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키우기 좋은 달성군'에서 경험하는 글로벌 인재 교육 -
지역에서 누리는 원어민 수업부터 필리핀 영어캠프까지
사교육비 부담은 DOWN, 영어 흥미는 UP

[사진=달성군]
[사진=달성군]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아이를 낳지 않는 젊은이들이 내세우는 큰 이유 중 하나가 사교육 비용 부담이라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특히 영어교육은 부모들의 마음을 무겁게 하는 걱정거리임이 틀림없다. 더 나은 영어교육 환경을 찾아 도심, 해외 등으로 떠나는 주민들도 적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처럼 저출생과 지역 인구감소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영어교육 부담을 지자체는 어떤 식으로 해결해야 할까?

달성군은 과감하고 실용적인 영어교육 사업으로 돌파구를 찾으며 타 지자체의 선례가 되고 있다.

달성군은 지난해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어린이집 영어교사 전담배치 사업을 시작했다.

지역 영유아들이 재미있게 영어를 배우고 다양한 외국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한 활동이다.

사업을 신청한 관내 어린이집에는 주 2회 영어교사를 파견한다.

이들은 각 어린이집에서 만 2세 이상 영유아를 대상으로 전문적인 영어 수업을 진행한다.

단순한 주입식 교육이 아닌 놀이 및 어린이집 행사와 연계한 흥미로운 학습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사업은 시행 첫해부터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는 172개 어린이집에서 4,20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사업의 가장 큰 장점은 사교육비 절감이다.

과거에는 학부모가 영어특별활동비를 지급해 영어 수업을 진행했다.

이제 달성군이 직접 사업을 맡아 연평균 약 7억 원의 경제적 부담 경감효과를 보고 있다. 경제적 이유 등으로 교육에서 소외되는 아이 없이 모두가 양질의 영어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이점이다.

영어회화를 빠르게 익히는 동시에 글로벌 감각도 체화하고 싶은 이들에게 원어민과의 직접적인 소통보다 좋은 것은 없다.

달성군은 이 같은 점을 고려해 원어민이 참여하는 영어교육 사업을 펼치기 시작했다.

우선 사업비 약 4억 7천만 원을 투입해 학교 원어민 영어교실 운영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지역 내 52개 초·중·특수학교에서 원어민 강사가 진행하는 영어수업 및 방과후수업이 이뤄진다.

도심에서 다소 거리가 있는 지역의 학교에도 달성군의 지원으로 실력 있는 원어민 강사들을 초빙할 수 있다. 실력이 검증된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11명은 각 학교를 돌며 학생들에게 회화 위주의 ‘살아있는 영어 교육'을 한다.

올해 초에는 비슬산 호텔아젤리아에서 ‘원어민과 함께하는 달성영어캠프'를 개최했다.

이번 캠프에는 초·중학생, 영어 우수 고등학생 등 150여 명이 참여해 뜨거운 열기를 자랑했다.

학생들은 원어민 영어강사와 함께 케이팝, 아이돌 가수 등 유쾌한 주제를 바탕으로 대화와 발표를 이어갔다.

영어 우수 고등학생이 초·중학생에게 영어 튜터링(소그룹 교육)을 진행해 영어에 대한 흥미를 높인 것도 흥미로운 부분이다.

비대면 영어교육도 놓치지 않았다.

달성군에 주소지가 있거나 관내 학교에 재학 중인 초·중·고등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은 달성군 ‘원어민 화상영어 학습센터’를 통해 원어민 강사와의 일대일 화상영어 수업을 신청할 수 있다.

달성군의 지원을 통해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수강이 가능하다.

일대일 수업인 만큼 각 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이 이뤄져 학습효과가 극대화된다.

문법, 회화 등 개인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커리큘럼도 가능하다.

달성군 소재 기업체에 다니는 직장인 등 성인 역시 수강 대상이다. 매 기수 인원 170명이 모집 시작 1~2일 만에 모두 채워질 정도로 꾸준히 호응을 얻는 사업이다.

달성군 지역 내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50명은 지난달 8일 필리핀 바콜로드로 떠났다.

달성군이 개최한 ‘초등 영어 방학캠프'에 참여하기 위해서다. 달성군은 학생들이 영어 사용 국가에서 생생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1억 7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사업을 마련했다.

참여 학생들은 수업료를 제외한 개인 항공료만 부담하며, 저소득 가정은 이마저도 무료다. 파격적인 지원 내용에 227건의 신청이 들어와 4.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캠프 참여 학생들은 2월 5일까지 4주간 필리핀 현지에서 영어를 공부하며 글로벌 감각까지 익혔다.

주중에는 현지 원어민 선생님과 일대일 영어 수업 및 몰입 학습을 하며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기른다. 주말에는 현지 학교를 방문하거나 다채로운 봉사·체험활동을 함께 하며 문화교류도 한다.

캠프에 참여 중인 한 학생은 "원래 제일 안 좋아하는 과목이 영어였는데, 여기서 외국인 선생님들과 같이 수업하면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많이 쓰게 됐다.

해외에서 공부하는 것이 왠지 뿌듯하게 느껴지기도 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재단은 관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방학 영어 캠프를 확대하여 기획 중이다.

