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 국내 항공방산분야 리더 기업 KAI와 업무협약(MOU) 체결
UAM 제조산업 생태계 조성 협력 기반 마련

한국형 UAM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대구광역시,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업무협약. [사진=대구시]
한국형 UAM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대구광역시,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업무협약. [사진=대구시]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광역시는 18일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한국항공우주산업(대표 강구영)과 UAM 추진체 국산화 등 한국형 UAM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주)(이하, KAI)은 국내 대표 항공우주 방산기업으로 기본훈련기, 고등훈련기, 수리온 기동헬기 개발 등 유인 항공기 제작 관련 체계종합 개발을 한 국내 유일 기업이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대구광역시와 KAI는 UAM 주요 부품인 전기추진체(모터 등) 국산화를 목표로 전기차 모터 특화단지 내 앵커기업들과 기술을 공동 개발하는 등 국내 UAM 제조산업 생태계 조성 및 육성을 위한 협력 기반을 마련한다.

또한, UAM R&D 정부 연구과제를 함께 발굴해 추진하는 등 지역 기업의 기술 경쟁력을 키우고, UAM 인증지원센터 설립을 통해 국내 개발 UAM 부품에 대한 체계적인 인증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지역 기업들은 미래 먹거리인 UAM 산업으로 사업 범위를 확장하고, KAI는 한국형 UAM 기체 제작으로 국내 UAM 산업을 선도하는 등 대구는 국내 UAM 부품산업의 중심이 될 것이다.

아울러 대구광역시는 TK신공항 개항에 맞춰 대구 도심과 신공항을 20분 이내 이동하는 UAM을 상용화해 남부권 내륙거점 교통 허브 UAM 스마트 특화 도시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된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대구광역시와 KAI가 UAM 산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길 기대한다”며, “ABB, 반도체 등 첨단 신산업과 함께 미래융합산업으로 지역 경제를 견인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대구광역시, CES 2024 1억 4천만 달러 계약상담 등 성공적 마무리

CES 2024 폐막, 지역기업 역대 최다 혁신상 수상(8개사)

대구광역시 참여기업 1억 4천만 달러 계약상담, 해외 MOU 4건 등

[사진=대구광역시]
[사진=대구광역시]

대구광역시는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대구공동관 운영 등을 통해 1억 4천만 달러에 달하는 계약상담 및 MOU 체결 등 큰 성과를 거뒀다.

대구광역시는 2013년 처음으로 9개 지역기업과 CES에 참가했으며, 2017년에는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단독 공동관을 구성해 지역기업의 꾸준한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 CES 2024 대구공동관에는 민선8기 대구광역시가 중점적으로 육성 중인 AI, 로봇,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 등 미래산업 관련 기업 16개사가 참가해, CES 2024의 최대 화두인 인공지능(AI)과 산업 간의 융합이 잘 드러났다는 평가이다.

공동관에 참가한 기업들은 전시회 기간 중에 총 1억 4천만 달러 상당의 계약상담 성과를 거뒀으며, 상당수의 기업들이 전시회 종료 후에도 해외 바이어와의 제품공급 등이 예정돼 있어 추가적인 성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또한 주목할 점은, 올해 CES 혁신상을 수상한 기업이 지난해 5개사에서 8개사로 크게 늘어났다는 것이다.

이는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지역 유망 스타트업을 밀착 지원한 결과로써, C-Lab 13기 링크페이스㈜(대표 임경수)는 5년 연속 수상, C-Lab 14기 옐로시스㈜(대표 탁유경)는 소변 검사로 만성질환 진단하고 관리하는 솔루션 전 라인업을 CES에 출품하며 혁신상 3개 부문을 수상했다.

온라인 수의사 상담서비스를 운영하는 C-Lab 15기 ㈜닥터테일(대표 이대화)은 삼성전자 C-Lab관에 참가해 미국에서 출시하는 삼성 스마트 TV에 자사 서비스를 탑재할 예정으로, 이는 C-Lab 출신 기업이 삼성전자와 협업해 해외 사업화에 성공한 대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혁신상 수상 기업 중에 이동식 전기차 충전기를 제조하는 ㈜에너캠프(대표 최정섭)는 라스베이거스 소재 현지업체와 100만 달러 규모의 현지 계약을 체결해 라스베이거스의 호텔과 리조트 체인에 충전기를 조만간 공급할 계획이며, 스마트폰에 탈부착이 가능한 비접촉식 체온계를 제조하는 ㈜에드플러스(대표 김지현)도 15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하며 해외 바이어들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또한 지역의 스마트보안 전문기업인 ㈜엠제이비전테크(대표 김주영)는 지난 10일(현지 날짜) 이스라엘 AI반도체 전문기업인 헤일로(Hailo)와 기술교류 협약을 체결해, 향후 헤일로의 AI반도체를 이용한 AI소프트웨어 개발 등 AI반도체 활용 기술 확산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 외에도 엘유엘코리아(대표 김홍현), 에너캠프(대표 최정섭), 파워플레이어(대표 김유재) 등 3개사가 기술력을 인정받아 현지 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뿐만 아니라 에버노트 창업 및 투자에 관여했던 유명 VC(벤처캐피털)가 대구 기업인 ㈜식파마(대표 서정환) 부스에 직접 찾아와 미팅이 성사됐고, 곧이어 한국에서 만나기로 약속을 잡기도 했다.

