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협 계명대 화학공학전공 교수, 美 알곤국립연구소 이응제 박사와 공동 연구 통해 차세대 전고체전지용 산화물계 고체 전해질막 개발
연구 성과 국제학술지 ‘케미칼 엔지니어링저널’에 게재돼

[사진=계명대]
[사진=계명대]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계명대학교 화학공학전공 한진협 교수(주저자)와 美Argonne National Laboratory 이응제 박사(교신저자) 공동연구팀은 전고체전지 상용화를 위한 차세대 고체전해질막을 개발했다.

전통적인 산화물계 고체전해질 소결방식은 1100도 이상의 고온과 50-100MPa의 고압을 이용해서 제작됐다.

가격도 비쌀뿐더러 고에너지 차세대 전지개발을 위한 대면적화에 어려움이 따랐다.

연구팀은 에어로졸 증착방식을 개발하여 파우더 상태의 리튬전도물질을 기판에 증착하여 상온에서 얇은 막형태의 고체전해질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기존 리튬이온전지의 분리막으로 사용되는 약 20μm 두께로 산화물계 고체전해질을 개발했다

한진협 화학공학전공 교수는 “1-100μm사이 원하는 두께로 고체전해질막을 제작가능하고 대면적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리튬음극에 직접 증착을 실시하여 void-free 음극/고체전해질 일체화를 통한 고에너지 차세대 전고체전지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연구 수행은 美알곤국립연구소의 Laboratory Directed Research and Development (LDRD)와 Royalty Funding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으며, 일부 계명대학교 신임교원 정착연구비를 통해 수행됐다.

연구성과는 세계적인 화학공학분야 국제학술지인‘케미칼 엔지니어링저널(Chemical Engineering Journal, IF 15.1/상위3.2%)’에 1월 8일 출판됐다.

한진협 교수는 2013년 경북대 생명공학부에서 학부를 마치고, 2019년 울산과학기술원 에너지화학공학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19년부터 2022년까지 미국 Argonne National Laboratory (ANL), Chemical Sciencies and Engineering Division에서 박사후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최근에는 다수의 차세대 전고체 전지 개발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계명대 글로벌 인재, CES 2024에서 지역 기업 글로벌 마케팅 전사로 역할 톡톡

계명대, 글로벌 마케팅 지원 위해 7명의 학생을 선발, 1월 9일(화)부터 열린 CES 2024에 참가

지역 기업들과 전시회 참가해 글로벌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며 성과 올려

계명대(총장 신일희)는 지역 기업의 글로벌 마케팅 지원을 위해 우수한 인재 7명을 선발하여 지난 1월 9일부터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CES 2024에 참가했다.

대구시가 주최하고, 대구테크노파크가 주관한 대구공동관에 참가한 기업 중 ㈜디지엔터테인먼트, ㈜스타일봇, ㈜아이엠시스템, ㈜인셉션랩, ㈜에너캠프 등 5개 기업과 매칭되어, 김현제(전자공학전공, 2학년), 신은주(광고홍보학전공, 3학년), 이빛나(광고홍보학전공, 3학년), 이수안(국제경영전공, 2학년), 이지영(언론영상학과, 4학년), 윤채환(국제경영학과, 3학년), 정승은(영어영문학과, 4학년) 등 7명의 학생이 미래 신산업 분야의 세계적인 전시회에서 기업들의 글로벌 마케팅을 지원했다.

프로그램은 어학, 전공, 마케팅 등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을 갖춘 학생들에게 글로벌 산업 현장을 이해하고, 그 현장에서 글로벌 마케팅 실무경험의 기회를 쌓아 주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우리 지역 중소기업들이 겪고 있는 해외 마케팅을 위한 일손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지역 정주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기획됐다.

엄격한 심사 기준에 의해 선발된 학생들은 전시회 마케팅 전문가를 초청하여 실무 교육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매칭된 기업에서 사전 현장실습 연계, 기업과 수차례의 사전 미팅을 통한 기업과 제품에 대해 완벽한 숙지, 철저한 영어 마케팅 자료 준비, 기업의 일원이라는 자세와 적극적인 현장 마케팅 등을 통해 CES 2024에서 지역 기업의 글로벌 마케팅 전사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인셉션랩 박은빈 대표는 “좋은 기회로 계명대학교로부터 외국어에 능통하고 마케팅 전문가 못지않은 실력을 겸비한 우수 인력을 지원받음으로써 CES 2024 기간 동안 당사의 부스 홍보 및 제품 마케팅을 성황리에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덕분에 혁신상까지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이런 우수한 인재를 당사로 취업까지 연계하여 오래 함께 할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스타일봇 허주일 이사는 “사용자에 맞는 패션을 추천해 주는 플랫폼 기업으로서 회사 사정상 글로벌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계명대의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덕분에 잘 준비된 학생들이 회사의 일원이 된 것처럼 적극적으로 바이어를 상담해 주었다. 특히 이번에 함께 한 학생 1명을 채용하고 싶어 제안을 해 놓을 만큼 매우 만족한다.”고 말했다.

