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1,236억 원보다 13% 증가한 1,402억 원 집행으로 지역경기 활력 제고

대구교통공사 본사 전경. [사진=대구시]
대구교통공사 본사 전경. [사진=대구시]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교통공사는 침체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사 예산 중 역대 최대 규모인 1,402억 원을 상반기 중 집중적으로 발주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올 하반기 개통 예정인 1호선 안심~하양복선전철 건설공사 마무리에 621억 원, 4호선(엑스코선) 설계용역 100억 원,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등 고객서비스 개선분야 126억 원, 서문시장역 대합실 확장 등 시설물 개선에 179억 원, 시설물 유지관리에 필요한 부품 구매 136억 원 등이다.

공사는 신속집행 추진단을 구성해 5,000만 원 이상 주요사업에 대해서는 추진 실적을 상시 모니터링해 사업예산이 상반기에 집행될 수 있도록 중점 관리하기로 했다.

또한 신규 공사 발주 시 지역의무 공동도급제를 시행해 지역업체 참여비율을 49%까지 적용하고 적극적 선금 집행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한편 공사는 지난해 지역업체 460억 원, 중증장애인기업 8억 원, 사회적경제기업 17억 원의 공사⋅용역⋅물품을 구매했고, 상생결제로 154억 원을 지급해 지역 중소기업과 사회적약자의 판로를 지원했다.

공사는 올해도 중증장애인생산품, 혁신제품 등 구매로 사회적약자를 보호하고 기술성이 보장된 기술개발 제품을 구매해 지역업체들의 판로확보를 지원할 예정이다.

김기혁 대구교통공사 사장은 “올해도 물가상승 등으로 지역 경기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상반기 신속집행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사랑상품권‘대구로페이’가 다시 찾아갑니다

 ‘대구로페이’ 설 명절 전 2월 1일부터 7% 할인판매 개시

‘대구로’에서 ‘대구로페이’로 결제 시 5% 추가할인도 재개

 ‘대구로’ 누적 주문액 1,385억 원, 소상공인 수수료 81억 원 경감효과

대구광역시는 지역소비 활성화 및 따뜻한 설 명절 분위기 조성을 위해 오는 2월 1일0시 15분부터 ‘대구로페이’ 할인판매를 개시한다.

최근 지속되는 고물가 상황에서, 대구광역시는 설 명절을 앞둔 시민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대구사랑상품권 ‘대구로페이’를 설 명절 전에 발행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1인당 월 할인 구매한도는 30만 원, 할인율은 기존과 동일한 7%이고 연간 발행 규모는 약 3,000억 원이다.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지원 정부예산이 전년도에 비해 30% 정도 감액 편성된 점을 감안해, 보다 많은 시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월 할인 한도를 기존 50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조정했으며, 조기 판매를 대비해 월 판매한도를 설정해 선착순으로 판매할 방침이다.

대구광역시는 지난해 7월 모바일 기반의 전자결제서비스 수요 증가 등 변화된 디지털 상거래 환경을 반영하고,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어주는 ‘대구로’ 앱을 활성화하기 위해 실물카드 형태의 ‘대구행복페이’에서 모바일 앱 충전식 선불카드 형태인 ‘대구로페이’로 전환했다.

그 결과, 대구사랑상품권의 대구로 앱 내 결제 비율은 ’22년 2.7%(행복페이)에서 ’23년 4.9%로(대구로페이) 크게 상승했으며, 이에 따라 대구사랑상품권은 ‘지역 경제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더욱 충실히 수행하게 됐다.

‘대구로’는 거대 민간플랫폼의 독과점에 맞서기 위한 대구시의 독자적 플랫폼으로서, 회원수 51.4만 명, 누적 주문액 1,385억 원, 가맹점 1.7만 개를 기록하는 등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지역 소상공인과 택시 기사들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시민의 편익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대구로’는 ’21. 8월 출시 이후 ’23년 말까지 민간 배달앱 대비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최소 81억 원 이상 절감했으며, 대구로 택시의 경우 ’22. 12월 도입된 이후 약 1년간 전체 운행 택시(13,536대)의 82%가 가입하는 등 지역자본의 역외 유출을 방지하는 효과도 상당했다.

