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달서구]
[사진=달서구]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가 2월 1일부터 '달서 반려견 놀이터'를 전면 개장한다.

달서구가 지난해 12월 달서 반려견 놀이터를 준공했고, 올해 1월까지 임시개장을 실시해 시설물 미비점 등을 보완하고 주민 의견을 적극 수렴할 예정이다.

달서 반려견 놀이터는 대구지역 최초로 조성된 도심형 반려견 놀이터로 달서구 장동 산28번지 일원에 7,672㎡ 규모로 중·소형견 놀이터, 대형견 놀이터, 보호자 쉼터, 펫카페, 주차장(36면), 산책로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달서 반려견 놀이터 동측과 남측이 대로와 인접해 있고 남대구·성서IC가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차량 이용객들에게 뛰어난 교통 접근성 제공으로 달서구민 뿐아니라 타지역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이라 기대된다.

또한, 달서 반려견 놀이터 조성으로 청년일자리를 창출하였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반려견 프로그램을 제공해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18시(동절기 오전 9시~17시, 매주 월요일 휴장)로 동물등록이 완료된 반려견만 이용가능하다. 입장료는 중·소형견 2,000원, 대형견 3,000원(달서구민일 경우 중·소형견 1,500원, 대형견 2,000원)이다.

특히, 마약탐지견, 시각장애인 안내견 등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한 반려견에 대한 입장료 감면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달서 반려견 놀이터는 대구지역 최초 도심형 반려견 놀이터로 반려인 및 비반려인 모두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을 제공하고, 타지역민들과의 문화·경제적 교류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달서구, 달서50플러스센터·달서평생학습관 1분기 정규강좌 개강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가 오는 19일부터 2024년 1분기 달서50플러스센터·달서평생학습관 정규강좌를 개강한다.

달서50플러스센터·달서평생학습관은 지역 최초 신중년 세대의 맞춤형 평생교육 위한 기관이다. 기관에서는 신중년 세대를 위한 생애설계, 경력개발 자격취득 프로그램과 전 연령대 지역주민 대상 취미·교양, 시민교육 등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1분기 달서50플러스센터·달서평생학습관은 ▲어학 ▲미술 ▲음악 ▲요리 ▲자격증 ▲취미·여가 등 다양한 분야로 구성된 25개 강좌를 운영한다.

특히 신중년세대의 생애설계, 직업교육을 위한 노인돌봄생활지원사, 동화구연지도사, 북아트지도사, 아동요리지도사 등 총 10개의 자격취득 과정을 개설했다.

강좌는 오는 1월 19일부터 3월 29일까지 주 1회씩 진행될 예정이며, 수강료는 무료로 교재비와 재료비는 별도다.

2분기 정규강좌 신청은 3월에 진행될 예정으로, 자세한 사항은 달서50플러스센터·달서평생학습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태훈 구청장은 “달서50플러스센터·달서평생학습관은 지역의 대표 평생교육 거점기관으로 평생학습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이라며 “앞으로도 구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다양하고 깊이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배움의 기쁨과 개인의 성장이 지속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달서구 아동별 맞춤형 지원 “달서 I FOR YOU” 추진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가 2024년 아동학대 없이 아동이 안전하고 행복한 환경 조성을 위해 달서 아동별 맞춤형 지원 사업인 “달서 I FOR YOU” 사업을 추진한다.

“달서 I FOR YOU” 사업은 총 5개 사업으로 구성되며, 학대피해아동 및 부모, 일반사례아동, 달서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사업은 8개 아동보호 유관기관(달서구, 달서·성서경찰서, 남부교육지원청, 남부아동보호기관,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 등)이 함께 참여한다.

먼저 고위험 학대피해아동 및 제3자 아동학대 비학대 행위자 부모를 지원하는 사업을 확대 시행한다. 기존 심리검사, 건강검진 지원 외에 심리치료까지 지원 범위를 확대해 피해아동의 심리적 안정 및 부모 지원을 통해 가정 회복에 중점을 둔다.

또한, 위생취약 학대피해아동 가정에 청소, 방역 등 신속한 지원으로 아동의 원가정 생활을 지원한다.