신은주 학생은 “전시회 한 달 전부터 표준현장실습을 통해 ㈜에너캠프에 파견되어 기업과 제품에 대해 이해를 높이면서 차근차근 준비해 왔다.”며, “전시장에서 글로벌 산업계가 주목하는 기업들이 우리 지역에 많다는 사실에 아주 자랑스러웠고, 앞으로 이런 기회가 좀 더 많았으면 좋겠다.”는 소감과 바램을 전했다.

㈜스타일봇을 지원한 이지영 학생은 “글로벌 마케터가 되는 것이 꿈인데, 이번 CES 2024 참가를 통해 꿈과 가까워질 수 있었다.”며, “ 스타일봇 관계자와 사전 미팅을 통한 꼼꼼한 준비와 삼성, 월마트 등의 대기업, 유명 투자사, 바이어들과의 비즈니스 상담, 실제 투자 계약 성사 등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계명대 김범준 산학부총장(전자공학전공)은 “계명대는 대구의 차세대 산업을 위한 기술 인재 뿐만 아니라 그 기술을 글로벌 시장에서 마케팅할 수 있는 글로벌 비즈니스 마케터 양성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특히 앞으로 대구시의 통상지원사업(지역기업해외마케팅지원사업)과 연계를 통해 지역 산업계와의 협력에 기반한 체계적인 글로벌 교육으로 계명대의 우수한 인재들이 지역 기업에 정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계명대학교 계명시민교육원 박물관대학, 지역민을 위한 흥미로운 역사문화 강좌 열어

계명시민교육원 박물관대학, 2024학년도 1학기 역사아카데미 ‘영국의 역사와 문화

속으로’, 박물관 특화 아카데미 ‘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찾아서’ 역사문화 강좌 열어

계명대학교 계명시민교육원 박물관대학에서는 역사문화 강좌를 다음과 같이 개설한다고 밝혔다.

박물관 역사문화 강좌는 계명시민교육원의 개원과 함께 2021년부터 시작하여 우리나라 및 동서양의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살펴보는 문화강좌 프로그램이다.

강좌는 ‘박물관 특화 아카데미’와 ‘역사문화 아카데미’로 나누어진다. 역사문화 아카데미는 우리나라와 세계의 다양한 역사문화를 살펴보는 일반과정이며, 박물관 특화 아카데미는 구체적인 유적과 관련된 설명과 더불어 시대상, 문화상을 살펴보는 심화과정이다. 두 강좌는 모두 수준 높은 강의와 문화유적답사를 포함하고 있다.

올해는 ‘영국의 역사와 문화 속으로’와 ‘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찾아서’라는 주제로 두 가지 강좌를 진행할 예정이다.

역사문화 아카데미는 3월 12일부터 6월 4일까지 12주 과정으로 구성됐다. 매주 화요일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진행되는 역사문화 아카데미는 ‘왕실로 보는 영국사’, ‘영국의 선사와 고대문화’, ‘영국 여왕의 초상화 이야기’, ‘영국사 속의 전쟁과 무기’, ‘에든버러,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 ‘영국 내셔널 갤러리에서 만나는 명화’, ‘영국 해전과 해상교류 이야기’, ‘셰익스피어의 삶과 예술’, ‘근대 도시의 두 얼굴-18세기의 런던’ 등 영국의 역사와 예술, 문학 등 다양한 문화를 해당 분야 전문가들을 모시고 살펴본다.

두 번의 국내 문화유적답사와 여름방학 중에는 해외답사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다.

특화 아카데미는 3월 14일부터 6월 21일까지 12주 과정으로 매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진행된다.

