항이 어촌신활력 증진사업을 통해 국비 포함 30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한 데 이어 올해 금진항이 2년 연속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영덕군은 ‘새로운 변화로 밝은 내일을 맞이하는 금진항’이라는 비전으로 어항환경을 개선해 삶의 터전을 확보하고 안전시설을 조생해 주민들의 정주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모두가 상생하는 안전한 어촌마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작년 강구항이 경제 플랫폼 조성사업에 선정돼 수산업의 거점으로 부상하고 올해 금진항 선정이 살기 좋은 어촌마을의 전형으로 자리 잡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역 어촌들의 특성과 가능성을 가늠하고 개발해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영덕군, 음식물 감량기 설치·지원 대상자 모집

영덕군은 올해 경상북도 식품진흥기금 공모사업에 선정돼 외식환경 개선을 위한 음식물 감량기 설치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음식물 감량기 설치 사업은 음식물 쓰레기의 배출 단계에서 발생하는 쓰레기양을 감소시키고, 수집과 운반 과정에서 발생하는 침출수 누출과 악취 등의 문제를 개선함으로써 환경피해를 해소하고 안전한 외신환경 조성에 이바지하기 위해 시행된다.

사업 대상자는 의무 감량 사업체를 제외한 관내 식품접객업소(일반음식점) 5개소로, 사업 개시 2년 이상에 1년 이내 행정처분 이력이 없어야 하며, 감량기를 설치할 수 있는 주방 공간확보 및 위생 상태가 적합한 업소여야 한다.

모집 기간은 이달 15일부터 다음 달 14일까지며, 영덕군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공고를 확인할 수 있다.

영덕군은 3월 말까지 계획서를 검토해 보조사업자 선정을 완료하고, 6월 말까지 음식물 감량기 설치와 지원을 완료할 계획이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환경위생과 식품위생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정원 환경위생과장은 “이번 음식물 감량기 설치로 음식물 쓰레기의 배출량을 줄이고 쓰레기통이 외부로 노출돼 발생하는 악취와 미관을 개선하는 등 외식환경을 선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영덕 송이생산자협의회, 정기총회 및 회장 이·취임식 개최

영덕군 영덕송이생산자협의회는 지난 11일 오전 영덕군 산림조합 임산물 유통센터에서 정기총회와 함께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엔 김광열 영덕군수를 비롯한 지역 인사들이 참석해 재임 동안 영덕송이의 홍보와 활성화에 이바지한 이원용 이임회장에게 존경을 표하고 신임 이상범 회장의 취임을 축하했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영덕송이생산자협의회를 이끌어 주신 이원용 전임 회장님에 이어 취임하신 이상범 회장님 또한 영덕송이가 12년 연속 생산량 전국 1위의 위상을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영덕군, 희망2024 나눔캠페인 목표액 150% 초과

영덕군 각계각층에서 어려운 이웃을 돕고 나눔문화를 실천하기 위해 희망2024 나눔캠페인에 동참해 12일 기준 목표 대비 150%가 넘는 성금이 모이고 있다.

최근에는 지난 8일에는 지품수암교회(차광명 목사)가 200만 원, 월월이청청 보존회가 100만 원의 성금을 기탁했으며, 11일에는 젊은 농업인으로 구성된 영덕군 4-H연합회가 지역 생산물 판매액 150여만 원을, 영덕군의 대표적인 고찰 장육사와 경북자동차 전문정비사업조합 영덕군지회가 각각 100만 원의 성금을 기탁했다.

이어 12일에는 ㈜대흥건설이 500만 원, 관내 봉사단체인 천원의 기적이 100만 원의 성금을 영덕군에 기탁했다.

희망2024 나눔캠페인 이달 31일까지 진행되며, 모금된 성금은 향후 관내 취약계층에 긴급복지, 냉방 및 연료비 등에 지원된다.

영덕 오션비치 골프&리조트, 나눔캠페인 성금 1,000만원 쾌척

영덕군 강구면에 있는 오션비치 골프&리조트 조재관 대표가 희망2024나눔캠페인에 동참하기 위해 12일 김광열 영덕군수를 만나 성금 1,000만 원을 기탁했다.

조 대표는 평소 지역에 대한 관심과 애정으로 매년 어려운 이웃을 위한 성금 기탁과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종합건설업체 범양건영, 영덕군에 이웃사랑 성금 기탁

범양건영(주) 관계자가 김광열 영덕군수(왼쪽 세 번째)를 만나 성금을 전달하고 있다.
범양건영(주) 관계자가 김광열 영덕군수(왼쪽 세 번째)를 만나 성금을 전달하고 있다.

부산시에 있는 종합건설업체 범양건영 주식회사(대표 강병주)가 지난 12일에 영덕군에서 김광열 영덕군수를 만나 희망2024 나눔캠페인 성금 500만 원을 기탁했다.

범양건영는 지난 2021부터 올해까지 추진하는 강구구교 자연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의 시공사로, 지역발전과 상권 활성화 등에 도움이 되기 위해 이번 캠페인에 동참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