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불리기' 논란 불러온 역대 與·野 특보단 
이재명 마케팅에 野 공천 경쟁 '시끌'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강위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특보,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강위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특보,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l 박철호 기자] 22대 총선을 앞두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특별보좌역'이 화두에 올랐다. 당대표의 직속 자문기구인 특보단은 당대표의 최측근 인사들로 구성되곤 한다. 이렇다 보니 과거 정치권의 특보단은 당대표의 세력화 논란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 대표의 특보단도 지난해 비슷한 논란이 일었다. 찐명(진짜 친이재명계)으로 분류되는 당대표 특보들이 대거 총선에 출마하면서 '측근 챙기기'라는 지적이 나왔다. 

매머드급 특보단 꾸린 황교안·이낙연 

특보단 구성은 당대표의 고유권한이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당헌·당규상 선출직 당대표는 필요시 당대표와 직접 소통이 가능한 특별보좌역을 임명할 수 있다. 다만 특보단의 구체적인 규모 등은 당대표의 재량에 달렸다. 이렇다 보니 과거 정치권의 특보단은 각기 다른 성격을 띠었다. 

국민의힘의 전신인 자유한국당 대표들은 대규모 특보단을 구성해 계파 갈등에 휩싸인 바 있다. 지난 2017년 홍준표 대구시장은 자한당 당대표 시절 정책특보 11명·지역특보 14명 등 총 25명으로 구성된 지역 중심 특보단을 꾸렸다. 이에 친박계(친박근혜계)는 홍 시장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친홍(친홍준표) 체제 구축에 나선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지난 2019년 황교안 전 자한당 대표도 총선을 앞두고 40명에 달하는 '매머드급' 특보단을 구성하자, 친황계(친황교안계) 공천을 위한 인재 영입의 일환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이후 명맥이 끊긴 민주당의 특보단은 지난 2016년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당대표 시절 부활했다. 당시 추 전 장관은 23명 규모의 특보단을 꾸렸다. 이어서 지난 2019년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는 6명 규모의 특보단을 구성했다. 

지난 2020년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역대 최대 규모의 특보단을 꾸렸다. 이낙연 특보단은 중진의원들도 대거 참여한 가운데 총 24명 규모로 구성됐다. 이렇다 보니 당시 유력 대권주자인 이 전 대표가 미리 '대선 캠프'를 꾸린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 그 뒤 지난 2021년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는 5명 규모의 특보단을 꾸린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를 막론하고 대권주자급 당대표는 대규모 특보단을 구성한 바 있다. 하지만 현재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이 대표의 특보단은 구체적인 규모가 알려진 바 없다. 본지 취재진과 통화한 특보단 관계자들도 '12명' 혹은 '25~30명' 규모로 추정만 할 뿐이었다.

우선 언론에 보도된 이 대표의 특보단은 16명가량이다. 특보단장은 김윤덕 민주당 의원이 맡았다. 나아가 대표적인 특보는 지난해 8월 임명된 박균택·송기호·이건태 변호사, 김문수 전 경기도신용보증재단 전략상임이사, 안태준 전 경기주택도시공사 부사장, 임귀열 전 이재명 대선후보 국민특보단 상임고문, 정의찬 전 경기도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 사무총장, 진석범 전 경기복지재단 대표이사, 정진욱 전 이재명 후보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 등 9인이다. 이 대표의 최측근에 속하는 이들은 이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산하 기관장 혹은 비서관 그리고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변호한 변호사들로 구성됐다. 

아울러 안호영 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5월 언론특보단장으로 임명된 가운데 김현정 민주당 평택을 예비후보와 김현 민주당 안산 단원을 예비후보가 이 대표의 언론특보로 임명됐다. 비교적 최근인 지난해 12월 18일 윤후덕 민주당 의원이 정책특보, 최기상 민주당 의원이 법률특보로 임명된 바 있다. 

공천 앞두고 이재명 마케팅 '성황'

이 대표는 과거 당대표들과 비교하면 비교적 작은 규모의 특보단을 꾸린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민주당 한 당대표 특보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 대표가 자리주기식 '특보 남발'을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안다"며 "분야별로 실질적으로 활동할 인물들만 특보로 구성한 것으로 알고 있다. 저는 임명장을 받았을 때 정말로 자랑스러웠다"고 밝혔다. 

다만 특보단의 인원 구성을 주목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민주당 한 예비후보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역대 민주당 당대표의 특보단 중 이 정도로 원외 출마자가 많았던 적은 없다"며 "이 대표의 최측근 출마자들의 정치 경력이 적다 보니 당대표 특보라는 좋은 경력 한 줄을 넣어준 것이 아니겠나"라고 주장했다. 

송 전 대표의 전략특보로 활동했던 조일출 민주당 파주갑 예비후보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도전자 입장에서 당대표 특보는 의미가 남다르다"며 "당 부대변인과 정책위 부의장 경력의 후보는 많지만 당대표 특보는 드물다. 당대표를 직속으로 보좌한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22대 총선의 공천 경쟁이 본격화하면서 민주당 내 입지자들의 적극적인 ‘이재명 마케팅’이 펼쳐지는 중이다. 민주당은 당 차원의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이재명, 문재인 등 특정 정치인의 이름이 포함된 경력을 표기할 수 없도록 규정했다. 하지만 명함·현수막·SNS 홍보물·여론조사 등은 해당하지 않는다. 

이렇다 보니 적극적으로 당대표 특보 임명을 요구한 사례도 존재한다. 본지 취재 결과 민주당 수도권 예비후보 2명은 최근 이 대표 측에 당대표 특보 명함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노골적인 마케팅으로 인한 형평성 문제도 제기된다. 지난해 12월경 광주의 한 언론사 여론조사에서 한 특보가 '이재명'이란 이름이 포함된 경력 사항을 등록하자 경쟁 후보들이 반발한 바 있다. 민주당 강세인 광주의 경우 '이재명' 석 자만 들어가도 지지율이 상승한다는 지적에서다. 결국 해당 후보가 이재명이란 이름을 빼고 '민주당 당대표 특보'로 경력을 변경하면서 사태는 일단락됐다. 

아울러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당 지도부에 언론사 및 여론조사기관들이 '이재명'이란 이름이 포함된 경력 사항을 기재할 수 없도록 권고할 것을 주장했다. 최근 인천 지역의 한 언론사 여론조사에서 한 후보는 이 대표의 이름이 표시된 선대위 경력을 사용했다.

그 뒤 해당 후보는 본인이 1위를 달성한 여론조사 결과를 문자 메시지로 돌린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문자 메시지 발송 당일이 당 차원의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를 진행한 날이라는 점이다. 이에 문제를 제기한 현역의원 측은 당 지도부에 '이재명' 이름을 표기한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한 홍보를 금지해야 한다고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