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260만 명의 농협 조합원을 대표하는 25대 농협중앙회장 선거가 오는 25일 치러진다. 17년 만의 직선제로 진행된다. 15일 현재 8명의 후보가 경합을 벌이는만큼 업계와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제공 : 농협중앙회]
[제공 : 농협중앙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농협중앙회에 따르면 오는 25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대강당에서 선거가 진행된다. 지역농(축협)·품목조합 조합장 및 품목조합연합회 회장 등 1111명이 투표에 나선다. 조합원 수 3000명 미만의 조합은 1표, 조합원 수 3000명 이상의 조합은 2표를 행사할 수 있다.

등록한 후보는 기호순으로 황성보 동창원농협조합장, 강호동 율곡농협조합장, 조덕현 동천안농협조합장, 최성환 부경원예농협조합장, 임명택 전 NH농협은행 언주로지점장, 송영조 부산금정농협조합장, 이찬진 전 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위원, 정병두 고양시을 선거구 국회의원 예비후보 등 모두 8명이다. 
 
농협 안팎에서는 강호동 경남 합천 율곡농협조합장, 조덕현 충남 동천안농협조합장, 송영조 부산금정농협조합장간 3강 구도로 예상한다. 선거 과정에서 후보 간 연대 가능성도 제기된다. 

강 조합장은 농민신문 이사와 농협중앙회 대의원 등을 지냈다.  2020년 24대 중앙회장 선거에 출마해 1차 투표에서 3위를 기록한 바 있다.

조 조합장은 농협중앙회 감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NH농협생명 비상임이사를 지내기도 했다.

송 조합장은 농협중앙회 이사와 농협경제지주 이사를 겸임하고 있는 6선 조합장이다. 

각 후보들은 선거일 전날인 오는 24일까지 선거공보, 전화나 문자메시지, 이메일, 농협중앙회 홈페이지 선거 게시판, 명함 배부 등의 공식 선거운동을 펼칠 수 있다.

한편 이번 선거는 17년 만에 조합장 직선제로 중앙회장을 선출한다는 점에서 더욱 관심이 높다. 농협중앙회 새 회장의 임기는 3월 정기총회일 이후부터 4년간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