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4일 대구보건대학교 본관 9층 소회의실에서 대구보건대학교 관계자와 필리핀 LPU 연수단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구보건대]
1월 24일 대구보건대학교 본관 9층 소회의실에서 대구보건대학교 관계자와 필리핀 LPU 연수단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구보건대]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보건대학교(총장 남성희) 국제교류처는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3일까지 필리핀 현지 자매대학인 LPU(Lyceum of the Philippines University-Batangas)의 재학생을 초청해 글로벌 전공 실습 K-Health Training Program과 한국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교류 프로그램에는 LPU 대학의 치과대학, 임상병리학과 재학생 17명이 참여한다.

연수단은 24일 환영식에 참석 후, 2주간 대구보건대에서 운영하는 전공 실습, 한국어 수업, 한국문화 체험 등에 참여한다.

대구보건대학교 치기공학과와 임상병리학과가 함께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전공별 맞춤형 실습을 진행하고 대구보건대학교병원, 경북대학교병원·치과병원, 대구 파티마병원, 이마고웍스 등 병원과 산업체를 방문할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대구보건대의 취업 지향 외국어교육 우수 수강생 10명이 필리핀 현지 LPU 대학교로 어학연수에 떠나기도 하며 현지 자매대학과 활발하게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김경용 국제교류처장은 “이번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 학생들의 보건·의료 실무 경험과 글로벌 의사소통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양 기관이 협력을 확대해 다양한 분야에서 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 보건직업역량 Growing 해외 어학연수 및 전공실습 프로그램은 전문대학혁신지원 사업의 일환이다.

대구보건대학교와 LPU는 2016년부터 적극 교류를 시작해 재학생들의 글로벌 전공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세계 수준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구보건대학교, 진로탐색활동 협력 유공 교육부장관 표창

지난 8월 대구보건대학교 치위생학과에서 진행된 대학진로탐색캠프 ‘E(이)-가-탄탄 구강건강 빅데이터 분석사’ 교육에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사진=대구보건대]
지난 8월 대구보건대학교 치위생학과에서 진행된 대학진로탐색캠프 ‘E(이)-가-탄탄 구강건강 빅데이터 분석사’ 교육에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사진=대구보건대]

대구보건대학교(총장 남성희)가 ‘2023년 진로탐색활동 협력 유공’ 기관으로 선정돼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진로교육 활성화와 진로체험 기회격차 해소 프로그램을 제공한 기관과 개인을 추천받아 ‘진로탐색활동 협력 유공자’를 선정하고 표창했다.

대구보건대학교는 대학진로탐색캠프와 소외지역학생 맞춤형 신직업 진로탐색으로 지역인재 양성 균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대학진로탐색캠프 사업에 참여한 대학 중 전문대학 표창 수상은 대구보건대학교가 유일하다.

대학진로탐색캠프는 대학이 가진 인프라를 활용해 소외지역 학생들에게 신직업 분야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지역의 진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사업이다.

대구보건대는 지난 5월부터 12월까지 대구·경북 지역의 6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캠프를 실시했으며, 29회에 걸쳐 총 355명의 지역 학생들이 참여했다.

사업을 주관한 이재홍 학생취업처장(56·물리치료학과 교수)은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대학 교직원과 재학생, 참여 학생, 일선 교사 등 여러 주체가 참여해 좋은 성과를 낳은 결과물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 지역의 많은 학생들이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우수한 진로 체험 프로그램 개발과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 함양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보건대학교, 디지털 치과산업 인재양성 취업박람회·성과공유회 개최

1월 30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RIS 사업 현장 맞춤형 디지털 치과산업 인재양성 및 지역정착 촉진사업 취업박람회·성과공유회’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1월 30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RIS 사업 현장 맞춤형 디지털 치과산업 인재양성 및 지역정착 촉진사업 취업박람회·성과공유회’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대구보건대학교(총장 남성희)가 1월 30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사업( RIS)을 통해 운영된 ‘RIS 사업 현장 맞춤형 디지털 치과산업 인재양성 및 지역정착 촉진사업 취업박람회·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대구보건대학교 김지인 대외부총장, 경북대학교 전자정보기기사업단 성정훈 기획확산팀장, 대구시 치과기공사회 김노국 회장을 비롯한 사업 참여기관과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RIS)사업’중 대구경북지역혁신플랫폼 전자정보기기사업단의 자율과제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현장 맞춤형 디지털 치과산업 인재양성 및 지역정착 촉진사업’ 교육과정 수료자에 대한 취업박람회와 사업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업은 대구보건대학교 치과산업 스마트혁신 지원단이 주관하고 대구과학대, 영진전문대가 협업해 △디지털 덴탈 제조 엔지니어 교육과정(3개 프로그램, 310시간) △디지털 덴탈 테크니션 양성과정(5개 프로그램, 220시간) △디지털 덴탈 직업전환 프로그램 컨설팅단 운영(60명)을 추진했다.