‘가야 고분군의 세계문화유산적 가치’, ‘가야사 새로 읽기’, ‘고령 지산동 고분군 이야기’, ‘합천 옥전 고분군 이야기’,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 이야기’, ‘김해 대성동 고분군 이야기’, ‘발굴 성과로 본 가야의 철 생산과 제작 기술’, ‘가야 장신구의 제작기술’, ‘패총을 통해 본 가야의 생활’, ‘가야 성곽과 토목 기술’ 등 세계문화유산으로 새롭게 등재된 가야 고분군을 포함하여 다양한 가야의 역사와 문화에 관해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강연과 두 번의 국내 문화유적답사가 진행된다.

강좌를 통해 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두 개의 강좌는 개강 전까지 홈페이지나 전화로 신청이 가능하다.

수료생에게는 계명대학교 계명시민교육원장 및 총장 명의의 수료증을 발급하고 무료강좌 초대, 문화유적답사 및 사회교육 프로그램 우선 선정, 전시회 및 문화행사 시 초청 등의 혜택이 주어질 예정이다. 접수 문의는 박물관대학으로 하면 된다.

정진화 계명대 경제금융학전공 교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표창 받아

정진화(남, 48세) 계명대 경제금융학전공 교수가 재정사업 제도개선 및 지출 효율화 공로를 인정받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정 교수는 ‘재정사업 심층평가’의 연구진으로 참여하여 평가대상 재정사업 현황과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사업의 성과제고 및 지출 효율화 방안을 모색하는 데 기여했다.

이를 위해 경제분석을 위한 데이터 발굴, 논리모형의 식별, 정성적 이슈 파악, 사업 개선 방안 도출 등 설득력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하기도 했다.

특히 ‘심층평가 지침 개정 작업’과 ‘재정사업 심층평가 수행 매뉴얼’ 개정 작업에 참여해 심층평가제도가 내실있게 기획·운영될 수 있도록 자문을 제공했다.

최근에는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와 ‘정책자금의 효과성’을 점검하는 정책연구와 전북본부와의 ‘공공기관이전 및 혁신도시정책의 효과성’을 검토하는 연구를 수행했다.

또한, 서울시 공공투자센터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출연기관 설립 등 재정사업의 타당성을 사전적으로 검토하는 업무도 수행하고 있다.

정진화 교수는 계명대 경제금융학전공 교수로 계명대 교육성과관리센터장을 역임하고, 현재 한국경제통상학회 부회장, 한국응용경제학회 학술이사, 기획재정부 재정사업 심층평가 연구위원, SSK포용적경제정책연구팀 참여연구원 등의 직을 수행하고 있다.

계명대, 앤시스 코리아와 산학협력 교류 협정 체결

계명대(총장 신일희)가 앤시스 코리아(대표 문석환, 이하 앤시스)와 미래모빌리티 분야의 기술개발과 대학교육 및 연구활동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지난 1월 10일 계명대와 앤시스는 계명대 성서캠퍼스 산학협력관에서 산학협력 상호교류 협약식을 가졌다.

협약식에는 김원진 계명대 공과대학장 및 관련학과 교수들과 강동훈 앤시스 전무, 이용희 이사를 비롯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루어졌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기술개발 및 역량 강화를 위해 산업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로 하고, 각종 연구개발사업과 인력양성사업을 수행하는 등 긴밀한 협력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모빌리티분야 기술개발 및 연구활동 ▲모빌리티분야 연구개발장비 및 연구개발 인력 공동활용 ▲모빌리티분야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인적교류 및 학생인력 공동지도 ▲관련 교육과정의 보급 및 확산에 관한 내용 ▲기타 상호 기관과의 업무협의에 따른 협의사항 등을 약속했다.

김원진 계명대학교 공과대학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앤시스 공학해석 솔루션을 지원받게 되어 기쁘다며, 미래모빌리티분야의 공동연구와 학생교육에 큰 도움이 될 거라 기대한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강동훈 앤시스 전략사업부 전무는 “이번 지원을 통해 계명대학교의 연구 및 학생교육에 다양한 활동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며, 앞으로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계명대, ‘SDN 기반 전산망 고도화’로 차세대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

계명대(총장 신일희)가 SDN을 기반으로 한 전산망 고도화 구축에 착수했다. 이번 사업은 노후된 전산망을 모두 교체하고 차세대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향후 가상강좌를 비롯해 학생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전산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노후 장비를 모두 교체하고 안정화까지 2년간 47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이 중 30억 원은 대학혁신지원사업비로 집행하게 된다.

