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의 새 패러다임 열다”

[일요서울|수도권 강의석 기자] 4차 산업시대를 맞아 창의융합형 유아교육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사회 트렌드를 반영해 경복대 유아교육학과는 교육혁신을 통해 유아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는 차별화된 학과로 주목받고 있다.

유아교육학과는 ‘디지털 기반 창의융합교육을 통해 전문성과 인성을 겸비한 유아교사 양성’을 목표로 실습 중심의 창의·융합적 모듈형 교과목으로 편성된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을 실무중심 전문 자격과 연계되도록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4차 산업시대에 적합한 창의·융합적 실습 모듈교육 기반의 개방형 실습센터인 ‘아동발달창의놀이센터’과 ‘PBL 교육실습센터’ 를 구축하고, 학생들이 취득할 수 있는 국가수준 교사자격증 취득 및 창의융합 분야 전문자격증 취득과 관련된 모듈을 선택하고 관련 교육과정 이수를 통해 우수한 산학협력기관에 취업을 지원해 학생성공을 돕고 있다. 

유아교육학과는 교과 교육과정은 물론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LEVEL-UP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취업트랙별 진로지도, ICT 역량 강화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실습, 로봇, 코딩, 증강현실, 3D 프린팅 교육기자재 활용 수업, 로봇코딩지도사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운영 등 창의융합 유아교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4년제 대학과 동일한 학사학위를 받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으로 광운대, 명지대 등 국내 대학원은 물론 캐나다 등 해외 대학원 진학도 연계해 예비 유아교사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졸업 후, 우수 유치원과 국공립어린이집 등의 질 높은 영유아교육기관의 진출로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30년 학과 전통에 걸맞게 지금까지 배출한 3,000여명의 졸업생들이 유아교육 및 보육을 담당하는 유아 전문 교사, 유아교육기관을 운영하는 원장, 특수유아교사 및 아동심리상담사, 유아관련 기업 및 출판사의 연구원, 교육행정 전문가, 교수로서 대학 강단에 서는 등 다양한 모습으로 현장에서 우수한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아울러, 수준 높은 교육 인프라 구축 및 학생 성공지도를 통해 지역 국‧공립어린이집과 남양주시육아종합센터 등을 위탁 운영하여 학생들의 실습과 취업의 거점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교육부 주관 3~4주기 교원양성기관평가 ‘최우수 A등급’, 2018년 교육부장관상 수상, 2019년 전문대학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우수 운영학과 선정, 2020~2022년 공립 유치원교사 임용고시 합격 등 대내외적으로 교육역량이 우수한 학과로 인증받고 있다. 

경복대는 2024학년도 신입생 장학혜택으로 입학성적 우수장학, 지역인재장학, 4차 산업인재 장학금을 지급한다. 

입학성적 우수 1종은 학생부 성적 일반고 2.0등급 이내, 특성화고 1.5등급 이내 최초 합격자에게 전 학년 등록금 전액을 지급하고, 2종은 일반고 2.5등급 이내, 특성화고 3등급 이내 최초 합격자에게 연속 2개 학기(1년)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입학성적 우수장학은 국가장학금 외에 생활지원 장학도 포함되며,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충실하게 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지역인재장학은 포천, 남양주, 의정부, 구리, 양주 지역고교 학생 중 4등급 이내 최초 합격자에게 연속 2학기(1년) 동안 등록금의 50%를 지급한다. 

4차 산업인재 장학은 국가장학금 수혜 학생 중 간호학과, 치위생과, 임상병리과, 물리치료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 신입생에게 국가장학금 차액의 수업료 전액을 입학 학기에 지급한다.

한편 ESG경영으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경복대학교는 교육부 발표 2017~2022년 6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천명 이상) 중 취업률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2023 전문대학 브랜드평판 1위, 2021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2022 교육부 LINC3.0 사업 선정, 5년 연속 교육부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선정, KBU ChatGPT 생성형 AI 가이드라인 발표로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받고 있다. 

특히 경복대는 서울지하철 4호선 진접경복대역 개통으로 학생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