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4당 尹대통령 사과·경호처장 파면·운영위 소집 요구  
與 "강성희 행사장 난동, 운동권 특유의 영웅주의"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지난 18일 전주 덕진구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자들과 인사하는 동안 경호원들에게 끌려 나가고 있다.  [뉴시스]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지난 18일 전주 덕진구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자들과 인사하는 동안 경호원들에게 끌려 나가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박철호 기자] 강성희 진보당 의원의 강제 퇴장 사태를 두고 여·야의 공방이 이어지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을 포함한 야4당은 23일 강 의원 사태와 관련 국회 운영위원회 긴급 소집을 요구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강 의원의 행동은 명백한 위험 행동이라고 지적한 가운데 운영위 회의에 불참할 전망이다. 

강 의원은 지난 18일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행사에 참석한 윤 대통령과 악수하며 "국정 기조를 바꾸지 않으면 국민이 불행해진다"고 말했다. 그 과정에서 대통령실 경호원들은 강 의원의 입을 막은 채 행사장 밖으로 끌고 나갔다. 

현재 정치권은 강 의원 사태를 두고 이견을 보이는 중이다. 강 의원 사태 당일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이 입장해서 참석자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누는 상황이었고 강 의원이 악수했을 때 소리를 지르며 대통령 손을 놓아주지 않았다"며 경호상 위해 행위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야권은 대통령실의 '국회의원 폭력 제압'이라고 규정하고 규탄에 나섰다. 앞서 민주당·정의당·진보당·기본소득당은 지난 22일 원내대표 회동을 통해 강 의원 사태에 대한 의견을 모았다. 이에 야4당은 ▲윤 대통령의 사과 ▲경호처장 파면 ▲강 의원 사태 진상규명을 위한 운영위 소집 등을 요구했다. 나아가 야4당은 대통령실 규탄 결의안을 공동 발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운영위 야당 간사인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지난 22일 자신의 SNS를 통해 "방금 운영위 개회요구서를 제출했다"며 "이미 지난 금요일 기자회견을 통해 공식적으로 운영위 개회 요구를 했고, 국민의힘에 재차 운영위를 열자 제안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국민의힘이 끝내 참여하지 않는다면 23일 오전 10시 30분,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만이라도 운영위를 개회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운영위는 국민의힘에서 극도로 반대하는 김건희 여사 의혹들은 제외하고 국회의원 폭력 제압을 단독 안건으로 요구했다. 이마저도 받지 않는다면, 국민의힘은 국회 구성원의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반면 국민의힘 소속 운영위 위원들은 합의되지 않은 의사일정인 만큼 회의에 불참할 것으로 예상된다. 운영위원장인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여당 간사인 이양수 국민의힘 의원만 참석해 운영위 전체회의가 파행될 가능성이 높다. 이와 관련 윤 원내대표는 2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의 운영위 소집 요구와 관련 "소집 요구를 했으니 열어주긴 하겠지만, 우리 정치를 보는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하겠나"라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지난 22일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대통령의 경호는 국가 안전보장과 직결되어 있으며 그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다”며 “강 의원은 공식 석상이나 언론, 서한 등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대통령과 국민께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얼마든지 선택할 수 있었다. 그런데도 행사장에서 난동을 피운 것은 반정부 투사처럼 보여 스포트라이트를 받고자 하는 운동권 특유의 영웅주의에서 나온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더욱 큰 문제는 이 강제 퇴장 사건을 굳이 정쟁으로 키우지 않고 배기지 못하는 민주당에 있다"며 "민주당은 정부가 정치인을 탄압한다는 프레임을 강화하려고 전라북도 잔칫날에 오점을 남긴 강 의원을 비판하기는커녕 강제 퇴장을 과잉 경호로 몰아붙이는 정치 공세를 펼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