특히, 교육과정을 통해 아날로그 보철물 제작에서 디지털 보철물 위주 전문지식 교육을 실시하고, 임플란트 회사, 치기공소 등 관련 기업과 취업을 연계했다.

행사를 주관한 치과산업 스마트혁신 지원단 박광식 단장(58·치기공학과 교수)은 “치과산업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관·학·산·연이 손을 잡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며, “앞으로 재직자와 구직자들이 대구시 미래 산업인 디지털 치과산업의 실무 역량을 키워 혁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장 맞춤형 디지털 치과산업 인재양성 및 지역정착 촉진사업’은 지자체와 대학, 지역 혁신기관 간 연계 협력을 통한 대학 교육 혁신과 치기공 디지털 혁신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또, 인재를 지역에 정착시켜 치과산업 분야 기업의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에 기여해 지역의 위기 극복과 재도약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사업이다.

대구보건대학교 Hi-FiVE HiVE 센터, ‘2024 북구 구민 전용 평생학습관’ 구축

대구보건대 Hi-FiVE HiVE 센터가 구축한 구민 전용 평생교육학습관 현판식 행사 후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대구보건대 Hi-FiVE HiVE 센터가 구축한 구민 전용 평생교육학습관 현판식 행사 후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대구보건대학교(총장 남성희) Hi-FiVE HiVE 센터는 문화관 401호에 평생학습 도시의 환경제공과 교육·문화 참여도를 높이고자 ‘구민 전용 평생학습관’을 구축하고 현판식을 가졌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1유형) 분야 지역사회 자율과제의 일환으로 지난해 11월 구민 전용 평생학습관 구축에 대한 실시 계획을 수립해 진행됐다.

평생학습관은 지역민들의 접근과 사용이 편리하며 다양한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구축됐으며 이를 축하하기 위한 현판식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대구시 북구청 교육청소년과 양말석 과장을 비롯한 대구보건대학교 Hi-FiVE HiVE 센터 장준영 센터장, 안경광학사업단 황혜경 교수, 기획평가팀 김인순 팀장, 평생교육원 교직원 등이 참여하며 축하의 자리를 가졌다.

대구보건대 Hi-FiVE HiVE 센터는 지난 한 해 동안 지역민의 평생직업 교육을 위해 일반분야 21개 프로그램과 특화분야 19개 프로그램을 나누어 운영했으며, 전체 809명의 수강생이 참여해 높은 관심과 기대를 받았다.

이어, 평생학습관을 구축했고 지역민들은 앞으로 진행될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최첨단 환경에서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행사를 주관한 장준영 Hi-FiVE HiVE 센터장(57·안경광학과 교수)은 “북구 주민을 위한 스마트 평생학습관을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 구민 전용 평생학습관을 통해 평생교육의 다양한 환경을 제공하고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보건대·대구과학대·영진전문대-대구북구청,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사업 제5차 고등직업교육혁신위원회 개최

1월 25일 대구메리어트호텔 이스트홀에서 대구보건대학교, 대구 북구청, 대구과학대학교, 영진전문대학교 관계자들이 고등직업교육혁신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다.
1월 25일 대구메리어트호텔 이스트홀에서 대구보건대학교, 대구 북구청, 대구과학대학교, 영진전문대학교 관계자들이 고등직업교육혁신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다.

대구보건대학교(총장 남성희)와 대구 북구청이 25일 대구메리어트호텔 이스트홀에서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1유형)의 2차년도 성과보고와 최종사업계획서(안) 심의를 위한 ‘2023학년도 제5차 고등직업교육혁신위원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고등직업교육혁신위원회는 남성희 대구보건대학교 총장과 배광식 북구청장을 공동 위원장으로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1유형) 거버넌스 대학(대구과학대학교, 영진전문대학교)과 지역혁신 기관, 산업체 대표 등으로 구성했다.

위원회는 사업계획 수립과 종합적 관리・감독에 대한 사항 등을 결정하고 심의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날 회의는 대구보건대학교 장준영 Hi-HiVE HiVE센터장의 2차년도 성과 보고와 사업운영에 대한 설명을 토대로 △2차년도 예산 및 집행 실적 보고 △2차년도 지표달성 실적 보고 △2차년도 사업비 예산 변경(안) △2차년도 사업비 예산 이월(안) △최종사업계획서(안) △자체시행지침 개정(안)에 대해 심의했다.

남성희 총장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1유형)으로 지자체와 컨소시엄 대학, 산업체 간 유기적인 협업과 연계를 통해 안경산업을 포함한 지역산업 활성화와 상호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한 토대를 구축했다.”며, “각 기관과 대학과의 협력 활성화를 바탕으로 지역과 상생하는 교육혁신의 선도적 모델을 창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1유형)은 전문대학이 기초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지역의 중장기 발전목표에 부합하는 지역 내 특화 분야를 선정하고, 교육체계를 연계·개편하는 등 지역기반 고등직업교육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도록 교육부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