또한 그동안 대면결제 방식에 따른 낙인감, 편의점 이용 편중에 따른 영양불균형 문제가 제기돼 왔던 아동급식카드를 ’23년 6월부터 결식아동이 ‘대구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지금까지 54,656식이 제공됐고, 배달수수료 전액을 지원해 결식아동의 부담을 덜어주는 등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도 이어오고 있다.

지난해 ‘대구로’는 시민생활종합플랫폼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기존의 배달·택시호출 서비스에 더해 꽃배달, 밀키트, 전통시장 묶음 배송 서비스, 전자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하고 시민 편의를 위한 시내버스 운행정보 알림 기능도 탑재했으며, 특히 시민들의 착한 소비로 절감한 수수료를 다시 시민들에게 2천 원 할인 혜택으로 돌려주는 ‘착한매장’도 도입했다.

올해는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점 배달, 통합주차정보시스템 연계 등 신규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며, 공공기관 및 법인 사업자가 ‘대구로’로 배달주문, 택시 호출 등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서비스’도 오픈할 계획이다.

또한, 2월 1일부터 ‘대구로’ 내에서 ‘대구로페이’로 결제할 경우 5% 추가할인 혜택도 재개돼 시민들은 ‘대구로페이’ 충전금액의 7% 할인을 더해 총 12%의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음식배달뿐만 아니라 택시, 전통시장, 꽃배달, 전자관 이용 시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대구로페이’는 ‘대구은행IM샵’ 앱을 통해 신청 및 충전할 수 있고 65세 이상 어르신과 장애인 등록자 중 희망자에 한해서는 대구은행(대구시 소재 영업점)에서 플라스틱 실물카드 발급도 가능하다.

또한 모바일 기반의 ‘대구로페이’ 활성화를 위해 지역 내 사업장들의 추가 가맹점등록을 통해 더 많은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가맹점마다 현장결제 큐알(QR) 결제시스템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와 안내를 하고 있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대구는 지자체 중 유일하게 독자적인 앱을 구축하여 거대 플랫폼기업에 대항하며 대기업 독점구조를 혁파하고 지역 소상공인들을 보호하고 있다”며, “시민 여러분과 소상공인 모두가 ‘대구로페이’와 ‘대구로’를 적극 이용해 어려운 경제 상황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광역시, 설맞이 청소 종합대책(1.30.~2.14) 추진

공공(公共) 중심 시가지 청결활동 및 무단투기 집중 단속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청소상황실·기동반 운영, 배출일 조정

 ‘설명절 쓰레기 줄이기 생활수칙 인증 이벤트’ 실시

대구광역시와 9개 구·군은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1월 30일(화)부터 2월 14일(수)까지 시가지 대청소 및 무단투기 단속, 청소상황실·기동반 운영 등 ‘설맞이 청소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특히 이번에는 설 연휴 총 4일 중 설 당일, 일요일은 쓰레기를 수거하지 않음에 따라 구·군에서는 배출일, 수거 일정을 조정하고 배출 가능 일자를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대구광역시는 공공폐기물 처리시설(소각장, 매립장) 운영시간을 특별 연장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시­구·군­한국환경공단 합동 점검을 통해 명절 선물 과대포장 단속을 강화한다.

또한 ‘쓰레기 줄이기 생활수칙 인증 이벤트’, 전광판, SNS 게재 등 다양한 홍보 확대를 통해 시민들의 자발적인 생활쓰레기 감량을 유도할 계획이다.