2023년 달서구 아동학대 신고건 중 제3자 학대 신고건은 총 55건으로 이중 낯선 사람에게 피해를 당한 아동이 20명이나 발생해 이에 아동 호신용품 지원과 아동학대 예방 홍보를 병행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한편, 달서구는 2023년 달서구 아동학대 신고건은 427건으로 2020년 543건 대비 21% 감소하는 성과를 냈다. 달서구형 아동보호 인적안정망 구축,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 지정, 달서부모 단계별 긍정양육 사업인 ”달서 I meet you“ 추진, 아동학대 예방의 달 운영 등 보다 신속하고 선제적인 아동보호 정책 효과의 결과로 평가된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사회가 하나 돼 아동을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피해 아동뿐만 아니라 부모까지도 지원해 가족기능을 회복시키고 아동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아동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달서구, 청년을 응원하는 결혼친화사업 시책 발굴 머리 맞대

달서구, 결혼장려사업 홍보 및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시책 발굴 등 회의 개최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가 지난 11일 구청 별관 4층 회의실에서 결혼장려 협약기관(9개 기관) 및 가족 관련 유관 기관 관계자 등 20명이 참여해 결혼장려사업 홍보와 행복한 결혼생활에 도움이 되는 시책 발굴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갑진년 새해를 맞아 달서구가 그동안 추진해 온 결혼장려 사업을 점검하고 새로운 발전과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결혼장려사업 활성화를 위해 협약한 9개 기관(대구공립유치원현장장학협의회, 대구사립유치원연합회, 대구사립유치원연합회 남부지회, 대구어린이집연합회 달서구지회(6개분과) 대표와 달서구가족센터장, 달서가족문화센터장, 달서아이꿈센터장 등 20명이 참여했다.

이날 회의에서 참여자들은 달서구의 결혼친화사업인 미혼 남녀 만남기회 제공을 지역 주민에게 홍보하고, 청년에게 실효성 있는 결혼장려사업을 추진해 청년들의 삶에 가치를 더하는 결혼친화도시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결혼장려 협약 기관들은 결혼을 희망하는 미혼 남녀를 위한 지원 사업뿐만 아니라, 예비부부 및 신혼부부 대상의 부모교육 등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업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민·관·학이 함께 손을 맞잡고 노력한 결과 지금까지 163커플의 결혼을 성사해 행복한 가정을 꾸렸다. 지역의 네트워크를 더욱더 강화해 결혼하기 좋은 도시, 행복한 달서구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일하는 어르신이 행복한 달서구, 활기찬 노후생활의 첫걸음

대구달서시니어클럽 '2024년 노인일자리 사회활동 지원사업 발대식' 개최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가 지난 12일 계명문화대학교 쉐턱관에서 대구달서시니어클럽 노인일자리 참여자 200여명이 참석한 2024년 노인일자리 사회활동 지원사업 발대식 및 활동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대구달서시니어클럽 참여자 200여명이 참석해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의 각오를 다짐하는 발대식과 활동교육을 실시했다. 

발대식은 노인일자리사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다짐하는 활동다짐 낭독에 이어 활동교육 등으로 진행했다

달서구 노인일자리사업은 60개 사업단, 5,285명을 선발해 12월까지 추진할 예정이며 총 사업비는 23,763백만원이다. 참여자들은 거리환경 정화활동, 복지시설도우미, 노노케어 등 여러 분야에 참여하게 된다.

한편, 달서구가 2023년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해 온 결과, 달서구 노인일자리지원기관인 대구달서시니어클럽이 노인일자리사업 평가결과 우수 수행기관(사회서비스형 부분, 신규시범사업 아이템 부분)으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이 어르신들의 다양한 사회 참여기회 제공 및 소득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향후에도 어르신 맞춤형 노인일자리사업 발굴․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달서구 직장운동경기부 신규단원 영입과 함께한 새해 출발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 직장운동경기부 소속(검도부, 장애인 수영팀) 선수단이 새해를 맞아 검도부 신규단원 임용식과 올해도 각종 대회에서 성과를 올리기 위해 각오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달서구가 직장운동경기부 검도부 4명의 신규단원에게 임용장을 수여했다. 임용식과 함께 검도부·장애인수영팀 선수단 14명이 참석해 활기찬 새해 출발을 알리는 다짐의 시간을 가졌다.

1990년 창단한 검도부는 전국에서 명실상부 명문 검도부로 알려져 있다. 특히, 21년~22년 연속 최우수 실업팀으로 선정됐다. 지난해에 5개 대회에서 종목별 우승 및 상위권에 입상하는 등 매년 꾸준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또한, 달서구는 지난해 대구 최초 장애인 수영팀을 창단해 항저우 아시안 페러게임 혼․계영 종목에서 강정은 선수가 동메달을 획득했다. 전국체전에서 금메달 4개, 은메달 1개를 획득하는 등 각종 대회에서 1, 2위를 휩쓰는 돌풍을 일으켰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지난 한 해 구슬땀을 흘린 결과로 보여준 성과에 대해서 선수단 모두에게 감사함을 전하며 올 한해도 청룡의 기운을 받아 달서구민의 기대와 응원에 보답하는 성과를 보여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달서구,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집중 발굴·지원 기간' 운영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가 오는 3월까지 어려운 취약계층의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겨울철 복지위기가구 집중 발굴·지원 기간’을 운영한다.

달서구는 어려운 취약계층의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계절형 실업 등으로 피해가 예상되는 휴‧폐업자, 독거 어르신과 장애인·아동, 난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에너지 빈곤가구 등 도움이 필요한 복지 소외계층을 중점 발굴할 계획이다.