아울러 대구광역시는 아시아 도시 중 최초로 ISO 37120 시리즈 인증에 성공해 이번 전시회 기간 중 대구공동관에서 스마트시티 국제표준인증 ISO(국제표준화기구) 37120 시리즈(37120/37122/37123) 인증서를 수여 받았다.

이를 통해 군위군 편입, K-2 후적지 개발 등 대구광역시가 추진 중인 다양한 미래 도시공간 개발사업과 연계한 스마트시티 확산에도 추진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

최운백 대구광역시 미래혁신성장실장은 “올해 CES는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한 신기술 트렌드를 선보였으며, 이는 대구시 5대 신산업 정책방향과 상당 부분 일치한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기업에 글로벌 진출 지원을 확대하고 대구 미래 50년을 이끌어갈 기업들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워라밸 도시 대구! 일·생활 균형 수준 상위권으로 껑충

대구광역시, 일·생활 균형 지수 전국 17개 광역 지자체 중 5위 달성!

네 가지 지표(일, 생활, 제도, 지자체 관심도) 고른 상승으로 상위권 진입

대구광역시는 지난해 12월 고용노동부에서 발표한 전국 17개 시도의 일·생활 균형 정도를 보여주는 ‘2022년 기준 지역별 일·생활 균형 지수’에서 상위권(5위)으로 도약했다.

이는 과거 중하위권(10위) 대비 상당히 높은 수준의 상승을 보여주는 것으로, ‘일(근로 시간), 생활(여가 시간), 제도(제도 활용), 지자체 관심도’ 등 네 가지 영역 24개 지표로 나눠 평가하는 일·생활 균형 평가에서 전 분야에 걸쳐 수준이 향상됐음을 말해주고 있다.

특히, 생활 영역 점수가 타 지자체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해 워라밸(Work & Life Balance)에 대한 시민 인식이 크게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 가지 영역 중 지역의 워라밸 상황을 현실적으로 보여주는 영역은 ‘육아휴직 이용, 육아기 근로 시간 단축, 배우자 출산휴가, 국공립보육시설, 초등돌봄교실, 일 가정 양립 인지도’ 등을 지표로 하는 ‘제도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대구광역시는 2019년 11.6점, 2020년 14.7점, 2021년 16.6점, 2022년 18.3점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 대구시의 일·생활 균형 정책의 추진 성과가 결실을 맺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지역별로는 서울(64.8), 부산(63.7), 세종(62.2), 충북(60.8), 대구(60.6) 순으로 상위권을 차지했고, 경북(55.6), 전북(54.8), 강원(50.9)은 하위권을 기록했다.

한편 대구광역시는 전국 최초로 2015년 대구일생활균형지원센터를 설립해 지역 내 일과 생활의 균형을 통해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해 오고 있다.

가족친화기업 문화 확산을 위해 현재까지 208개 기업이 가족친화기업으로 인증받았으며, 일·생활 균형을 위한 근로자 교육과 문화활동을 지원하는 등 시민이 공감하고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시켜 워라밸 문화가 정착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도 가족친화인증기업 지정 확대, 워라밸 공감 토크콘서트 개최, 워라밸 청년기자단 운영, 일생활 균형 기업 실천 포럼, 모범사례 공모 및 일생활 균형기업 문화활동 지원사업 워라밸 윙윙, 워라밸은 대구로 등 생활 속 실천 캠페인을 통해 일생활 균형 문화를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송기찬 대구광역시 청년여성교육국장은 “대구시는 그동안 워라밸이 가능한 도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고, 그 결실이 각종 지표에서 좋은 성과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본다”며, “앞으로도 일과 생활의 균형을 통해 시민이 행복한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들을 발굴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대구 관광 활성화 민관협력 캠페인 진행

글로벌 OTA ‘트립닷컴 그룹’과 손잡고 대만, 중국 개별여행객 대상 대구 여행 캠페인 진행으로 대구 관광의 매력 집중 홍보

대구광역시와 대구문화예술진흥원 관광본부(이하 ‘진흥원’)는 글로벌 OTA‘트립닷컴 그룹’과 손잡고 대구 관광 활성화 캠페인을 진행했다. 진흥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위축된 국내 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항공사, OTA 등과 함께 다양한 민관협력 프로젝트를 선보여 왔다.

