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구 동구]
[사진=대구 동구]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재)대구동구교육재단(이사장 윤석준)은 지난 14일 동구청 대회의실에서 2024년 제1회 정기이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이사회에는 윤석준 이사장을 포함한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장학생 선발계획 등 6건의 안건을 확정했다.

장학생 선발은 3월 18일부터 29일까지 2주간 접수를 받아 심사 후 5월 이사회에서 확정하고 6월에 장학금 수여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장학금은 총 2억원의 범위 내에서 고등학생은 성적우수, 특기, 희망, 동구사랑의 4가지 분야에 1인당 100만원, 대학생은 진학우수 분야에 1인당 200만원을 각각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신청서는 (재)대구동구교육재단 및 동구청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방문(동부로3길 20) 및 등기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윤석준 (재)대구동구교육재단 이사장은 “2024년은 교육재단 출범 원년으로 교육재단이 동구 교육의 컨트롤타워가 되어 동구를 누구나 살고 싶은 명품 교육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구 동구청, 2023년 위생행정 종합평가 우수기관상 수상

대구 동구청(구청장 윤석준)은 대구시에서 실시한 ‘2023년 구·군 위생행정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합산해 4개의 우수기관을 선정하는데 대구 동구청은 위생행정 인프라 확보, 음식점 등급제 관리 및 안심식당 지정 운영 등에서 특히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외식 업소에 대한 밀키트 개발 및 홍보․마케팅 등 지원사업 추진과 판로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수 식품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온라인 라이브 커머스 방송 진행으로 지역 생산 제품 인지도 제고에 대해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윤석준 동구청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동구가 위생행정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구민과 직원들이 함께 이뤄낸 성과”라며 “앞으로 구민의 식생활 안전과 외식업계 발전을 위해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자세로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 동구청, 중소기업 맞춤형 지원 강화

대구 동구청(구청장 윤석준)이 관내 중소기업 활력 도모와 성장 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올해 실시한다.

주요 사업은 △중소기업 기숙사 임차비 지원사업(신규) △박람회 참가 지원사업 △인증취득 중소기업 지원사업 △기업애로 전문가 현장클리닉 지원사업 △지식재산 창출 지원사업 등이다.

중소기업 기숙사 임차비 지원사업은 올해 신규사업이다. 만 39세 이하 청년 근로자에게 기숙사를 임차해 제공하는 관내 중소기업에 근로자 1명당 월 최대 30만원을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 기업의 제품 홍보 및 판로 확대 기회를 제공하는 ‘중소기업 국내 박람회 참가 지원사업’, 기업의 현안 문제를 7개 분야 전문가의 상담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업애로 전문가 지원사업’, 각종 인증 취득에 따른 인증평가 수수료를 90%까지 지원하는 ‘혁신형·벤처기업 인증취득 지원사업’, 특허, 상표, 디자인 등 지식재산권 창출에 대한 체계적인 컨설팅을 지원하는 ‘지식재산 창출 지원사업’ 등도 시행한다.

지난해 동구청은 30개 기업을 대상으로 시장개척을 위한 박람회 참가를 지원했으며, 제품디자인개발 및 특허맵․특허기술 등 8건의 지식재산권 출원도 지원했다, 특히, 기업 현장의 애로 해결을 위한 기업애로 전문가 현장클리닉 지원사업은 참여기업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았다.

윤석준 동구청장은 “경제가 대내외적으로 녹록지 않은 상황이지만, 다방면의 맞춤형 기업지원으로 기업경쟁력 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 동구청,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설치비 지원

대구 동구청(구청장 윤석준)이 ‘2024년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설치 지원 사업’을 시작했다.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를 설치·교체하는 경우 그 비용의 일부를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한부모가족 등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이며, 기본중위소득 70% 이하인 다자녀(2자녀 이상)가구, 사회복지시설도 대상에 포함된다. 지원금액은 한 대당 60만원이다.

사업 물량은 280대이며, 지난 5일부터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고 있다.