계명대는 최신 기술이 적용된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교체·도입하여 사용자의 인터넷 서비스 환경을 개선코자 하였으며 온라인 강의 등 빅데이터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과 나날이 지능화 되고 있는 보안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방안을 모색해 왔다.

이에 따라 계명대는 보편적인 Legacy 형태의 네트워크 구축 방식을 탈피하여 SDN 기반의 ‘차세대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됐다.

해당 시스템은 가상화 환경에서 논리적 기반 구조로 운영되어 시스템의 자원 활용을 극대화할 뿐만 아니라 보안을 한층 강화할 수 있으며, 교내에 산재된 자원을 통합 구축하여 TCO(총 소유비용)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

윤광열 계명대 경영부총장은 “혁신과 안정을 모두 고려한 인프라 설계 및 구축에 목표를 두고 이번 차세대 구축사업을 진행했다. 인공지능 기반의 4차 산업혁명 시대, 온라인 강의 등 빅데이터 환경에서의 운용 시스템은 고성능과 유연성은 물론 신뢰성과 안정성까지 필히 갖추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복잡한 인프라 환경을 가시화하고 단순화해야 하며 시스템 장애 등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신속한 인지 및 능동적 대처가 가능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혁신적인 네트워크 구조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전산망 고도화 구축사업의 도입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스위치 장비와 함께 계명대에 공급한 네트워크 인프라 자동화 관리 솔루션인 ‘클라우드비전(CloudVision)’은 초기 설치에서부터 운영, 실시간 모니터링에 이르기까지 네트워크 인프라 전 과정을 자동화하여 통합·관리할 수 있게 한다.

이로서 계명대는 고성능, 고효율에 이어 고가용성 및 자동화 관리 체계까지 갖춘 네트워크 환경을 마련하게 되는 것이다.

구축사업은 장기적으로 유·무선 네트워크 외에도 단일의 물리적인 망 기반으로 통합할 수 있다는 데 또 다른 큰 의미가 있다. 망간에는 완벽한 논리적 분리 환경을 제공하며 분리된 망간 통신을 위해서는 SFC(Service Function Chaining) 기반의 통합 보안존을 경유해야 한다. 이를 통해 물리적인 자원 통합으로 TCO는 낮추면서 보안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

또한, SDN을 적용한 가상 네트워크상에서 유연한 IP 모빌리티 환경이 마련되어 계명대 이용자는 교내 다른 건물 및 사무실로 이동 시 IP를 재설정 할 필요가 없는 편리한 인터넷 이용 환경을 제공받게 된다.

윤광열 계명대 경영부총장은 “새롭게 시도하는 네트워크 구조인 만큼 상당기간 동안 많은 기술검토와 검증 과정을 거쳤다. 본 구축사업의 SDN 기반의 네트워크가 훗날 각 대학의 표준 네트워크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만큼 완성도 높은 시스템이 되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계명대 영어교육과 박하영 학생, 교원양성 업무 유공을 인정받아 교육부장관상 수상

2023년 학교현장실습학기제 시범운영 교육실습생으로 참여 실습학기제 기반 조성에기여, 교육부장관상 받아

계명대 영어교육과 박하영 학생이 교육부로부터 교원양성 업무 유공을 인정받아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박하영 학생은 2023년 3월 13일부터 6월 21일까지 노변중학교에 실습학기제 실습생으로 참여하여 긍정적인 학급 분위기를 조성하고, 수업 방법을 개선해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데 기여했다. 또한, 학생들 간의 수업 대화를 통해 학습 수준을 파악해 학생 중심 교육을 강조하고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향상시켜 교육현장 개선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박하영 학생은 학교현장실습학기제 시범운영 교육실습생으로 참여해 학생들과 소통을 활발히 하며, 학습환경을 개선하는 데 노력했다. PBL 수업, 이해중심 교육과정, 거꾸로 수업 등 다양한 수업을 참관해 이해함으로써 수업 방법을 향상시키는 한편, 공문서 작성, 나이스 입력 방법, 통합교육, 출결 관리, 학교폭력 예방, 생활기록부 작성 방법 등 다양한 학교 운영 업무익히기도 했다.

박하영 학생은 “그동안 학교에서 배운 것들을 현장에서 학생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며, “학생들의 생각을 듣고 의사소통하며, 학생들이 행복한 교육환경을 만들고 싶다. 정식 교사가 되면 학생과 선생 모두가 즐거운 학교로 만들어 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