초등 영어 방학캠프를 포함한 일부 영어교육 사업은 달성교육재단이 직접 담당해 전문성을 더했다.

달성교육재단은 기존 달성장학재단에 교육, 진로진학, 도서관 업무를 더해 지난해 새롭게 출범한 기관이다.

입시상담과 진로진학 컨설팅 등을 체계적으로 이끌며 지역 청소년들의 고등교육과 대입에도 든든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아이 키우기 좋은 맞춤형 교육도시'라는 달성군의 군정목표가 추상적인 개념에 그치지 않도록 양질의 영어교육 사업을 계속 발굴하겠다”며 "거처를 도심으로 옮기지 않아도 우리 지역 안에서 충분히 영어 실력을 키울 수 있음을 증명해 보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달성군, 계명대와 경북대 양 날개 달고 미래 모빌리티 메카로 비상한다

계명대 달성캠퍼스에 모빌리티대학 설립하여 인재 육성 

경북대 달성캠퍼스에 전파플레이그라운드, 모빌리티 혁신센터 등 6개 사업에 1,305억 원 투입 

달성군은 지난해 미래 모빌리티 제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한 대구 제2국가산단업단지 지정, 대구국가산업단지·대구테크노폴리스·달성 1, 2차 산업단지가 모빌리티 모터 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로 모빌리티 메카로 비상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한 가운데 계명대에서는 모빌리티 산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달성캠퍼스를 모빌리티캠퍼스로 조성하기로 하고 31일 출범식을 가졌다.

계명대는 지난 2009년 12월 달성캠퍼스 부지 184,689㎡를 매입해 2013년 스포츠과학연구센터, 산학과학기술센터 등을 준공했다.

2016년에는 지상 2층, 연면적 1,296㎡ 규모의 연구동과 지상 1층, 연면적 778㎡ 규모의 실험동을 준공해 자동차 관련학과 수업과 실습장으로 활용해 왔다.

계명대는 모빌리티캠퍼스에 향후 7년간 교육동, 연구동, 기업복합공간동 등 복합동과 UAM Veriport를 구축해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모빌리티대학을 설립해 모빌리티 소프트웨어학과, 모빌리티 소재부품학과, 항공물류학과, 철도학과 및 융합전공 운영으로 실전형 고급인재를 양성하고, 상주 재학생 규모를 500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모터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으로 모빌리티 분야 재직자 교육을 연 500명에서 연 1,000명으로 확대해 지역산업과 연계한 모빌리티 거점기관으로 자리매김해 나갈 예정이다.

경북대는 지난 2014년 8월 달성캠퍼스 부지 85,201㎡를 매입하여 연면적 1,500㎡ 규모로 전파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스마트시티 응용 제품 개발을 지원하는 전파플레이그라운드 준공을 앞두고 있다.

또,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대비한 지역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서비스 맞춤 전기차 부품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연면적 900㎡ 규모의 모빌리티 혁신센터를 올해 4월에 착공하여 12월에 준공할 예정이다.

또한, 중소기업 애로 해결 지원과 달성군민 교육·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경북대학교 현장캠퍼스 사업, 중소기업 제품 개발 지원과 전파활용 부품·제품 시험을 지원하기 위한 전파기술 활용 중소기업 지원 사업, 대규모 시설용 무선전력전송 융합기술 상용화 기반 조성 사업이 추진 확정되었으며 고전압 모빌리티 부품 기술 지원센터 사업도 추진 중이다.

그렇게 되면 경북대 달성캠퍼스에는 총 6개 사업에 1,305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지역발전과 대학혁신을 위한 최첨단 로봇·모빌리티 특화캠퍼스를 조성하여 산학연 클러스터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테크노폴리스 지역이 계명대 모빌리티캠퍼스· 경북대 달성캠퍼스·대구경북과학기술원·국가로봇테스트필드 등의 연구기관과 산업단지들이 산학연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모빌리티 산업의 메카로 비상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며, 달성군에 젊고 유능한 인재가 유입되어 우량 기업에 취업하고 행복한 삶을 지속적으로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교육, 문화, 의료, 교통 등 정주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달성군, 혈액 수급난에 팔걷고 ‘사랑의 헌혈’

[사진=달성군]
[사진=달성군]

달성군(군수 최재훈)은 2월 5일 저출산 및 고령화 등으로 인한 혈액수급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생명나눔 사랑의 헌혈 운동에 동참했다.

이번 행사는 겨울방학으로 인한 단체 헌혈 감소, 독감 유행 등으로 1년 중 헌혈이 가장 적은 겨울철, 공직사회가 솔선수범한다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이날 달성군청 직원들은 자발적으로 헌혈에 참여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였으며, 이웃을 돕고자 하는 직원들을 위해 시간대별로 인원을 조정하고 소독, 발열체크 등 방역에도 철저를 기했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이번 사랑의 헌혈 운동을 통해 혈액수급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됐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내 헌혈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앞장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달성군청은 매년 헌혈 운동에 참여해 오면서 대구·경북지역의 혈액보유량 적정 수준 유지에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