대구의 주요 방한 국가인 대만과 중국에서 대구 관광의 인기가 치솟고 있는 만큼 해당 국가 여행객들에게 대구의 매력과 대구 여행 통합플랫폼 ‘대구트립’을 집중적으로 홍보했다.

진흥원은 지난 11월 16일부터 12월 25일까지 약 한 달여간 대구관광 특별 캠페인을 진행해 대구 여행상품 판매 건수가 5,740건을 기록하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본 캠페인으로 판매된 대구행 항공권 및 호텔, 체험상품 등으로 외국인 개별여행객 약 9천 명가량이 대구를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약 70억 원의 여행경비 지출로 대구 관광업계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특히 대구트립 소개 캠페인 페이지는 대만과 중국에서 한 달 동안 약 2,900만 페이지뷰를 기록하며 대구 여행에 대한 많은 관심을 보였다.

더불어 진흥원은 1월 11일부터 2월 29일까지 한국방문의해위원회 ‘2024 코리아 그랜드세일’과 연계해 대구트립 홍보 및 외국인 여행객 대상 교통카드 선착순 증정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대구트립 앱 다운로드 후 대구국제공항 국제선청사 1층에 위치한 관광정보 안내센터에서 인증하면 된다.

강성길 대구문화예술진흥원 관광본부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민관협력 사업 등을 통해 국내외 개별 관광객 유치로 대구 관광업계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대구 트립(Daegu Trip)’ 모바일 앱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의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4월 출시된 대구 여행정보 통합플랫폼이다.

‘트립닷컴 그룹’과 제휴해 내외국인 관광객 대상 항공, 숙박, 체험 등 주요 여행상품에 대한 상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공연 및 전시 정보, 교통, 날씨 등 관광 정보를 다국어로 제공함으로써 대구를 찾는 관광객의 편의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대구광역시, 국회의원 선거 앞두고 특별감찰 나섰다

4. 10. 국회의원 선거 90일 전인 1월 11일부터 특별감찰 실시

행정안전부와 대구광역시, 9개 구·군 합동감찰반 운영

대구광역시 감사위원회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90일 전인 1월 11일부터 선거일 전 4월 9일까지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등 공직기강을 바로잡기 위해 특별감찰에 나섰다.

이번 감찰은 2023년 말부터 운영 중인 연말연시 및 설 명절 공직감찰과 병행하고, 행정안전부의 감찰활동과 연계해 대구광역시 및 구·군 감찰반원 30명을 투입해 공무원의 선거 중립 의무, 행동강령 및 복무규정 위반 등 공직기강 문란행위에 대해 집중 단속한다.

특히, 공무원의 선거 관련 SNS 활동 및 정당 행사 참석 등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뿐만 아니라 민원처리 지연 및 방치, 업무처리 회피 등 시민의 불편을 초래하는 소극행정 등을 중점적으로 감찰할 계획이다.

이번 감찰 기간 중 적발되는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지위 고하와 고의·과실 여부를 불문하고 무관용 원칙을 적용할 방침이다.

김수종 대구광역시 감사위원장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자칫 느슨해질 수 있는 공직기강을 바로 잡고, 공무원의 선거 중립 위반행위 등 일탈 행위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보건환경연구원,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방역 강화

경북 영덕 ASF 발생 및 설 명절을 맞이해 소독 실시 등 방역 대책 추진

대구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16일 경북 영덕 돼지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함에 따라 지역으로 ASF 유입 방지를 위해 관내 축산농가와 축산시설에 대한 소독을 강화키로 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인적·물적 교류가 빈번한 설 성수기를 맞아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경북 인접 관내 도축장인 군위민속LPC 및 돼지농장 소독을 실시하는 등 차단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군위군 거점소독시설 및 도축장에 대한 아프리카돼지열병 환경 정밀검사를 실시해 음성임을 확인했고, 방역이 취약한 소규모 농가에 대해서는 연구원 소독차량을 이용해 농가 소독을 지원하는 한편 중규모 이상 농가와 축산 관련 단체에는 자율 방역토록 지도할 방침이다.

