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들을 위한 금융정책... 사기범들의 새로운 수법으로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전경 [뉴시스]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전경 [뉴시스]

[일요서울 ㅣ 이지훈 기자]금융당국은 최근 정부가 서민들의 삶에 도움을 주기 위해 더 좋은 조건과 이자 비용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대상을 주택담보대출(이하 주담대)과 전세자금대출 확대 및 금융권의 다양한 상생 금융 방안 추진했다. 하지만 전화금융 사기범(보이스피싱)들이 대환대출, 정부 지원 전세자금 대출 등을 빙자해 기존 대출 상환, 신용등급 상향 등 명목으로 한 사기행각이 성행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 대환대출 사칭 보이스피싱 피해 전년도 대비 8% 증가
-사기범, 피해자를 기망ㆍ공갈해 피해금 갈취

16일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은 대환대출ㆍ정부 지원 전세자금대출을 빙자한 보이스피싱이 성행함에 따라 소비자 경보 '주의' 단계를 발령했다.

금감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대환대출 사칭 보이스피싱 피해 건수가 전년도 대비 약 8% 폭으로 크게 상승했다. 사기범이 정부 기관, 금융회사 직원을 사칭하여 대환대출, 정부 지원 정책 대출 등을 미끼로 피해자로부터 금전을 편취하고 있어 심히 우려된다고 밝혔다.

사기범들은 금융회사 직원을 사칭해 피해자에게 저금리 대환대출이 가능하다며 기존 대출의 상황을 유도하거나 기존 대출이 있는상황에서 대환대출을 신청하는 것은 계약위반이라며 피해자를 기망ㆍ공갈해 피해금을 갈취하고 있다.

실제 사례를 살펴보면 A 저축은행 직원을 사칭한 사기범은 피해자에게 전화를 걸어 6%대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다며 대환대출 신청서 작성을 유도했다. 피해자가 작성한 대출 신청서상 정보를 토대로 피해자가 B 카드사로부터 받은 카드론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사기범은 B 카드사 직원을 사칭해 대환대출로 카드론을 상환하는 것을 약정 위반이며, 채권추심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기존 카드론 상환이 필요하다며 피해자로부터 총 4회에 걸쳐 2100만 원을 편취했다.

정책 대출 사례로는 캐피탈 직원을 사칭한 사기범은 2억 원까지 전세대출을 해줄 수 있다며 피해자를 속이고 신용등급 상향을 위한 예치금 입금이 필요하다며 총 4회에 걸쳐 7400만 원을 빼앗았다.

금감원은 대환대출ㆍ정부지원 전세자금 대출을 빙자한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기 위해 "개인정보 제공 및 자금 이체 요청은 무조건 거절해야 한다"며 "정부기관 및 제도권 금융회사는 전화ㆍ문자를 통한 광고, 개인정보 제공, 자금 송금 등을 절대 요구하지 않는다"라고 소비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이어 "정부 지원 대출 가능 여부는 제도권 금융회사에 직접 문의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혹여나 금융사기 피해 시 신속히 금융회사 콜센터 또는 보이스피싱 통합신고ㆍ대응센터에 전화해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피해 구제 신청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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