발굴된 취약 가구는 기초생활보장, 긴급복지지원, 사례관리 등 공적 지원은 물론 다양한 민간 자원을 발굴·연계해 두터운 지원을 할 예정이다.

달서구는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도 함께 펼친다. 

'달서 배달路 희망을 잇다' 사업을 통해 생각대로 대구지원센터 오토바이 배달 박스에 위기가구 발굴 홍보스티커를 부착해 홍보를 강화하고 리플릿과 홍보물 배부를 통해 주변의 위기가구 신고 참여를 독려한다.

그 외에도 구 홈페이지, 희망달서(소식지), 지방세 고지서, 월성네거리 등 주요 네거리의 지정게시대, 전자게시대 및 23개 동에 현수막 및 포스터·리플렛을 게시하며 카카오채널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과 지원사업을 알리고 있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겨울은 계절적 요인으로 취약계층의 생활 여건에 큰 위협이 되는 만큼 위기가구를 신속·선제적 발굴하여 집중지원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주민 여러분께서도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이 있다면 구청 또는 가까운 동 행정복지센터로 알려주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두류젊코 크리에이터 영상&웹툰 공모전 개최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가 1월 21일까지‘두류젊코를 아시나요’라는 주제로 「두류젊코 크리에이터 영상&웹툰 공모전」을 연다.

두류젊코 상권은 두류젊음의 광장, 신내당시장 및 상점가, 두류먹거리타운, 두류1번가지하상가 일대로 대구 대표적인 핫플레이스다.

대구전통시장진흥재단에서 주최하는 이번 공모전은 문화·예술·관광의 복합 상권인 두류젊코의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를 웹툰, 틱톡, 쇼츠, 브이로그 영상, 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로 응모 가능하고 대구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 접수는 21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제출하고 콘텐츠 파일은 이메일을 통해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품작의 주제적합성·독창성·대중성·활용도·완성도를 고려한 심사를 통해 총 9점의 수상작을 선정하여 대상(1명) 300만원, 최우수상(1명) 100만원, 우수상(2명) 50만원, 장려상(5명) 20만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두류젊코 상권의 활기차고 특색있는 매력이 널리 알려지기를 바라며 독창적이고 참신한 홍보를 위해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 고 말했다.

“2024 달서구민 신년교례회” 갑진년 새해맞아 성황리 개최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가 지난 10일 AW호텔에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대구달서구협의회(회장 이미영) 주최로 2024년 달서구민 신년교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갑진년 새해를 맞아 지역사회 발전과 화합을 위해 열린 이번 행사에는 이미영 민주평통달서구협의회장, 이태훈 달서구청장, 김해철 달서구의회 의장, 홍석준, 윤재옥, 김용판 국회의원, 지역 시·구의원을 비롯해 유관 기관, 단체장, 민주평통 자문위원, 구민 등 600여 명이 참석했다.


식전공연, 신년인사, 축사에 이어 구민 화합을 다지는 ‘대구 중심, 달서의 시대, 도약!’ 시루떡 절단, 건배제의 순으로 열려 참석자 모두가 화합과 함께 갑진년을 맞아 새로운 각오를 다졌다.

이날 이미영 민주평통 달서구협의회장은 "2024 갑진년 새해에도 청룡의 푸른 기운으로 우리 모두의 희망찬 미래를 위해, 지역사회 발전과 화합으로 새로운 각오를 다짐하면서 한 해를 열어 가자."고 말했다.

이태훈 대구 달서구청장은 “새해를 맞아 54만 구민들의 건강과 안녕을 빌며, 갑진년에도 구민 모두가 행복한 ‘대구 중심 달서의 시대’의 열매를 맺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달서구 의사회, 달서인재육성장학재단에 후원금 전달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가 지난 8일 달서구 의사회(회장 서영진)에서 지역 인재육성을 위해 써달라며 3백만원의 후원금을 (재)달서인재육성장학재단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달서구 의사회는 지역인재 육성과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2012년부터 매년 지금까지 총 3천3백만원을 후원해 왔다.

한편, 2009년 설립한 (재)달서인재육성장학재단은 구민들의 적극적인 후원에 힘입어 100억원의 기금목표액을 달성했으며, 성적우수·저소득 주민자녀 장학금, 특기장학금, 달서으뜸스승상 수여 등 지금까지 1,022명에게 14억5천만원,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해 25개교에 1억2천5백만원을 지원했다.

이태훈 (재)달서인재육성장학재단 이사장은 소중한 돈을 모아주신 것에 대해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하고 “지역사회 기부문화 확산에 감사드리며, 맡겨 주신 기금은 우수한 지역 인재 육성과 어려운 이웃을 위해 소중하게 사용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