설 연휴 기간 쓰레기 줄이기 생활수칙은 ▲껍데기는 가라, 추석 선물은 포장 쓰레기가 적은 것으로! ▲명절 장보기는 장바구니와 함께 계획적인 장보기 ▲맛있는 명절 음식, 먹을 만큼만 적당히! ▲성묘 갈 때 일회용품은 NO, 다회용품 사용하기 ▲명절 쓰레기는 올바르게 분리배출하기(분리배출 4원칙 지키기) 등이다.

연휴 전에는 주요 관문지와 이면도로 등 청소 취약지 40개소를 중점 청결관리구역으로 지정해 공공(公共) 중심의 대청소를 실시하고, 총 42개반, 151명을 투입해 유동인구 밀집 지역, 단독주택·원룸 밀집 지역 등에 쓰레기 무단투기 집중단속을 통해 쾌적한 시가지 만들기에 집중한다.

연휴 기간 동안에는 설 당일(2.10.)과 일요일(2.11.)을 제외한 나머지 기간 동안 공공폐기물 처리시설을 정상 운영하고, 연휴 마지막 날(2.12.)인 월요일에는 일부 폐기물처리시설(소각장, 매립장) 운영시간을 1시간 특별 연장해 적체 쓰레기의 원활한 처리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또한 ‘쓰레기 미수거일’에도 연휴 기간 운영되는 기관별 청소상황실·기동반(325명)을 통해 쓰레기 관련 민원에 적극 대응한다.

이번 연휴에는 설 당일(2.10.), 일요일(2.11.)에는 쓰레기를 수거하지 않기 때문에, 9일(금) 및 10일(토)에는 쓰레기를 배출하지 않도록 시민들의 협조가 필요하다.

다만, 거주지(동)별 생활쓰레기 배출일이 다를 수 있어, 자세한 사항은 해당 구·군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120달구벌 콜센터, 구·군 청소행정부서 등에 미리 확인하면 쓰레기 배출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다.

설 연휴가 끝난 13일(화)에는 구·군별로 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해 연휴 기간 동안 적체된 쓰레기를 일제 수거하고, 시가지 마무리 집중 청소를 통해 시민들의 원활한 일상 복귀를 도울 계획이다.

지형재 대구광역시 환경수자원국장은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시가지 청결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민들께서도 쓰레기가 쌓이지 않도록 명절 쓰레기 줄이기와 올바른 분리배출에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대구광역시, 미래모빌리티 선도도시 본격화에 1,390억 원 투입!

전동화 부품에서 소프트웨어까지 모빌리티 융합산업 육성(575억 원)

모터 소부장 특화단지 본격 추진, 자율주행 실증 인프라 확충 등

친환경차 보급 및 충전산업 생태계 조성(768억 원)

대구광역시는 전국 최고의 미래모빌리티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올해 모터 소부장 특화단지 본격 추진과 미래모빌리티 융합산업 육성에 1,390억 원(국비 971, 시비 385, 기타 34)을 집중 투입한다.

최근 자동차산업은 온실가스 규제와 국가별 친환경 정책에 따라 친환경 자동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CASE로 대변되는 모빌리티 신기술뿐만 아니라 2024 CES의 최대 화두인 AI·소프트웨어까지 접목되면서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미래모빌리티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다.

대구광역시는 이러한 모빌리티 시장변화에 대응하고,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미래자동차 부품산업의 경계확장 등을 계기로 지역 중소·중견기업의 E-모빌리티 소재·부품·모듈 및 소프트웨어 핵심 기술개발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을 통해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 선점에 적극 나선다.

특히 민선8기 출범 후 모빌리티분야 산업구조 혁신정책 추진으로, ‘전기차 모터 소부장 특화단지’ 유치 및 앵커기업 투자협약(1.1조 원), ‘모빌리티 특화도시’ 1호 도시 선정, UAM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KAI와 업무협약 체결 등 미래모빌리티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을 구축했다.

