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류 이탈’ 여야, 공천관리위 인사 필터링으로 친윤‧친명 색채 굳히기

윤석열 대통령(좌), 이재명 민주당 대표(우)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좌), 이재명 민주당 대표(우)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다가오는 2월 공천 시즌을 앞두고 정치권에 묘한 긴장감이 감지된다. 여야 주류와 꾸준히 대립각을 세웠던 비윤(비윤석열)‧비명(비이재명) 주축 인사들이 최근 잇따라 제3지대 신당 창당을 목표로 소속정당을 떠나면서, 당내 주류 중심의 헤게모니가 더욱 굳어질 것으로 예측되면서다. 이로써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집안싸움은 외형상 자연소멸할 것으로 보이지만, 여야 각당에 잔류한 비주류와 계파색이 옅은 중도 인사들에 대한 공천 축출이 시작되며 제2의 진통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 눈높이를 의식한 ‘시스템 공천’ 구호도 실은 여야 주류 입맛에 맞는 인사교체 수단에 불과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여야 총선 출마자 선별 작업이 본격화되는 내달 공천 칼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계파갈등 난맥상이 이낙연 전 대표가 민주당을 떠난 지난 11일부로 임시 봉합된 모양새다. 비윤‧비명의 탈당 및 제3지대 세력화 도모로 여야와 이탈세력의 ‘총선 각자도생’이 확정됨에 따라, 향후 물리적 충돌은 잦아들 것으로 보인다.

여야 비주류 핵심인 비윤‧비명 인사들은 지난달부터 이달 초까지 탈당‧창당 수순을 일사천리로 밟고 있다. 앞서 지난달 비윤계 정점으로 지목되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를 비롯해 ‘천하용인’ 멤버인 허은아 의원, 천하람 전 순천갑 당협위원장, 이기인 경기도의원 등이 국민의힘을 전격 탈당하며 개혁신당(가칭) 창당발기인대회를 앞두고 있다.

아울러 야권에서는 지난 10~11일 ‘원칙과상식’ 멤버인 조응천‧이원욱‧김종민 의원과 이 전 대표가 잇따라 민주당을 탈당하면서 제3지대 신당 창당을 선언한 상황이다. 이들 역시 제3지대에서 새 플랫폼을 꾸리며 빠르게 세력화 수순을 밟아나가는 중이다. 

다만 여야 내홍의 거대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는 상황이다. 현재 여야 양당이 공천관리위원회 활동에 돌입한 가운데, 비주류 축출과 주류 중심의 당 인적구성 재편에 방점을 둔 ‘인사 필터링’에 주력할 것으로 관측된다. 비윤계로 분류되는 김웅 국민의힘 의원의 총선 불출마 선언과 이재명계 원외 인사들의 비명계 지역구 난립이 그 시그널이라는 분석이다.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 [뉴시스]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 [뉴시스]

한동훈-이철규 ‘투트랙 공천’, 키워드는 ‘영남‧용산‧친윤’   

국민의힘에서는 한동훈 비상대책위원회의 등장으로 공천 파고가 예상됐다. 한 위원장은 여의도와 접점이 없는 비정치권 출신에 국민의힘 입당과 동시에 총선 불출마를 못 박으며 대대적인 인적 쇄신을 예고했다. 아울러 ‘전국구 정당’ 슬로건을 내건 그가 ‘영남당 탈피’를 위한 영남권 현역 물갈이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파다하다. 새 지도부 출범과 동시에 공천 실무를 담당할 사무총장에 기존의 인사 관행을 깨고 초선 장동혁 의원을 선임한 것도 파격 공천을 위한 한 위원장의 밑그림으로 해석됐다.

실제로 국민의힘 총선기획단은 앞서 현역 의원 20% 또는 그 이상에 대한 공천 컷오프로 당 인적구성을 전면 재편하겠다고 단언한 바도 있다. 당 당무감사위원회도 감사대상 총 204곳 중 46곳의 당협위원장 컷오프를 권고한 상황이다. 이렇다 보니 국민의힘 안팎에선 2월 공천에서 40% 이상 규모의 인사 교체가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국민의힘 공천 키워드는 ‘친윤‧용산‧영남’으로 압축되는 흐름이다. 

