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거리의 불법현수막 수거해 오시면 보상금 드려요”

[사진=대구 북구]
[사진=대구 북구]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 북구청(청장 배광식)은 최근 증가하는 불법 유동광고물에 대해 ‘2024년 불법 광고물 수거보상제’를 실시하여 불법 광고물을 수거해오는 구민들에게 보상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최근 북구 관내 현수막, 벽보, 전단 등 불법광고물이 매년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행정력만으로는 정비하는 데 한계에 다다랐으며, 이는 도시미관의 저해와 각종 안전사고 위험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북구청은 관내 곳곳에 불법으로 부착되고 투기되는 유동광고물을 수거해서 제출하는 주민에게 정해진 기준에 따라 보상금을 지급하는 ‘불법 광고물 수거보상제’를 실시하여 주민들의 자발적인 정비 활동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수거보상제의 수거 대상 광고물은 북구 관내 전신주·가로수·가로등주 등에 부착된 현수막 및 벽보와 도로변에 투기된 각종 전단지다.

수거 보상금을 받을 수 있는 주민은 현수막의 경우는 19세 이상 관내 거주하는 주민으로서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불법 광고물 정비원증을 발급받은 사람이고, 벽보와 전단지의 경우는 북구에 거주하고 있는 60세 이상 주민과 국민기초생활수급자(나이제한 없음)이다.

보상금액은 현수막의 경우는 일반형은 개당 1,000원, 족자형은 개당 500원이고 1인당 월 30만원 한도이며, 벽보 및 전단의 경우는 A3 크기 초과(벽보)는 매당 50원, A3 크기 이하(전단 및 명함형)는 매당 5원이고 1인당 월 10만원 한도이다.

보상금 신청 및 지급 절차는, 수거 보상금 신청 자격이 되는 주민이 수거한 광고물과 신분증을 지참하고 주소지 동 행정복지센터에 접수하면 보상금은 다음 달 10일까지 지급된다.

북구청 관계자는 “불법 광고물 수거보상제는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과 주민 안전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사업인 만큼, 주민 여러분께서도 적극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수거보상제 관련 궁금한 사항은 각 동 행정복지센터와 북구청 도시행정과로 문의하면 된다.

“올바른 손씻기 습관 길러요”

뷰박스 무료대여 추진

대구 북구보건소는 2024년 감염병 예방 행태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영유아 등 감염병취약군을 대상으로 하는 손씻기 체험 뷰박스 무료대여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대구 북구보건소는 오는 3월부터 어린이 및 복지시설 등 감염병취약군을 대상으로 뷰박스 무료 대여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뷰박스(손세정 검안기)란, 형광로션을 손에 바르고 검사스크린에 손을 넣어 형광물질(세균)이 얼마나 제거되었는지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기구로, 올바른 손씻기 습관을 교육하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참여신청은 2월 23일까지 전자메일을 통한 신청서 접수로 가능하며, 사업안내서 및 신청서식은 북구보건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여기관은 최대 7일간 뷰박스와 형광로션을 대여받을 수 있고,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교육 동영상 등 관련 자료를 활용하여 자유로운 체험교육을 시행하면 된다.

특히, 북구보건소에서는 뷰박스 대여 사업 이외에도 감염병 예방행태 개선사업의 일환으로 다양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감염병 예방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지역축제와 연계한 건강캠페인 및 집체교육 등이 연중 추진될 예정이다.

배광식 북구청장은 “각종 감염병의 호발로 감염병 예방 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영유아에서부터 어르신까지 올바른 손씻기 습관을 널리 보급하여 주민의 보건 역량을 강화하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조성하는데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전했다.

대구 북구, 가족·친구와 함께 건강 첫걸음

건강걷기동아리 신규 참여자 모집

대구 북구보건소(소장 이영숙)는 관내 걷기 실천 분위기를 확산을 위해 2월 15일부터 3월 29일까지 건강걷기동아리 신규 참여자를 모집한다.

건강걷기동아리는 가족, 친구, 이웃과 함께 일상생활 속 걷기활동을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건강 관리에 관심을 높이기 위한 걷기 활성화 사업이다.

참여 대상은 만 20세 이상 북구 주민이거나 북구 소재 직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3인 이상 팀원을 구성하여 신청할 수 있다.

건강걷기동아리에 참여하는 대상자에게는 ▲사전·사후 기초검사를 통한 개별 건강 모니터링 ▲걷기지도자 양성 교육 ▲우수활동자(개인/팀) 선정 및 인센티브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신청서 양식 및 모집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강북보건지소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하며, 기타 문의는 강북보건지소 건강사업팀으로 하면 된다.

이영숙 보건소장은 “건강걷기동아리는 걷기 실천을 통해 서로 소통하고 걷는 기쁨을 나누며 일상 속 활기를 찾을 수 있는 활동이다. 동아리 참여를 통해 많은 주민분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은 물론 걷기의 즐거움을 새롭게 발견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