지난해 연구원에서는 돼지농가, 사료공장 등을 대상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 상시예찰 754건을 실시한 결과 아프리카돼지열병은 검출되지 않았다.

고복실 대구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인접한 경북지역에서 ASF가 발생한 만큼 대구시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방역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며, “농가의 철저한 소독 실시 및 발생지 방문 자제와 더불어 고열·청색증·폐사 등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보건환경연구원 및 가축방역기관에 신고해 초동방역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대구콘서트하우스 2024년 라인업 발표

세계적 클래식 아티스트, 지역 예술인의 예술혼을 대구콘서트하우스에서!

국내외 공연장 및 오케스트라와의 교류 통한 글로벌 문화협력

대구의 우수한 지역 예술인 발굴 및 지속적 지원 제도 마련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대구콘서트하우스(이하 ‘대구콘서트하우스’)가 2024년 주요 사업계획과 공연 라인업을 발표했다.

믿고 듣는 세계적 아티스트들의 무대와 국내, 지역 예술인을 아우르는 다채로운 2024 시즌 라인업을 선보인다.

또 국내외 클래식 공연장 및 오케스트라와의 협업을 통한 글로벌 무대 진출 등의 도약으로 향하는 새로운 진일보를 이뤄낼 예정이다.

세계적 클래식 아티스트, 지역 예술인의 예술혼을 대구콘서트하우스에서!

세계적 클래식 아티스트들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2024년 명연주시리즈는 양인모 & 루체른 페스티벌 스트링스(3.9)의 공연으로 신호탄을 쏜다.

시벨리우스 바이올린 콩쿠르의 한국인 최초 우승자로서 젊은 거장의 길을 걷고 있는 바이올리니스트 양인모와 세계 최고의 현악 사운드를 추구하는 루체른 페스티벌 스트링스가 고전 음악부터 현대 음악까지 최고의 현악 앙상블을 선사할 예정이다.

무대를 하나의 악기 소리로 오롯이 가득 채우는 솔리스트의 명품 리사이틀도 대거 포진해 있다. 범접할 수 없는 화려한 테크닉의 21세기 최고의 러시아 바이올리니스트 막심 벤게로프(4.7), 2017 루빈스타인 콩쿠르와 2023 부소니 콩쿠르 우승까지 거머쥐며 국제 무대에 화려하게 데뷔한 피아니스트 아르세니 문(5.30), 건반 위 불꽃처럼 피어나는 찬란한 음악의 소유자 피아니스트 임윤찬(6.12), 설명이 필요 없는 전설 속 세계 최고의 여류 피아니스트 마리아 조앙 피레스(9.27)의 무대로 관객들을 초대한다.

또 국내 정상급 연주자들의 심오한 음악세계와 깊이가 빚어낸 클래식 아티스트의 ‘현재’를 집중해 보는 클래식 토크쇼인 아티스트 나우(Artist NOW) 시리즈(9회), 월 2회 지역 예술인의 예술혼을 접할 수 있는 클래식 온(Classic ON) 시리즈(18회)도 2024년을 알차게 채울 예정이다.

특별히 올해는 대구콘서트하우스와 업무협약을 맺은 홍콩필하모닉오케스트라와의 적극적 교류를 통해 솔라시안 유스 오케스트라의 우수 단원을 해외 무대로 진출시키고, 슈박스 시리즈를 통해 국내 클래식 공연장들과의 공동 협력사업을 추진하여 공연예술 콘텐츠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지역 예술인들의 무대를 타 도시로 확장시키는 등 국내외 공연장 및 오케스트라와의 상호 교류를 통한 문화협력 기회를 확장시키는 새로운 성과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더불어 지역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프리랜서 예술인들을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제도가 마련된다. 코로나19로 인한 지역 예술인의 열악한 환경을 극복하고 연주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대구콘서트하우스가 직접 창단하고 운영한 WOS 비르투오소 챔버를 2024년에 재탄생시켜 지역의 기량 있는 젊은 음악인들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무대를 제공하고, 국내외 공연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티켓 오픈은 2월 6, 7일 오후 2시에 진행되며, 대구콘서트하우스 홈페이지와 인터파크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박창근 대구콘서트하우스 관장은 “뜻깊은 재개관 10주년을 지나온 2024년은 세계와 지역, 시민과 함께하는 클래식 콘텐츠를 더욱 활성화하고 국내외 우수 공연장 및 단체와의 교류 네트워크를 강화해 미래를 향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해로 맞이하려고 한다”며, “늘 그랬듯 최고의 클래식 공연을 선보임과 동시에 클래식 음악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대구콘서트하우스의 새로운 발걸음을 기대해 주시기 바란다”고 공연을 준비한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