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프랜차이즈 가맹이 ‘코로나 위기 극복에 도움이 됐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이로 인해 계약 기간이 종료돼도 10명 중 8명은 재계약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랜차이즈에 대한 인식 개선이 높아졌다는 반증으로 해석된다. 

- 혼자서 모든 것 해결해야 하는 개인사업자에 비해 위기 대응력 뛰어나
- 투명한 가맹계약과 관리를 위해 ERP를 도입,,, 공정거래 업체들도 늘어
 

대한상공회의소는 올해 1월 가맹본부 800사와 가맹점 1000개를 대상으로 시행한 2023년 프랜차이즈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가맹점주 2명 중 1명(47%)은 ‘개인 자영업자가 아닌 프랜차이즈 가맹점이어서 팬데믹 위기를 극복하는 데 더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다. ‘도움이 안 됐다’는 의견은 8.4%에 그쳤다. 

대한상의는 “프랜차이즈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가맹본부가 상품 개발, 광고·판촉, 운영관리를 해주는 데다 코로나 기간에도 외부 플랫폼앱과 키오스크 도입 등 자신이 부족한 경험과 노하우를 계속 지원해 주었기 때문에 혼자서 모든 것을 해결해야 하는 개인사업자에 비해 위기 극복에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브랜드 인지도와 가맹본부의 도움 받아

이를 반영하듯 점주의 프랜차이즈 가맹점 운영만족도는 매출 수준(58.8점)과 점주근로조건(58.8점) 만족도보다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점포운영 용이성(63.8점), 영업지역 보호(63.4점), 가맹본부 마케팅(61.4점)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더 높았다. 계약 기간 종료 시 재계약 의향을 묻는 질문에도 가맹점주 10명 중 8명(79.3%)은‘재계약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프랜차이즈에 대한 인식 개선은 공정위가 최근 밝힌 ‘2023년 가맹분야 실태조사’에도 나온다. 가맹점주가 불공정한 거래관행이 개선되었다고 응답한 비율은 76.9%다. 2022년 84.7% 대비 7.8% p 하락했다. 또 불공정행위를 경험한 가맹점주 비율도 38.8%로 전년 46.3%보다 7.5% p 감소했다. 

[뉴시스]
[뉴시스]

자가제빵 선명희피자는 지난해 11월부터 기프티콘, 상품권과 관련해 가맹점이 수월하게 정산받을 수 있도록 원데이 입금 시스템을 적용 중이다. 기존 최대 40일 이상 걸렸던 기프티콘 사용금액 정산을 영업일 기준 1일 만에 가맹점에 입금하는 시스템이다. 

선명희피자는 이와 함께 기프티콘 정산 수수료도 50% 지원한다. 선명희피자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기프티콘 정산과 수수료 관련해 이슈가 많은 상태”라며 “선명희피자 본사는 가맹점과의 상생정책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반찬가게 전문점 진이찬방도 창업비용을 환불해 주는 창업보상환불제 시즌2를 올해에도 연장 실시 중이다. 창업보상환불제 시즌2는 지속적인 적자가 발생할 경우 본사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리를 통해 영업이익이 창출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게 목적이다. 영업적자로 인해 폐점에 이르게 될 경우 창업비용을 100% 환불해 준다. 지난해 12월까지 실시될 예정이었지만, 지속된 불경기로 올해도 연장 실시된다. 

치킨 프랜차이즈 바른 치킨을 운영 중인 ㈜이루에프씨는 가맹점과 본사가 함께하는 ‘동행데이’를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동행데이는 같이 길을 가는 사람인 동행에서 비롯된 말로, 가맹본부 BM(슈퍼바이저)이 직접 전국 각지의 담당 매장을 방문해 오픈지도 및 환경개선을 진행하고 지속적인 점포 관리를 통해 매출증대, 운영 개선 등을 도모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뉴시스]
[뉴시스]

강릉지역 전통 칼국수 전문 브랜드인 강릉장칼은 예비창업자의 안정적 가맹점 오픈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창업특전을 진행 중이다. 강릉장칼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153 패밀리 주식회사는 유튜브 오픈 영상, 강릉장칼 육수 10통, 만두 2박스 등 물류비 300만 원 상당은 지원하는 창업특전을 진행하고 있다.

강릉장칼은 K-누들 브랜드로써 최근 미국 식자재마트에 HMR 상품을 판매하는 등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 기프트콘 정산에 창업보상 환불 등 지원책 다양

지난해부터 투명한 가맹계약과 관리를 위해 프랜차이즈에 특화된 ERP를 도입, 공정거래를 시도하는 프랜차이즈도 확대됐다. 대표 ERP 업체는 리드플래닛이다. 비대면으로 가맹점 신규 전자계약을 진행할 수 있고, 관리에 최적화된 기능을 앱으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ERP 통합 설루션을 제공 중이다.

리드플래닛 관계자는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 가맹점 매출조회는 물론 앞으로의 예상매출까지 산정이 가능해 부진 점포의 원인분석까지 파악이 가능하다”라고 전했다. 현재 가맹본부 70개사, 1만여 개의 가맹점이 리드플래닛 ERP를 이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