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호 한양대 교수 “대학 자율화, 고도로 제한하는 정책”

이주호 교육부장관. [뉴시스]
이주호 교육부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 박정우 기자] 교육부가 2025학년도 입시부터 대학 ‘무전공 모집’을 확대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학생의 다양한 학습권과 전공 선택권이 보장된다는 입장. 하지만 교육계 일각에서는 선택권 보장보다는 소수 인기 학과로 쏠림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 24일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024 교육부 주요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 장관은 “향후 전체 학생의 25%를 무전공으로 선발하고자 하는 목표에 흔들림이 없다”라며 의지를 밝혔다.

이어 “올해 무전공 선택의 범위는 대학 내 모든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유형과 계열·단과대 내 전공을 합쳐 25%까지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무전공 모집’이란 전공 구분 없이 신입생을 선발하고, 이후에 전공을 결정하도록 하는 전형이다.

교육부는 무전공 모집을 두고 ‘학생의 다양한 학습권과 전공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런 제도가 인기 학과 쏠림 현상을 강화하고 ‘문학, 사학, 철학’ 등 기초 학문 붕괴를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교육계 “교육부 정책, 학생들 적성·흥미 찾도록 돕지 못한다”

같은 날 전국국공립대학교 인문대학장협의회(국인협)와 전국사립대학교 인문대학장협의회(사인협)는 서울대학교에서 ‘무전공 모집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교육부는 무전공 모집 확대를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하라”라고 촉구했다.

강창우 서울대 인문대학장은 “현재와 같이 전공 선택에서 소수 인기 학과로의 쏠림 현상이 극심하게 나타나는 상황에서 대다수 학생은 결국 시류에 따라 인기 학과를 선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며 “교육부의 당초 취지대로 무전공 제도가 학생들이 적성과 흥미에 맞는 전공을 찾아 선택하도록 돕기 어렵다”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박주호 한양대 교육학과 교수는 지난 29일 취재진에게 “교육부가 입시전형에 국가 재정을 투입하는 정책 자체가 타당하지 못하다”라며 “대학 자율화를 고도로 제한하는 정책에 해당한다”라고 비판했다.

박 교수는 “우리나라 고등교육 상황은 미국과 현저히 다른데, 상이한 여건에도 미국 대학들의 사례를 들어 우리나라 교육의 방향성을 정하는 교육부 당국의 의견은 문제가 있다”라며 “일부 비인기 학문 전공은 고사되는 게 당연한 귀결”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