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달 음식이나 간편식 선호...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쇼핑 선호

[뉴시스]
[뉴시스]

현대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그중에서도 1인 가구의 증가는 주목할 만한 사회적 현상 중 하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2000년 15.5%에 불과하던 1인 가구의 비율은 2023년 41%로 급증했다. 2인 가구까지 포함한다면 무려 65%를 차지한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추정된다.

1인 가구의 증가는 소비 패턴의 변화를 가져왔다. 혼자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배달 음식이나 간편식 등을 선호하며,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고, 음식점 방문보다는 음식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이미 외식 창업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메뉴와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으며, 배달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외식 업체도 증가하고 있고, 1인용 테이블의 배치가 증가하고 있고 바(bar) 형태의 좌석을 제공하거나, 1인용 메뉴를 제공하는 등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식 업체도 등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현상들에 대응하기 위한 창업전략에 대해 알아보자.

- 1인 가구 2000년 15.5%에서 2023년 41%로 급증... 소비패턴도 변화
- 1인용 테이블 증가... 바 형태 좌석을 제공하거나 맞춤형 서비스도 등장


1인 가구는 소형 가전제품, 소포장 식품 등을 선호하며, 외식과 배달 음식을 많이 이용한다.

또한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중시하는 소비 패턴을 보인다.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소비 패턴이 변화하고 있는 이유와 시간과 비용의 절약하기 위함이다. 1인 가구는 혼자서 생활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1인 가구는 배달 음식이나 간편식 등을 선호한다. 또한 온라인 쇼핑을 통해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개인의 취향과 선호도 중시한다. 그리고 자신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개인의 취향과 선호도를 중시하는 소비 패턴을 보이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다.

예를 들어,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이나 브랜드를 선호하고,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쇼핑을 하는 등의 행동을 보이는 것이 그것이다. 이들은 사회적 관계가 축소되는 경우가 많다.

혼자서 즐길 수 있는 취미나 여가 활동을 선호하고, 온라인 커뮤니티나 SNS를 통한 사회적 관계를 중시하는 경우도 흔하게 볼 수 있다.

- 외식 창업 시장 변화 중

  1인 가구의 증가는 인구 구조의 변화에 따른 것이다. 인구 구조가 고령화되고, 결혼과 출산이 감소하면서 1인 가구가 자연스럽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가족 구조의 변화는 대가족 중심의 가족 구조가 소가족 또는 1인 또는 2인 가구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족 간의 유대감이 약화되고,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화되고 있다.

1인 가구는 혼자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배달 음식이나 간편식 등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외식산업에서도 디지털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음식 주문과 배달 서비스가 보편화되고 있으며, 로봇 기술을 이용한 음식 조리와 서빙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들은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 외식산업에서도 개인의 취향과 선호도를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것이다. 외식산업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차별화된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결국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선택이다.


- 외식업 창업의 주요 전략은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한 외식업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은 제시해 본다. 먼저 1인 가구는 혼자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1인분 메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포장 및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여, 1인 가구가 쉽게 음식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두 번째는 소규모로 매장을 운영하는 것도 전략이다. 1인 가구는 대형 매장보다는 소규모 매장을 선호한다. 또 키오스크를 도입하여, 고객이 직접 주문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셀프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이 직접 음식을 가져다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세 번째는 SNS 활용하는 것이다. 1인 가구는 SNS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소통하는 것을 좋아한다. 따라서 SNS를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네 번째는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한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진행해야 한다, 1인 가구는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중시하는 소비 패턴을 보이기 때문에,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한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 할인 쿠폰이나 적립금 등을 제공하여,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다섯 번째는 메뉴를 다양화하는 것이다. 1인 가구는 다양한 음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메뉴를 다양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계절이나 유행에 따라 메뉴를 변경하여,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아야 한다.

여섯 번째는 위생 관리를 강화하는 것이다. 1인 가구는 위생에 민감하기 때문에 위생 관리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식재료의 원산지와 유통기한을 철저히 관리하고, 주방과 매장의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마지막은 고객 서비스를 강화해야 한다.

1인 가구는 고객 서비스에 민감하기 때문에,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또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고객의 요구에 맞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한 외식업 시장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고, 성공적인 창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고통을 거치지 않고 얻은 승리는 영광이 아니다”는 나폴레옹의 충고를 기억하자. 암울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외식 시장 어느 구석에서는 자신만의 무기로 본인의 시장을 넓혀가고 있는 사람은 분명히 존재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