온라인에서 신청하거나,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고해 신청서 및 구비서류를 갖춰 동구청 환경과에 방문 또는 우편 접수를 하면 된다.

친환경 보일러란 표시 가스 소비량 70kW 이하인 콘덴싱 가스보일러로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제품이며, 지원대상 보일러는 온라인에서 확인 가능하다.

윤석준 동구청장은 “친환경 보일러는 미세먼지 저감으로 대기질을 개선하고, 높은 에너지 효율로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 주민들의 생활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 동구청, 입식테이블 교체 및 주방시설개선 지원 사업 대상자 모집

대구 동구청(구청장 윤석준)이 오는 21일까지 입식테이블 교체 및 주방시설개선 희망업소를 모집한다.

지난해 동구는 입식테이블 지원 사업을 통해 총 53개 업소를 지원했으며, 올해는 지원 범위를 확대해 입식테이블과 함께 조리장 노후시설 개선비에 대한 항목도 포함해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 대상은 영업 신고 후 6개월이 지난 관내 식품접객업소(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제과점)이며, 지원내용은 좌식테이블을 입식테이블로 교체하는 비용 및 조리장 구조 개보수, 타일 교체 등 주방 시설개선을 위한 비용으로 업소당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한다. 자부담은 50%다.

공고일 기준 1년 이내 영업정지 이상의 행정처분을 받은 업소나 지방세 및 과태료 체납이 있는 업소 등은 신청할 수 없다.

윤석준 동구청장은 “입식테이블 설치로 이용객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노후된 조리장 시설개선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외식 환경을 조성하는 데 앞장서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구 동구, 취약계층 무료 법률 상담 ‘법률홈닥터’ 큰 호응

대구 동구청(구청장 윤석준)이 취약계층에게 무료로 법률 상담을 해주는 프로그램 ‘법률홈닥터’가 지역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법률홈닥터는 법무부 소속 변호사가 동구고용복지플러스센터 2층에 상주하면서 법적 도움을 받기 어려운 취약계층에게 법률상담, 법교육, 법률문서 작성 등 1차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동구청은 법무부로부터 10년 연속 운영기관으로 선정돼 운영 중이다.

​​특히 지난해 한 해 동안 법률상담 391건, 법률문서 작성 13건, 구조알선 107건, 법교육 등의 성과를 기록해 법률사각지대 해소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사람은 전화, 내방 또는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무료 상담이 가능하다.

윤석준 동구청장은 “앞으로 지역 내 기초생활수급자, 다문화가족, 범죄피해자 등 법률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회적. 경제적 취약계층에게 생활법률 전반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재)대구동구문화재단 도서관사업부 '문해력 in 도서관' 운영

(재)대구동구문화재단(이사장 윤석준) 도서관사업부(안심도서관, 신천도서관, 공립 작은도서관 12개관)가 지역주민의 문해력 증진을 위해 3월부터「문해력 in 도서관」사업을 운영한다.

문해력 in 도서관 사업은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어린이․청소년의 문해력 저하와 디지털 기계에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 세대에 주로 나타나는 디지털 격차 현상을 해소하고자 동구 도서관 사서들이 주도하여 기획한 독서문화 사업이다.

문해력 in 도서관 사업은 문해력 증진을 위한 체험형 독서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문해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책 꾸러미를 배부하는 ▲‘문해력 꾸러미’, ▲‘초등 교과연계 도서’ 코너 운영, 사회용어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슈(issue) 여기 있슈’ , ▲‘작은도서관 문해력 탐험대’ 등 동구지역의 인구비율을 반영하여 학령기 아동과 시니어층을 타깃으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특히, 지역주민들의 문해력 증진을 위해 사서들이 직접 책 목록을 선정하고 책꾸러미를 제작하는 등 사업 운영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진행한다.

윤석준 (재)대구동구문화재단 이사장은 “도서관의 문해력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주민들이 책과 좀더 가까워지고, 문해력 증진을 통한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