올해는 그간의 추진 성과와 구축된 인프라 기반에 1,390억 원의 예산 투입, 지역 산학연과의 긴밀한 협력과 전략사업 추진으로 대구를 미래모빌리티 산업의 선도 도시로 본격 육성한다.

첫째, 모빌리티 모터 소부장 특화단지를 본격 육성한다.

300개사 이상의 자동차부품업체가 위치한 자동차부품 산업의 집적지로서 국내 유일의 모터 소부장 산업이 형성되어 있는 ‘소부장 특화단지’를 산업부, 지역 대학, 연구기관과 전방위적 협력과 지원을 통해 본격적으로 육성한다.

모터 소부장 앵커-협력기업 간 밸류체인 강화를 위한 산업 집적과 핵심 기술 국산화 등 모터특화 산업혁신생태계 구축을 위해 대구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한 특화단지에 155억 원을 투입해 글로벌 모터생산 거점으로 조성한다.

이를 위해 경창산업, 대동모빌리티 등 7개 앵커 기업에 선제적으로 기술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모빌리티 모터 혁신기술’을 육성(27억 원)하고 ‘전자파 장애평가시스템’을 구축(25억 원)하는 한편 모터 성능인증 및 고장분석 지원을 위해 ‘특화단지 테스트베드’ 구축(49억 원)에 나선다.

둘째, 미래모빌리티 전장부품 개발 및 자율주행 실증기반을 확충한다.

최근 글로벌 완성차 기업의 중점분야로 떠오르는 SDV, PBV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역 중소·중견기업들에 부·제품 시험평가, 데이터 수집, 시제품 제작 등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SDV 전장부품 보안평가센터 구축(50억 원), 서비스 맞춤 모빌리티 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53억 원) 사업을 추진해 세계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한다.

대구주행시험장에 ‘CAV기반 미래모빌리티 자율주행 평가 플랫폼’을 구축(45억 원)해 지역 기업의 자율주행 레벨4 시험이 가능하도록 하고, ‘미래차 디지털 융합산업 실증 플랫폼 구축’(110억 원) 사업으로 자율주행 실증도로(158km)를 확충해 기업들이 부품단위·완성차 장착형 실증을 할 수 있도록 도심형 자율주행 실증기반을 구축한다.

아울러 ‘모빌리티 특화도시 조성’ 사업은 국토부와 협약을 통해 자율주행 셔틀 운행(서대구KTX역~서부정류장역)과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및 로봇 운송서비스를 일상에서 구현함으로써 첨단 모빌리티에 대한 시민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UAM(도심항공교통) 서비스 및 산업기반을 구축한다.

2030년 대구경북신공항 개항과 연계한 UAM 상용화에 대비해 정부 주관 지역 UAM 시범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SKT-한화시스템-한국공항공사 컨소시엄 등 선도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응급구조 공공형 모델을 마련하는 등 전국 최초의 시범사업 지정을 위해 힘쓸 계획이다.

또한, 지역 모터 특화단지 앵커 기업들과 국내 대표 항공방산기업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간 상생 협력사업으로 항공용 전기추진체 핵심부품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국산 기체를 양산할 수 있는 공급망 구축을 적극 지원해 우리 지역에 UAM 신산업이 튼튼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UAM 산업초기 마중물로 시비 7억 원을 투입해 한화시스템과 함께 핵심요소 기술을 기획하고,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대구UAM협의회를 통해 산업 육성 과제와 추진 방안들을 적극 발굴해 정책에 반영한다.

넷째, 친환경차 보급 및 충전 산업 생태계를 조성한다.

대구광역시는 공공기관의 친환경차 보급을 시작으로 민간 보급까지 확대해 대기환경 개선 및 친환경 조성에 앞장서 온 친환경차 선도 도시로서 현재까지 누적 41,052대의 친환경차를 보급했다.

올해는 2월부터 768억 원의 예산으로 6,274대를 보급할 계획이며, 친환경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정부·민간사업 활용과 충전시설 의무대상 시설의 협조를 통해 4,000기의 충전기를 추가로 설치한다.