한 위원장의 공천 기조는 영남권 현역 물갈이를 통한 ‘지역 균형’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지난 11일 당연직 공천관리위원으로 발탁된 ‘친윤 핵심’ 이철규 의원이 용산 대통령실과 소통을 담당하며 용산 참모진 공천 실무를 주도할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린다. 

한 위원장과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은 국민 눈높이를 감안한 시스템 공천을 대외적으로 주도하고, 이 의원은 당정 가교를 맡아 친윤‧용산 인사 선별을 담당하는 투트랙 인사 체제를 갖췄다는 게 내부 평이다. 다만 한 위원장은 이 의원의 공관위 합류가 ‘윤심(윤석열 대통령의 의중) 공천’ 포석으로 해석되는 데 대해 기우라며 일축했다. 

국민의힘 고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선거 승리를 담보하려면 파격 공천이 불가피한데, 그렇다고 당정에 기여도가 높은 인사들을 공천 후순위로 물리자니 이 또한 쉽지 않은 문제”라며 “결국 전략적으로 이를 잘 안배하자는 차원에서 여의도와 용산 사정에 모두 밝은 이철규 의원을 (공관위원으로) 배정한 게 아니겠나”라고 했다.

그러면서 “당이 그동안 내부 대립으로 진통이 있었던 터라, 아무래도 당정과 한목소리를 낼 수 있는 인사들에게 공천 우선권이 주어지는 것은 당연 수순”이라고 덧붙였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총선기획단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천 등과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총선기획단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천 등과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총선체제 굳힌 민주, 비명 ‘공천학살’ 임박

비명계의 지도부 퇴진,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요구에도 끝내 이재명 총선체제를 굳힌 민주당은 ‘친명 공천’으로 사실상 가닥을 잡은 모양새다. 

민주당은 대외적으로 시스템 공천을 앞세우고 있지만, 앞서 당내 계파갈등의 핵이 된 공천 룰과 대의원제 개편 면면만 보면 비명계 축출을 위한 사전 정지작업에 가깝다는 분석이 주를 이룬다.

민주당은 이미 지난해 5월 ‘국민 50%, 당원 50%’ 대원칙을 골자로 한 공천 룰을 일찌감치 확정지었다. 현역 의원 평가도 하위 10% 인사들에 대한 감산 페널티를 기존 20%에서 30%로 늘린 데 이어, 당내 경선 시 표 등가성을 개선한다는 명목 아래 대의원제를 대폭 축소시켰다. 

이는 이른바 ‘수박’으로 불리며 내부 지탄의 대상이 됐던 비명계 인사들에게 사형선고와도 같은 조치라는 정치권 해석이 잇따랐다. 특히 현역 의원 평가의 경우 이재명 지도부 출범과 함께 대거 유입된 강성 당원들의 입김이 반영된 만큼, 비명계가 ‘낙제점’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당 금고에 보관됐던 현역 의원 평가지는 공천 심사를 담당할 공천관리위원회로 넘겨졌다. 

민주당의 공천 실무와 내부 살림을 총괄하고 있는 친명 핵심 조정식 사무총장이 총선기획단장으로 발탁된 것도 그 연장 선상이라는 진단이다. 고려대 명예교수인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은 “계파적 배려는 없을 것”이라며 시스템 공천에 힘을 주고 있지만, 이미 공관위마저 친명 인사들로 채워진 상황에서 계파를 초월한 공천이 현실화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나아가 최근 이 대표의 수행비서인 모경종 차장을 비롯해 정봉주 전 의원, 양문석 전 방송통신위 상임위원 등 친명 인사들이 박용진‧전해철‧신동근 의원 등 비명계 지역구를 출마지로 지목한 것도 친명 공천의 서막이라는 분석이다. 

또 일각에선 친명계와 노골적 대립각을 세우지는 않았으나, 그렇다고 친명계와 접점이 뚜렷하지도 않았던 범친명계 등 당내 중도 인사들 중 일부도 최근 공천 컷오프 대상으로 거론된다.  

야권 한 관계자는 “임혁백 공관위원장은 사실 외관상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한 허울에 불과할 뿐, 이미 조정식 총선기획단 단계에서 비명계 축출을 골자로 한 공천 컷오프 명단이 확정됐다고 봐야 한다”며 “민주당 공천에서 반전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