특히, 올해부터 전기차 공용충전기의 민간위탁을 추진해 민간의 기술과 전문인력 활용으로 충전서비스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등 대시민 충전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미래모빌리티 패러다임 대전환기를 맞아 5대 신산업의 선두 분야로 UAM 등 모빌리티산업의 구조혁신을 착실히 추진해 왔다”며, “대구가 미래모빌리티산업 경쟁력 전국 1위 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미래 50년을 함께 열어갈 노사문화 선도 도시 대구

근로자 권리보호 및 복리증진 등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미래 50년 노사문화 선도 위한 4대 정책목표, 29개 추진 과제에 5년간 총 9,198억 원 투입

안정된 노사문화 형성을 통한 근로자 권리보호 및 기업경쟁력 강화

지역 시민사회단체 등 의견수렴을 거쳐 기본계획안 수립 후 지역 고용노사민정협의회 심의 통해 확정

대구광역시는 노동권익 보호와 안전한 일터 조성, 취약노동자 보호와 상생의 노사문화 조성을 위해 ‘근로자 권리보호 및 복리증진 등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번에 마련된 기본계획은 ‘대구시 근로자 권리보호 및 복리증진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24년부터 2028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되는 5개년 중기계획으로 정책목표별 세부 추진과제에 대한 기본방향을 담아 연차별로 추진될 예정이다.

앞서 대구경북고용복지연구원을 통해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해 대구지역 노동실태 조사 실시, 노동단체 및 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기본계획(안)을 마련했고, 지역 고용노사민정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기본계획은 ‘미래50년을 함께 열어갈 노사문화 선도도시 대구’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4대 정책목표, 29개 추진과제로 구성돼 있으며, 5년간 총예산 9,198억 원(국비 3,955, 시비 5,243)이 투입되고, 4대 정책목표로 △노동권익 보호와 안전한 일터 조성 △사각지대 취약 노동자의 보호 △지속가능한 고용생태계 조성 △노사상생을 위한 노동거버넌스 강화를 선정했다.

노동권익 보호와 안전한 일터 조성

영세사업장 사업주·근로자 대상 찾아가는 노무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담 노무사제도 도입, 표준노동 지침서 제작 배포 등을 통해 기초노동질서 준수 및 노조설립 지원으로 취약계층 노동기본권을 보호하고, 산업안전보건 우수기업 인증, 중소기업 근로자 작업복 공동세탁소의 단계적 설치·운영 등을 통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사각지대 취약 노동자의 보호

청소년과 여성노동자 권익보호, 중장년·고령자 일자리 안전망 강화와 장애인노동자 고용환경개선, 감정노동자·외국인·이주노동자 지원을 강화하고 취약노동자 실태조사를 통한 고용환경개선 정책을 수립할 계획으로 올해부터 市 소속 근로자(공무원 제외)를 대상으로 생활임금제를 우선적으로 시행한다.

지속가능한 고용생태계 조성

신규 고용창출과 지역 산업 구인난 개선을 위해 지역산업-고용 실태조사, 노사정 공동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협력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더불어 지역산업 맞춤형 고용창출 지원사업, 지방주도형 투자·일자리 사업 등 국비 연계 사업도 적극 추진하여 신산업 관련 일자리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노사상생을 위한 노동거버넌스 강화

고용노사민정협의회 역할 강화 등 민관협력체계 구축, 노동존중 문화 조성을 위한 홍보 캠페인, 노동상담·노동인권교육 실시, 산업단지 밀집 지역인 달성군 내 근로자 복지시설 확충 등을 통해 활력있는 노동시장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이번 ‘근로자 권리보호 및 복리증진 등을 위한 기본계획’은 건강한 노동 환경과 안정된 노사 문화를 정착해 기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며, “대구 미래 50년 번영을 위해 노사가 함께 상생하는 노사문화 선도 도시 대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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